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 경영개혁] 경영혁신의 개념, 대상, 경영혁신기법과 사례를 통해 본 경영혁신전략 및 향후 경영혁신정책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경영혁신의 개념

Ⅲ. 경영혁신의 주요 대상

Ⅳ. 경영혁신 기법
1. 고객 만족경영
2. 기업이미지 통합
3. 다운사이징
4. 동시공학
5. 리스트럭처링
6. 리엔지리어링
7. 벤치마킹
8. 비전수립
9. 시나리오 경영
10. 신 인사제도
11. 워크아웃미팅
12. 전사적 품질경영
13. 학습조직

Ⅴ. 공기업개혁
1. 공기업개혁의 배경
1) 경제적 측면
2) 정치적 측면
2. 공기업개혁의 필요성
1) 관주도 경제 파라다임의 한계
2) 여전한 공기업 경영의 비효율성
3) 국제 경제환경의 변화

Ⅵ. 경영혁신 사례

Ⅶ. 경영혁신 전략

Ⅷ. 경영혁신정책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건강한 거버넌스(good governance)로 나아가기 위해선 시장규율(market dicipline)과 자율성에 바탕을 두면서도 경영 투명성과 책임성이 지켜지고, 기업의 효율적인 활동이 기업성장을 촉진해야 한다. 곧 기업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기업지배구조가 재편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전제가 유지되면서 개혁목적 달성의 실효성을 확보할 전략은 기본적으로 책임있는 주체들의 대화와 타협을 통하여 설계된 아젠다를 찾아내는 일로부터 출발해야 한다. 이 아젠다에는 기업가 정신을 구현할 수 있는 정책환경조성, 구성원의 창조적 아이디어를 합리적으로 실용화시킬 수 있는 기업지배구조의 구심점이 잘 작동될 수 있도록 하는 유연조직으로의 변화가 수반되어야만 한다. 이러한 버팀목 역할을 할 수 있는 핵심적 요체는 정부가 중심이 되어 제도화하는 것이 현실적이다. 또한 우리나라는 신흥시장에서 겨우 졸업한 상태라는 점을 감안하여 건강한 투자와 소비, 금융시스템 구축, 경쟁력 향상을 위한 청사진 등을 중장기 국가균형발전 전략과 연계하여 조타할 필요가 있다. 기업은 우선 기업 경쟁력 향상과 계속기업(going concern)으로서의 성장을 위해 기업가정신을 발휘해야 하고, 경영책임과 투명성 유지를 통해 기업이익과 주주가치를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실제상황에서 발생하는 주주가치 위반과 소액주주의 문제, 정부와 기업간에 발생할 수 있는 부적절한 관계에 대하여는 NGO와 언론의 매서운 감시가 가능하도록 인식전환과 제도화가 뒤따라야 한다. 그리고 네트워크사회의 도래가 협력적 문화를 필요로 한다는 인식하에 각 주체간의 신뢰형성을 위한 노력이 있어야 한다. 정부는 기업지배구조개혁에 대한 분명한 철학과 비전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함으로써 예측가능하고 점진적인 시장개혁이 되게 한다. 기업도 스스로의 생존과 번영을 위해서 부정적인 경영관행을 버리고, 합리적인 기업지배구조개혁을 향한 자발적인 노력을 해야할 것이다. NGO 역시 개혁의 사회적 책임을 정부
참고문헌
기업혁신의 법칙, 웅진닷컴
기업 혁신의 새로운 전략, 두남
더그 가 저작, 루 거스너와 IBM 부활의 신화
박경렬(1998), 일본중소기업의 경영전략, 한누리미디어
유진국(1991), 우리나라 기업의 경쟁요인 및 경쟁전략이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윤상근(1994), 알기쉬운 경영혁신, 한국능률협회
혁신으로 가는 항해, 21세기북스
조동성․신철호 공저, 14가지 경영혁신기법의통합모델, IBS컨설팅그룹
조성한(1999), 경영혁신의 허와 실, 정책학회 추계학술회의 발표문집
한국인사조직학회(1997), 한국기업의 변화와 혁신, 다산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GS칼텍스의 기업경영에 관한 연구 고찰
  • 및 소프트웨어 이전 등에 따른 별도의 부대수익도 거두게 될 전망이다. GS칼텍스는 운전, 정비, 교육, IT 및 경영혁신 기법을 포함한 정유공장 전반에 걸친 노하우를 소하르 공장에 제공함으로써 세계로부터 그 기술력을 인정받게 되었다. 또한 허동수 회장은 앞으로 우리나라가 동북아의 교통 및 물류의 중심지로 자리잡을 것을 예측하고 GS칼텍스가 석유, 석유화학, 도시가스 및 LNG, 전력, 대체에너지 등 종합에너지서비스 업계의 리더로서 10년 후의 한

  • 고객만족 경영-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경영혁신기법들을 분석하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한다. 현재 우리 주변에서 붐이 일기 시작하는 벤치마킹과 비즈니스 리엔지어링은 좋은 경영혁신의 방법이기는 하지만 그것은 과정을 혁신하는 프로세스 혁신만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프로세스는 과정일 뿐이지 방향성을 결정하는 경영이념 및 비전, 사업전략은 아니다. 즉 프로세스 혁신은 새로운 개념에 기초한 경영이념이나 비전을 성취하기 위한 조직의 체질을 만드는 도구에 불과한 것

  • 경영 - 경영혁신(Management innovation)에 관한 사례연구(성공한 사례와 실패한 사례)
  • 목 차1. 들어가는 말2. 본 론1) 경영혁신과 고객만족2) 고객만족은 경쟁전략3) 고객만족의 4단계4) 고객만족의 실천 4단계2-1 경영혁신 성공사례기업1)테크노2) 삼성 SDI3) 포스코4) GE5) 도요타6) 코맥스2-2 경영혁신 실패사례기업1) 갭2) 비벤디 유니버설3) 맥코믹4) 리바이스5) 코크 클래식, 뉴 코크6) 듀폰사의 켈바7) 울워스2-3 경영혁신 도구1) ERP프로젝트2) 6시그마 경영기법3)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2-4 경영혁신의 시사점 및 방안3. 결 론4.

  • [학사] [경영] 아웃소싱의 성공적인 도입방안
  • 사례에도 불구하고 이미 연구되어진 국내외의 많은 아웃소싱 사례를 살펴보면 경영자가 의도했던 목표를 달성한 기업보다 예상치 못했던 문제점들만 노출시킨 채 실패로 끝난 경우가 더 많은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아웃소싱에 관한 개념과 도입현황 등을 살펴보고, 아웃소싱의 성공적 방안에 대해서 고찰하기로 한다.Ⅱ. 아웃소싱의 개념과 현황 고찰1. 아웃소싱의 개념아웃소싱은 미국에서 1950년대에 시작하여 1980년대 장기불황을 겪으면

  • [경영혁신, 공기업개혁, 정부혁신] 경영혁신의 의의, 원칙, 기법, 경영혁신 사례 고찰과 공기업개혁(공기업경영혁신)을 통해 본 향후 정부개혁(정부혁신)에 대한 시사점
  • 경영혁신의 의의, 원칙, 기법, 경영혁신 사례 고찰과 공기업개혁(공기업경영혁신)을 통해 본 향후 정부개혁(정부혁신)에 대한 시사점Ⅰ. 개요Ⅱ. 경영혁신의 의의 및 기본 원칙1. 경영혁신의 의의 및 유형1) 의의2) 유형2. 경영혁신의 기본원칙Ⅲ. 경영혁신 기법의 특징 Ⅳ. 공기업개혁1. 공기업개혁의 필요성1) 민간부문의 역량 증대2) 현행 공기업 관리체제의 비효율성3) 공기업의 국내 독점체제의 위협4) 재정수입 증대의 필요성2. 공기업개혁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