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책과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28 / 2019.02.2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알아보기 쉽도록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경영정책과 경영전략

I. 경영정책의 의의

II. 경영전략의 의의
1. 경영전략
2. 경영전술

III. 경영정책과 경영전략
1. 경영정책과 경영전략과의 관계
1) 경영정책
2) 경영전략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경영정책의 의의

기업의 경영정책은 경영활동의 수행과 그 수행기반이 되는 경영구조를 형성하는 데 있어, 이를 규제하고 유도하는 표준규범이다.
전통적으로 매니지먼트는 계획 활동, 조직 활동, 동기부여, 통제, 조정이라는 프로세스 내지는 사이클로 이해되고 있으며, 경영정책에 관한 행동은 이 가운데에서 계획 활동의 일부를 구성한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새로운 개념으로는 기업 경영자의 목표설정과 목표달성을 위한 주요한 수단․ 방법․ 행동의 선택, 즉 전략선택으로 해석되고 있다. 따라서 경영정책에는 (1) 경영전략 (2) 경영계획의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II. 경영전략의 의의

1) 경영전략

경영전략이란 기업의 환경조건과 기업자원을 고려하여 장래에 있어서의 사업 활동을 가장 효율적으로 집행하기 위한 수단이다. 경영전략의 기본적인 목적과 임무는 기업자원을 가장 적정하게 확보하고 또 각 부문영역에 가장 적정하게 배분하여, 각종의 업무활동을 가장 효과적으로 집행함으로써 장기의 전사적 경영목표를 확실하게 실현하는데 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객관리]현대백화점 고객만족 경영전략
  • 전략1. 장단기 전략가. 기본 컨셉고객 감동 경영 기반 구축 - 구성원 만족나. 실천계획중점추진사항추진내용실천전략고객감동경영고품격 고객서비스협력사협력사원사업 단위별실천계획STEP ⅠSTEP ⅡSTEP Ⅲ고객지향마케팅강화고객지향 마케팅고객관계 마케팅디키털 마케팅구성원 만족인사정책처우개선 정책2. 연도별 실행 계획도입기 (‘95)확산기 (96~97)정착기(98~99)성숙기(2000년~)중심과제직원들의 CS마인드 고취

  • 경영전략과 경영정책의 관계
  • 경영전략과 경영정책의 관계경영전략은 경영학연구나 실제의 기업경영에서 경영정책(business policy)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경영정책과 동일한 의미로 사용될 때도 있어서 경영전략과 경영정책 사이에 용어상의 혼돈이 있을 수 있다. 좁은 의미에서 경영정책은 기업경영의 중요 지침 또는 경영의사결정의 가이드(guide)로서 경영방침과 똑같은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의미에서의 경영정책은 경영전

  • 경영정책과 전략스왓분석
  • 경영정책과 전략 스왓분석현대는 불특정 다수를 향한 무한경쟁시대이다. 산업화를 거쳐 정보화 사회로 가며 사람들은 기술력을 넘어서 그 이상의 가치를 요구하고 있으며, 객관적 만족에서 주관적 만족까지로의 변화 속에서 더 많은 가치와 만족을 주기위해 끊임없이 경쟁하고 있다. 이는 기업뿐만 아니라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누구도 피할 수 없는 문제라는 점에서 경영정책과 전략, 스왓분석은 우리에게 경쟁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길을 제

  • 경영전략의 정의와 특성
  • 전략적 결정을 통해서 기업목표나 시스템이 결정되며, 또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경영전략이 결정된다.이에 비해 관리적 결정은 대내적 경영계획의 결정을 의미한다. 이는 전략적 결정에 의해 결정된 기업의 목표와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서 조직을 형성하고, 전략의 실행에 필요한 인원 ․ 설비 ․ 기술 ․ 자본 등 제자원을 조달 ․ 개발하는 의사결정으로서 주로 대내적 경영정책의 결정 즉 경영계획적 결정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군사적 전략

  • [경영학] 이마트와 월마트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성장전략과 마케팅전략 조사분석(A+자료)
  • 정책 등도 한 몫을 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마트는 향후에도 적극적인 다점포화를 실행해 나갈 계획이며 계속적으로 신규 출점 부지를 공개모집하여 2003년에는 총 60개의 점포를 운영함으로써 국내 유통업계 1위를 고수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것은 외국계 할인점의 지방 점포 침투를 견제하는 다점포화의 전략인 것이다. 2. 경영정책(1) 월마트의 경영정책1) 유능한 경영인 스카웃과 과감한 위임샘 월튼은 유능한 사람을 스카웃하기 위해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