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인에 의한 조직문화의 구성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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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샤인에 의한 조직문화의 구성요소

I. 인공물 및 창작물
1/ 이야기
2/ 의식
3/ 언어
4/ 상징

II. 가치

III. 기본전제 또는 기본가정

* 참고문헌
본문내용
샤인에 의한 조직문화의 구성요소

샤인(E. D. Schein)은 구성원들의 일반적인 인식수준을 중심으로 조직문화의 구성요소를 인공물과 창작물, 가치, 기본전제 등 세 가지로 분류하였다. 따라서 샤인의 모델은 잠재적 수준에 속하는 조직 활동에 대한 기본적인 전제들과 거기에서 파생되는 가치관 그리고 가치관이 표출되어 나타나는 가시적인 인공물이나 창작물 등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한 조직의 인공물이나 창작물들을 분석해보면 거기에서 그 조직구성원들이 공유하는 가치관을 유출해 낼 수 있고 또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전제(가정)를 도출할 수 있다.
따라서 조직문화란 개인의 마음속 깊은 곳에 존재하는 무의식적이고 무형적인 요소에서부터 우리가 보고 만질 수 있는 조직의 상징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다.

I. 인공물 및 창작물(artifacts and creations)

조직문화를 인식할 수 있는 첫 번째 요소는 표면적으로 나타나고 눈으로 볼 수 있는 물질적, 상징적 그리고 행동적인공창작물이다. 기업의 제품과 기술, 기구와 도구, 방침과 규율, 서류와 문서, 전통과 일화, 의례 ․ 예식 그리고 구성원들의 행동패턴 등이 이에 속한다. 이들 가시적 작품은 조직에 대한 전체적인 인상과 이미지 그리고 조직의 문화적 특성을 형성하는 데에 직접적이고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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