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 경영개혁] 경영혁신의 개념, 대상, 경영혁신기법과 사례를 통해 본 경영혁신전략 및 향후 경영혁신정책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8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경영혁신의 개념
Ⅲ. 경영혁신의 주요 대상
Ⅳ. 경영혁신 기법
1. 고객 만족경영
2. 기업이미지 통합
3. 다운사이징
4. 동시공학
5. 리스트럭처링
6. 리엔지리어링
7. 벤치마킹
8. 비전수립
9. 시나리오 경영
10. 신 인사제도
11. 워크아웃미팅
12. 전사적 품질경영
13. 학습조직
Ⅴ. 공기업개혁
1. 공기업개혁의 배경
1) 경제적 측면
2) 정치적 측면
2. 공기업개혁의 필요성
1) 관주도 경제 파라다임의 한계
2) 여전한 공기업 경영의 비효율성
3) 국제 경제환경의 변화
Ⅵ. 경영혁신 사례
Ⅶ. 경영혁신 전략
Ⅷ. 경영혁신정책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건강한 거버넌스(good governance)로 나아가기 위해선 시장규율(market dicipline)과 자율성에 바탕을 두면서도 경영 투명성과 책임성이 지켜지고, 기업의 효율적인 활동이 기업성장을 촉진해야 한다. 곧 기업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기업지배구조가 재편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전제가 유지되면서 개혁목적 달성의 실효성을 확보할 전략은 기본적으로 책임있는 주체들의 대화와 타협을 통하여 설계된 아젠다를 찾아내는 일로부터 출발해야 한다. 이 아젠다에는 기업가 정신을 구현할 수 있는 정책환경조성, 구성원의 창조적 아이디어를 합리적으로 실용화시킬 수 있는 기업지배구조의 구심점이 잘 작동될 수 있도록 하는 유연조직으로의 변화가 수반되어야만 한다. 이러한 버팀목 역할을 할 수 있는 핵심적 요체는 정부가 중심이 되어 제도화하는 것이 현실적이다. 또한 우리나라는 신흥시장에서 겨우 졸업한 상태라는 점을 감안하여 건강한 투자와 소비, 금융시스템 구축, 경쟁력 향상을 위한 청사진 등을 중장기 국가균형발전 전략과 연계하여 조타할 필요가 있다. 기업은 우선 기업 경쟁력 향상과 계속기업(going concern)으로서의 성장을 위해 기업가정신을 발휘해야 하고, 경영책임과 투명성 유지를 통해 기업이익과 주주가치를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실제상황에서 발생하는 주주가치 위반과 소액주주의 문제, 정부와 기업간에 발생할 수 있는 부적절한 관계에 대하여는 NGO와 언론의 매서운 감시가 가능하도록 인식전환과 제도화가 뒤따라야 한다. 그리고 네트워크사회의 도래가 협력적 문화를 필요로 한다는 인식하에 각 주체간의 신뢰형성을 위한 노력이 있어야 한다. 정부는 기업지배구조개혁에 대한 분명한 철학과 비전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함으로써 예측가능하고 점진적인 시장개혁이 되게 한다. 기업도 스스로의 생존과 번영을 위해서 부정적인 경영관행을 버리고, 합리적인 기업지배구조개혁을 향한 자발적인 노력을 해야할 것이다. NGO 역시 개혁의 사회적 책임을 정부
- 참고문헌
-
기업혁신의 법칙, 웅진닷컴
기업 혁신의 새로운 전략, 두남
더그 가 저작, 루 거스너와 IBM 부활의 신화
박경렬(1998), 일본중소기업의 경영전략, 한누리미디어
유진국(1991), 우리나라 기업의 경쟁요인 및 경쟁전략이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윤상근(1994), 알기쉬운 경영혁신, 한국능률협회
혁신으로 가는 항해, 21세기북스
조동성․신철호 공저, 14가지 경영혁신기법의통합모델, IBS컨설팅그룹
조성한(1999), 경영혁신의 허와 실, 정책학회 추계학술회의 발표문집
한국인사조직학회(1997), 한국기업의 변화와 혁신, 다산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