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의 개념] 국제경영의 정의, 국내경영과 국제경영의 차이, 국제경영의 범위와 학문적 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28 / 2019.02.2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알아보기 쉽도록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국제경영의 개념

I. 국제경영의 정의

II. 국내경영과 국제경영의 차이

III. 국제경영의 범위와 학문적 영역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국제경영의 정의

국제경영에 대한 개념으로는 (1) 이국 또는 다수국을 포함한 영업활동 (2) 한 나라, 한 영토 또는 한 식민지 이상의 사람 또는 기관에 영향을 미치는 공적, 사적 기업 활동을 그 대상으로 하는 학문 및 실무분야 (3) 재화, 서비스, 자본, 인력, 기술과 정보 또는 자료의 이전, 그리고 인력관리에 이르기까지 국경을 초월한 기업 활동 (4) 국경을 초월하여 이루어지는 사적 또는 정부수준의 기업관계를 모두 포함한다는 등 다양하게 정의할 수 있다.
이상에서 국제경영에 대한 몇몇 정의를 정리하였으나. 국제경영이란 국경을 넘어 이루어지는 모든 공적, 사적 사업 활동을 의미하며, 여기에는 재화, 서비스, 자본, 인력, 기술, 정보 등이 모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학의 학문적 성격] 국제경영학의 연구방법론과 위치, 국제경영의 주요이슈에 관한 사례
  • 국제경영학의 위치Ⅲ. 국제경영의 주요이슈에 관한 사례국제경영학의 학문적 성격1. 국제경영학의 연구방법론이상과 같은 정의 및 연구범위를 가진 국제경영학의 연구방법은 대체로 다음 6가지로 집약될 수 있다.(1) 기업론적 연구방법 : 다국적 기업론이라는 명칭으로 자주 언급되는 연구방법으로서, 국제경영 활동의 주체인 국제기업 자체의 상태를 파악해 봄으로써 국제경영을 이해해 보려는 접근 방법이다. 구체적으로 국제기업의 개념, 생성

  • [자연공학] 항공운송의 개념과 특성
  • 국제조약이다. 다. 국내항공과 국제항공 항공운송사업은 운송지역을 기준으로 국내 또는 국제항공운송사업으로 분류된다. 자국의 영역 내에서 항공기를 사용하여 여객, 화물, 우편물을 유상으로 운송하는 것이 국내항공운송사업이며 2개국 이상의 영역간에 운송하는 것이 국제항공운송사업이다. 국내항공운송사업은 자국의 항공법에 의하여 규제되며 항공운송사업을 경영하고자 하고자 할 경우에는 정부의 면허를 받지 않으면 안된다. 국제항공운

  • [졸업논문][경영학] 기업과 은행합병 이론 및 사례
  • 제 1 장 기업합병I. 기업 인수와 합병의 의의1. 기업 인수합병의 개념기업합병 및 인수거래는 영어로 Merger & Acquisition(M&A)이라고 한다. M&A는 대상기업들이 하나로 합쳐져 단일회사가 되는 합병(Merger)과 기업이 다른 기업의 자산 또는 주식의 취득을 통해 경영권을 획득하는 기업매수(Acquisition)를 합친 개념으로 이해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M&A라는 용어는 학문적으로 정립된 용어가 아니라 실제적인 차원에서 형성된 용어이다. 따라서 광의로는 기업분

  • [정부와 기업] 영역(Sector, 섹터)의 범위와 변화, 출현
  • 경영의 주체가 누가 될 것인지에 대하여논의의 여지가 많지만 중요한 것은 민간과 공공의 결합형태가 발생하여야한다는 것이다. 시원적인 원인은 정부의 재정 부족, 효율성 증진 증에 있겠지만 결과적으로는 민간과 정부의 활발한 연계가 부분적으로나마 필요한 실정이되었다.2. 제 3영역의 개념과 특성1) 제 3영역의 의의제 3영역의 정의와 범위에 대해서는 일관된 정의가 아직도 정립되지 않았다.제 3섹터에 대한 용어는 Sa1amon(1989)이 정립한 것인

  • 기업의 국제화
  • 국내시장과는 달리 해외시장에서는 전혀 알지 못하는 경쟁자들이 곳곳에 존재하고, 그들이 다양한 경쟁무기를 가지고 경쟁에 참여하고 있다. 그러므로 무한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기업이 독점적인 경쟁우위를 지니고 있어야 하고, 이러한 경쟁 여건이 뒷받침되어야만 성공적으로 국제화를 추진할 수 있다. 최근 우리나라 기업들이 국제경쟁에서 고전하는 이유는 뚜렷한 경쟁우위 요소를 확보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기업들은 가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