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관리] 품질 및 품질경영의 개념, 품질과 서비스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 품질경영의 도입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1 / 2019.03.0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알아보기 쉽도록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품질관리

I. 품질의 개념

II. 기업환경의 변화

III. 품질과 서비스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

IV. 품질경영의 개념

V. 품질경영의 도입배경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품질의 개념

세계화되고 극심한 경쟁에 노출 되어있는 기업이 생존하고 번영하기 위해서는 품질우위가 경쟁력의 필수요건이다. 품질이란 시장 확보와 수익성 제고를 위한 기본요건이며 전략변수이다. 품질은 그 중요성이 계속 강조되고 있으며, 품질의 개념도 그간 산업사회의 변화에 따라 보다 강화된 의미의 새로운 개념정립이 필요하다.
품질은 단순히 사용적합성 또는 제품의 특성 등으로 인식되어 왔던 종래의 기능적 개념만으로는 기술적으로 첨단화되고 사회적으로 복합 화된 오늘날의 현실적 품질요구를 충분히 수용할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보다 포괄적이고 체계화된 새로운 품질개념 정립에 따라 이를 합리적으로 접근 관리하는 합목적인 수단을 강구하고 현실적인 체계가 필요하게 되었다. 오늘날에 와서 품질의 개념은 보다 다원화되고 개방화되는 복합경쟁사회에 대응하여 품질을 산업의 실질적 경쟁수단으로 삼기 위해서 종합적으로 정의하지 않으면 안 된다. 요구조건의 만족도나 사용적합성 등으로 정의된 전통적인 품질의 개념은 종합적 품질관리의 관점에서 소비자 기대에의 적응도라고 하는 보다 포괄적인 소비자 지향적인 개념으로 바뀌면서 더욱 발전하지 않으면 안 된다. 소비자 지향적 품질개념의 변화는 전사종합품절관리라는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품질관리운동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오늘날 품질관리의 개념은 크게 확장되어 품질수준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만족도, 적합성, 소비자 부응도, 성능, 특징, 신뢰성, 내구성, 서비스 용이성, 기호, 인식도 등까지 포함시키는 추세로 확산되고 있다. 다시 말하면, 품질이란 소비자 및 사회에의 모든 현재적 그리고 잠재적 요구조건에 대한 충족성이란 매우 포괄적이고 적극적인 개념으로 확장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II. 기업환경의 변화

기업환경이란 경제제도, 정부와 법률, 대증 및 소비자, 기술과 자원, 자연조건들과 같은 기업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외적 요인을 말한다. 그러나 경영자의 이념과 태도, 행동, 구성원들이 이해하고 추종하려는 심리적 기반과 같은 기업 내적인 요인도 포함한다. 이와 같이 기업 환경은 기업 내적 요인과 기업외적 요인이 서로의 환경과의 관계에서 상호 영향력을 주고받는 거래적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에는 일반적으로 기업으로서는 전혀 통제할 수 없는 것이 기업환경이라고 인식하고, 기업은 환경에 잘 적응하는 것이 과제였지만, 오늘날이 와서는 기업환경의 상당한 부분은 기업의 활동으로 변화시킬 수도 있고, 변화된 환경은 다시 기업 또는 기업 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관계로 인식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기업환경의 변화는 기업의 생산 활동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침과 동시에, 기업 외부적인 요인과 생산 및 기술 환경의 변화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아야할 것이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균형성과표] IT 균형성과표를 활용한 정보시스템 성과 지표에 관한 연구
  • 기업들마다 IT 투자에 뒤처지면 향후 경쟁에서 뒤쳐질 것이라는 막연한 위기의식이 정확한 투자수익의 계산이라는 경제적 마인드를 삼켜 버렸기 때문이다.최근 경기 침체와 IT에 대한 투자도 현실화 되면서 정보 기술 및 정보시스템 도입이 기업 경영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평가가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정보시스템 평가는 오랜 기간 많은 학자들에 의해 연구되어온 분야로, 투자 수익률(ROI), 매출 수익률(ROS) 등 정량적 성과를 측정하려는

  • [행정] [행정] 기업식 정부의 예산개혁
  • 도입했으며, 성과관리제도 및 복식부기제도의 도입을 통하여 기업형 또는 시장형 국정운영모형을 밴취마킹하고 있다.이 논문은 크게 세 가지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첫째, 1980년대의 저성장과 재정압박 이후, 기업문화를 관료조직에 도입하여 작고 효율적인 정부를 구현하려는 일련의 행정개혁의 물결, 즉 신공공경영를 지향하는 기업(시장)형 국정운영모형은 어떠한 것이며, 기업식 정부의 개념과 논거, 공통적인 전략 및 특징은 무엇인가를 밝힌다.

  • [경영학] 환경경영기업인 P&G사의 환경전략 사례를 중심으로한 생태환경보호를 위한 환경 친화 경영에 관한 연구
  • 기업의 발전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문제영역으로 등장하고 있다. 전략경영의 산물인 다양한 전략경영 기법의 도입과 수행을 통해, 기업경영에서 급변하는 환경의 도전에 최적의 해결방안을 찾고 있지만, 그동안 도외시 되어온 환경보호 문제는 “환경의 세기”라 일컬어 지는 21세기를 맞아 점차 경영학과 기업경영에서 최대의 도전으로 인식되어지고 있으며. 이는 또한 기업에 국한된 문제의 영역을 뛰어넘어 사회.문화,정치,경제.생태

  • [생산관리] 생산운영관리
  • 개념1. 재고의 기능2. 재고의 유형3. 적시생산시스템(JIT)(1) JIT시스템의 개념(2) JIT시스템의 목표(3) JIT시스템의 기본요소4. 전사적 자원관리(ERP)(1) ERP시스템의 정의와 등장배경(2) ERP 시스템의 필요성Ⅳ. 품질관리(Quality Management)1. 품질과 기업 (1) 품질의 개념(2) 기업환경의 변화(3) 기업 외부적인 요인인 국제 경제 질서 면(4) 품질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2. 품질관리와 품질경영(1) 품질경영의 도입배경(2) 품질경영의 개념 및 정의(3) 품질경영과

  • [인사관리] 전략적 성과보상제도 -SK 사례
  • 보상체계 설계를 위한 접근방법 및국내외 기업들의 도입 성공/실패사례의수집/진단/분석 전략적 및 방향성 제시Ⅰ. 전략적인 보상체제의 필요성1. 경제적 중요성2. 투자로서의 중요성3. 구성원의 만족감과 성과상의 중요성Ⅱ. 보상의 정의1. 보상이란(1) 경제적 보상 (2) 비경제적 보상2. 보상의 구성 요소 (1) 기본연봉 - 임금과 봉급(2) 상여금(Incentive)(3) 복리후생(Benefits)Ⅲ. 보상이 종업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 이론적 배경1. 학습이론2. 기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