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생산운영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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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운영관리에 관한 보고서입니다.
많은 참고 되시길~
행복한 하루 되세요~
목차
- 목 차 -

Ⅰ. 생산․운영관리의 개요

1. 생산 운영관리의 개념

2. 생산 운영 관리의 목표
(1) 원가(비용)
(2) 품질
(3) 시간(납기)
(4) 유연성

◎ 가장 이상적인 생산활동이란?

Ⅱ. 제품구성과 기업경영

1. 제품설계

2. 제품 단순화 및 다양화

3. 연구개발과 기술혁신

4. 신제품 개발

(1) 신제품 개발과정
① 아이디어 창출
② 제품선택
③ 예비설계
④ 최종제품설계

Ⅲ. 재고관리(Inventory Management)

◎ 재고의 개념

1. 재고의 기능

2. 재고의 유형



3. 적시생산시스템(JIT)
(1) JIT시스템의 개념
(2) JIT시스템의 목표
(3) JIT시스템의 기본요소


4. 전사적 자원관리(ERP)
(1) ERP시스템의 정의와 등장배경
(2) ERP 시스템의 필요성

Ⅳ. 품질관리(Quality Management)

1. 품질과 기업
(1) 품질의 개념
(2) 기업환경의 변화
(3) 기업 외부적인 요인인 국제 경제 질서 면
(4) 품질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

2. 품질관리와 품질경영
(1) 품질경영의 도입배경
(2) 품질경영의 개념 및 정의
(3) 품질경영과 품질관리

3. 종합적 품질경영
(1) TQM의 정의
(2) TQM의 핵심개념
(3) TQM의 원칙
(4) TQM의 적용
(5) 우리 나라에서의 TQM 적용의 한계
(6) TQM에 대한 평가

4. 6 Sigma
(1) 6 Sigma 란 ?
(2) 6 Sigma 추진 목표
(3) 6 Sigma와 기존 품질관리의 차별성
(4) 6σ 품질수준
(5) 6σ 성공요소
본문내용
Ⅰ. 생산․운영관리의 개요
1. 생산 운영관리의 개념
과거 생산관리(PRODUCTION MANAGEMENT)란 재화를 만들어 내는 데 필요한 활동들을 일컫는 개념이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서비스를 산출하기 위한 활동도 이에 포함시키게 됨에 따라 생산관리는 생산, 운영관리(PRODUCTION/OPERATION MANAGEMENT)로 그 개념이 확장되기에 이르렀다. 생산 운영관리는 생산시스템의 생산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생산활동이나 생산과정을 관리하는 것이다. 즉 생산시스템을 계획. 조직. 지휘. 조정. 통제함으로서 생산효율을 극대화시키는 일련의 관리 활동을 말한다.
생산, 운영관리는 조직이 투입자원인 생산요소를 산출물인 제품과 서비스로 어떻게 변환시키는가를 연구하는 관리이론의 한 분야이다. 모든 조직은 제조하는 제품이나 제공하는 서비스의 유형에 관계없이 원재료를 투입하고 인적, 물적 자원과 결합하여 최종적으로 재화와 용역을 산출하는 생산, 운영과정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2. 생산 운영 관리의 목표
생산. 운영관리의 목표는 생산성과 경제성의 향상에 있다. 생산시스템은 일종의 투입-산출시스템이다. 생산. 운영관리는 이러한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투입에 대한 산출의 비율을 극대화하고자 한다. 보다 적은 생산요소의 투입으로 보다 많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산출하려는 생산성의 향상이 기본목표이다. 물량으로 표현할 때 생산성이 되지만 가치액으로 표현하면 경제성의 향상이 된다. 이러한 생산성 내지 경제성의 향상은 보다 적은 희생으로 보다 큰 효과를 가져오려는 경제원칙과도 상통하는 개념이다. 생산관리뿐만 아니라 보다 넓게는 직업경영 자체도 결국은 투입-산출의 효율증대, 즉 생산성의 향상이 목표가 된다. 생산 .운영관리의 구체적 목표는 비용, 품질, 시간, 유연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원가(비용) - 최소의 원가 목표이다. 생산원가에는 재료비, 노무비 및 간접비가 포함된다. 제조업에서 이는 매출원가를 의미한다. 만약 생산관리의 목표가 원가 또는 비용최소화라면 신제품을 신속히 도입할 수 있는 유연성을 희생하고서라도 고도의 자본 집약적인 대량생산이 이루어진다. 설비는 가능한 오래 사용되어야 하며, 낮은 비용으로 유지되어야 한다. 생산효율화를 위해 완제품과 원자재의 재고는 최소한으로 유지되며, 이 때문에 고객서비스가 떨어질 수도 있다. 품질관리에서는 재작업과 폐기물비용의 감소가 강조된다. (예) 할인점, 패스트푸드점 및 일용상품 제조업체
(2) 품질 - 최고의 품질 목표이다. 높은 품질이란 경쟁업체의 품질보다 월등히 높고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팔릴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좋은 품질로 정의된다. 품질 목표는 보통 고객만족도나 폐기물 및 재작업의 비율, 불량 등으로 표시된다. 높은 품질목표는 제품설계에의 많은 관심, 많은 검사자, 강도 높은 작업자훈련 등으로 생산활동에 반영된다. (예) 롤스로이스 자동차
(3) 시간(납기) - 최단의 시간 목표이다.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제품이나 서비스를 인도 할 수 있는 생산의 능력을 납품이라고도 한다. 납품의 좋고 나쁨은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될 수 있다. 계획생산(재고생산) 의 경우, 납품은 재고로부터 바로 충족되는 소요의 비율(즉, 서비스 수준), 또는 재고를 보충하는데 걸리는 시간으로 측정된다. 주문생산의 경우에는 주문을 받은 후 실제 제품을 인도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과 약속한 납기에 인도된 주문의 비율로 측정된다.
(4) 유연성 - 최대의 유연성이다. 수요의 변동에 따라 생산수량을 신속히 조절할 수 있고 , 소비자의 요구나 취향에 맞추어 신속하게 신제품을 개발하거나 제품디자인을 다양하게 변경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높은 유연성을 유지하기 위해선 적응력과 신축성이 강한 인력과 장비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 가장 이상적인 생산활동이란?
낮은 원가, 좋은 품질, 신속한 납품 및 높은 유연성을 동시에 달성하는 것이다. 그러나 낮은 원가를 추구하다 보면 품질, 납품 및 유연성에 상당한 손실을 가져올 수도 있다. 또한 유연성은 상당한 비용증가를 수반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예를 들어, 제품이나 생산량을 빈번히 바꾸면 비용이 많이 들게 된다. 마찬가지로 우수한 납품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도 비용이 많이 든다. 왜냐하면 신속한 납품을 위해서는 많은 재고와 여유생산능력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4가지 생산목표는 상충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4가지 생산 목표를 동시에 모두 최적화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사업전력에 의한 생산전략에 따라 4가지 생산목표의 상대적 우선 순위를 결정해야 한다. 이러한 우선 순위에 따라 생산관리자는 생산공정, 생산능력, 재고, 노동인력 및 품질의 5대 생산 의사 결정분야에 있어 일관성 있는 일련의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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