[기업의 글로벌화] 기업의 해외시장진출(수출방식-계약방식-직접투자방식에 의한 해외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9 / 2019.03.0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기업의 글로벌화

I. 수출방식에 의한 해외진출
1) 간접수출
2) 직접수출

II. 계약방식에 의한 해외진출
1) 라이센싱
2) 프랜차이징
3) 관리계약
4) 플랜트 수출
5) 계약생산

III. 직접투자방식에 의한 해외진출
1) 단독투자
2) 합작투자

*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업의 글로벌화

기업의 글로벌화는 우선 수출로부터 시작하여, 해외지사, 그리고 해외경영의 순서로 발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해외시장 진출은 수출방석에 의한 해외진출과 계약방식에 의한 해외진출, 직접투자방식에 의한 해외진출로 구분한다.

I. 수출방식에 의한 해외진출

수출방식에 의한 해외진출은 기업이 국내에서 생산한 제품을 현지국가에 수출한다는 점에서 계약방식이나 해외 직접투자방식에 의한 해외진출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수출방식에 의한 해외진출에는 간접수출과 직접수출이 있다.

1) 간접수출

간접수출은 기업이 제품을 국내에 있는 중간수출업자(수출관리상사, 협력기구, 종합상사)를 통해 해외에 수출하는 경우를 말한다. 제품을 생산한 기업이 제품을 중간수출업자에게 판매하는 것으로, 모든 수출업무를 마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제품을 생산한 기업은 수출선이나 수출 마케팅 전략에 대한 통제권을 갖지 못한다. 간접수출은 주로 후진경제권에서 수출경험이 없거나 수출 전문인력을 이용할 수 없는 경우, 수출규모가 매우 작은 경우에 많이 이용하는 방식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외시장 진입전략
  • 기업이 가장 손쉽게 접근할 수 있고, 처음 해외시장에 진출을 모색하는 기업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인 수출방식이 있다. 생산 요소의 일부를 이전하는 방식인 계약방식(contractual entry mode)과 생산요소의 복합적인 이전으로 이루어지는 해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방식 등이 있다.해외시장 진입방법의 유형수출계약해외직접투자간접수출 / 직접수출고유 상표와 주문자 상표(OEM)부착에 의한 수출라이센싱프랜차이징계약생산관리생산

  • 해외직접투자(FDI)의 사례를 들어, 왜 해당 기업이 수출이나 계약관계에 의한 해외시장진출이 아닌 직접투자 방식을 선택했는지 집중적으로 설명하시오[부연설명]- 여러 가지 기업의 사례보다는 한 가지 기업 사례를 통해서 과제 내용을 작성하시오- 직접투자를 통한 기업의 해외시장진출 사례는 보고서, 미디어, 논문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수집할 수 있으며, 사례내
  • 서론:해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 FDI)는 기업이 국내 자금을 사용하여 외국의 기업에 투자하거나 외국에 자회사를 설립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해외시장진출 방법 중 하나입니다. 본 논문은 왜 기업이 수출이나 계약관계에 의한 해외시장진출이 아닌 직접투자 방식을 선택하는지를 다루며, 이를 위해 특정 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합니다.본론:1. 기업 사례 소개선택한 기업인 글로벌모터스(GM)은 20세기 이후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

  • [국제경영] 글로벌 시장진출을 위한 전략 및 사례
  • 해외자회사들을 성공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해 주었다. 그 결과 거대기업들은 원가를 절감하기 위해 한 가지 제품의 생산에 필요한 여러 가지 공정을 전세계 여러 지역에 분산하여 수행하는 이른바 생산의 글로벌화를 추구하기 시작하였다. 오늘날 기업들은 국경이 없는 하나된 세계, 그리고 하나된 시장에서 수출방신이나 계약방식을 통한 국제경영활동, 그리고 해외에서 직접 제품을 생산 판매하기 위한 직접투자방식에 의한 국제경영활동 등을 하

  • [국제경영학] 나모 인터렉티브 글로벌 시장 진출 성공 사례
  • 해외자회사들을 성공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해 주었다. 그 결과 거대기업들은 원가를 절감하기 위해 한 가지 제품의 생산에 필요한 여러 가지 공정을 전세계 여러 지역에 분산하여 수행하는 이른바 생산의 글로벌화를 추구하기 시작하였다. 오늘날 기업들은 국경이 없는 하나된 세계, 그리고 하나된 시장에서 수출방신이나 계약방식을 통한 국제경영활동, 그리고 해외에서 직접 제품을 생산 ․ 판매하기 위한 직접투자방식에 의한 국제경영활동 등을

  • 포스코의 캄보디아 철강사 인수 전략
  • 진출 전략 제시”에 그 목적이 있다. 진출 전략 타당성 분석은 ‘절충이론’을 기본으로 하여 진행되었으며, 철강산업과 포스코의 기업 분석, 캄보디아 국가 분석을 통해 투자의 기본 방향을 제시하고 해외 철강사의 생존전략과 포스코의 중국 진출 사례조사를 통해 구체적인 M&A 전략을 도출하였다.Ⅱ. 이론적 배경1.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방식-직접투자를 중심으로○ 기업의 해외진출방식은 과 같이 수출, 계약, 직접투자의 세 가지 유형이 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