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조직문화의 유형과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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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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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조직문화 개념과 정의
Ⅱ. 조직문화 구성요소
1.파스칼과 피터스 7s모형
2.샤인 이론
Ⅲ. 조직문화 유형
1.딜, 케네디모형
2.해리슨 모형
3.데니슨 모형
4.퀸의 모형
Ⅳ. 조직문화 유형 사례
1. 유한킴벌리
2. M&A기업을 통해 본 조직문화
Q&A
- 본문내용
-
조직문화의 중요성
조직문화는 조직의 공식적, 비공식적 운영과정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중요시 된다
조직문화는 조직의 전략과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시 된다
문화는 경쟁력의 원천(또는 경쟁자원)이 될 수 있다
조직문화는 조직의 성과와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우리는 조직문화(특히 기업문화)의 중요성을 역사적 차원에서 살펴볼 수 있다
조직문화의 기능
조직문화는 조직 구성원들이 일체감(Identify)을 갖고, 조직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한다
조직문화는 조직 구성원들의 의사소통을 촉진한다
조직문화는 조직의 가치를 강화시킨다
조직 전체적인 안정성을 높이는데 일조 한다
조직문화는 조직 구성원들의 행위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통제 메커니즘으로 가능하다
조직문화의 정의
① 조직문화란 “조직과 그의 목표에 관한 일련의 중요한 가설이며 기업의 종업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실제(관행)이다.
이는 무엇이 중요한 것인가를 판단하는 가치관과 그것 이 실행에 옮겨지는 방법에 관한 신념의 공유된 시스템이다.”
-B. Schneider, “Climate and Culture(1990)”.-
② 조직문화란 “조직 내에서 외적인 적응과 내적인 통합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구성 원들에 의해 창조, 발전되어
그들의 행동을 이끄는 기본적인 가설, 즉 공유된 가치와 신념의 시스템이다.”
-E. H. Schein, “Organizational Culture(1990)”. -
③ 조직문화란 “다른 조직과 차별화 되는 조직 내 구성원의 공유된 의미의 시스템이다.”
-S. P. Robbins, “Organizational Behavior(1993)”.-
④ 조직문화란 “무엇이 좋고 나쁘며, 옳고 그른 것이 무엇이며, 구성원이 생각하고 행동 함에 있어서 적절한 방법이
무엇인가에 관해 규정하는 일련의 구성원간에 공유된 의 미이다.”
-T. J Watson, “In Search of Management; Culture, chaos and Control in Managerial Work(1994).”-
⑤ 조직문화란 “조직 내 구성원간의 상호작용과 구성원과 공급자, 고객, 기타 조직 외부 집단들과 상호작용을 통제하는
일련의 공유된 가치관을 말한다.”
-G. R. Jones, “Organizational Theories(1995)”-
⑥ 조직 문화란 “조직의 구성원들을 한데 묶는 사교적 접착제이다.”
-R. Kreitner / A. Kinicki, “Organizational Behavior(1998)”-
⑦ 조직문화란 “조직 내 구성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공유된 가치와 신념의 시스템 이다.”
-A. J. Dubrin / R. D. Ireland “Organizational Behavior(1993)”-
⑧ 조직문화란 “조직 내 구성원에 의해 공유된 태도와 가치관, 행동규범 및 기대 등으로 구성된 ‘인지의 틀’이다.”
-J. Greenberg / R. A. Baron, ࡒBehavior in Organizations(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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