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조직문화의 유형과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조직문화 개념과 정의
Ⅱ. 조직문화 구성요소
1.파스칼과 피터스 7s모형
2.샤인 이론
Ⅲ. 조직문화 유형
1.딜, 케네디모형
2.해리슨 모형
3.데니슨 모형
4.퀸의 모형
Ⅳ. 조직문화 유형 사례
1. 유한킴벌리
2. M&A기업을 통해 본 조직문화
Q&A
본문내용
조직문화의 중요성

조직문화는 조직의 공식적, 비공식적 운영과정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중요시 된다
조직문화는 조직의 전략과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시 된다
문화는 경쟁력의 원천(또는 경쟁자원)이 될 수 있다
조직문화는 조직의 성과와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우리는 조직문화(특히 기업문화)의 중요성을 역사적 차원에서 살펴볼 수 있다
조직문화의 기능

조직문화는 조직 구성원들이 일체감(Identify)을 갖고, 조직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한다
조직문화는 조직 구성원들의 의사소통을 촉진한다
조직문화는 조직의 가치를 강화시킨다
조직 전체적인 안정성을 높이는데 일조 한다
조직문화는 조직 구성원들의 행위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통제 메커니즘으로 가능하다
조직문화의 정의

① 조직문화란 “조직과 그의 목표에 관한 일련의 중요한 가설이며 기업의 종업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실제(관행)이다.
이는 무엇이 중요한 것인가를 판단하는 가치관과 그것 이 실행에 옮겨지는 방법에 관한 신념의 공유된 시스템이다.”
-B. Schneider, “Climate and Culture(1990)”.-
② 조직문화란 “조직 내에서 외적인 적응과 내적인 통합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구성 원들에 의해 창조, 발전되어
그들의 행동을 이끄는 기본적인 가설, 즉 공유된 가치와 신념의 시스템이다.”
-E. H. Schein, “Organizational Culture(1990)”. -
③ 조직문화란 “다른 조직과 차별화 되는 조직 내 구성원의 공유된 의미의 시스템이다.”
-S. P. Robbins, “Organizational Behavior(1993)”.-
④ 조직문화란 “무엇이 좋고 나쁘며, 옳고 그른 것이 무엇이며, 구성원이 생각하고 행동 함에 있어서 적절한 방법이
무엇인가에 관해 규정하는 일련의 구성원간에 공유된 의 미이다.”
-T. J Watson, “In Search of Management; Culture, chaos and Control in Managerial Work(1994).”-
⑤ 조직문화란 “조직 내 구성원간의 상호작용과 구성원과 공급자, 고객, 기타 조직 외부 집단들과 상호작용을 통제하는
일련의 공유된 가치관을 말한다.”
-G. R. Jones, “Organizational Theories(1995)”-
⑥ 조직 문화란 “조직의 구성원들을 한데 묶는 사교적 접착제이다.”
-R. Kreitner / A. Kinicki, “Organizational Behavior(1998)”-
⑦ 조직문화란 “조직 내 구성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공유된 가치와 신념의 시스템 이다.”
-A. J. Dubrin / R. D. Ireland “Organizational Behavior(1993)”-
⑧ 조직문화란 “조직 내 구성원에 의해 공유된 태도와 가치관, 행동규범 및 기대 등으로 구성된 ‘인지의 틀’이다.”
-J. Greenberg / R. A. Baron, ࡒBehavior in Organizations(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개발론] Rondell Data Corporation의 사례
  • 사례-Du Pont 社의 전략 및 조직변경 사례 삼성경제연구소(www.seri.org)경영학의 진리체계, 윤석철 저, 경문사, 2002듀퐁(Du Pont)회사는 1802년 미국에서 화약 제조회사로 창립했다. 화약은 터널공사, 광산 개발 등에 평화적으로도 사용되었으나 주된 용도는 군사용이었다. 군납용 수요는 전쟁 발발 여하에 따라 그 변동폭이 심했으므로 듀퐁사는 인조가죽 및 셀룰로이드 등의 분야로 제품다각화를 시도하였으나 이들 비화약 부문은 듀퐁사 매출의 3% 정도에

  • [호텔관광]호텔서비스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서비스 품질, 객실, 식음료를 중심으로
  • 조직과 고객과의 관계유형③ 서비스 제공자의 재량이나 욕구 대응기회④ 서비스에 대한 수요의 성격⑤ 서비스 제공방법⑥ 서비스의 속성資料 : 노재호, 서비스 품질에 대한 호텔 顧客滿足度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8, pp12-135. 호텔 서비스의 특성1) 무형성 - 보이지 않는다. 먼저 서비스는 형태가 없는 상품이다. 객관적으로 누구에게나 보이는 형태로 제시할 수 없으며 물건처럼 만지는 것이 어렵다. 무형의 상품이라는

  • 웅진코웨이 효율적 인재관리 방안 모색
  • 조직문화를 살펴보면 한국 사회의 기존 엘리트 그룹과 다른 점이 눈에 띈다. 조직 내에 학연이나 지연을 통한 ‘줄’을 찾기 어렵다. 특유의 성과주의 문화 때문이다. ‘KS(경기고-서울대)’ 출신인 베인&컴퍼니 박철준(朴哲濬) 대표는 “15년째 직원 채용을 맡고 있지만 개별 컨설턴트의 고향이나 고교, 집안 배경을 모른다”며 “컨설턴트는 오직 실력과 성과로 평가될 뿐”이라고 말했다. 컨설턴트들은 대부분 국내외 명문대를 나왔고 경영학 석사학

  • [조직] 기업문화에 대하여....
  • 조직문화가 더욱 절실히 요구되는 것이다. 또한, 현대 기업의 성장과 발전 과정에서 빈번히 나타나는 M&A와 관련한 조직간 문화충돌의 문제에서도 기업문화의 관리 필요성은 더 절실해진다고 할 수 있다.우리는 이 보고서를 통해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이러한 조직문화와 그 것의 관리에 대한 조직적이고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 사례를 들어 그 구체성을 더 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논의를 진행시키고자 한다. 아울러, 이 보고서에서는 다

  • [경영전략] GE의 기업문화와 잭웰치의 리더십
  • 문화란 기업이라는 문화주체에 의해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만들어지고 형성되는 것으로서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역사적, 누적적으로 형성되어온 기업 구성원들의 공유된 가치관과 신념, 조직 고유의 상징 특성 및 관리관행, 규범 등으로 이루어진 각 기업 특유의 독특한 가치 및 행동체계를 말하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문화는 그 기업을 상징하는 독특한 이미지와 행동유형을 형성하여 다른 기업과는 구별되는 사풍 을 만들게 하는 한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