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문화의 특성과 교직문화의 변화 전략 관련 이론 및 교직문화의 변화 가능성과 한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교직문화의 특성
1) 교직문화의 개념
2) 교직문화의 영역 및 요소

2. 교직문화의 변화 전략 관련 이론
1) 문화 관리 이론
2) 조직 학습 이론
3) 생애 발달 이론
4) 문화적 지도성 이론

3. 교직문화의 변화 가능성과 한계

본문내용
1. 교직문화의 특성

1) 교직문화의 개념

문화에 관하여 샤인(Schein, E. H)은 ‘어떤 집단이 외부로의 적응과 내부의 통합이라는 과제에 대처하기 위하여 학습한, 즉 집단이 창조하고 발견하고 발전시켜온 기본적 전제의 패턴’으로 정의(E. H. Schein, 1985)한 바 있고, 조직 문화에 대하여 숄츠(Scholz, C)는 “개인의 행동을 유도하고, 행동으로부터 의식 자체를 형성하는 암묵적인, 눈에 보이지 않는, 본질적인, 동시에 비형식적인 조직 의식”으로 접근하면서 “동일한 방향으로 향하게 하고, 조직이 나아가야 할 암묵적인 감정을 낳은, 이데올로기, 메타포, 유추, 전설, 신화”라고 하였다(C. Scholz, 1987). 하그리브스(Hargreaves, A)는 교육조직에서 문화의 개념을 탐구하고, 문화란 “특정한 교사 집단 혹은 보다 광범위한 교직사회에서 공유되고 있는 태도, 가치, 신념, 습관, 가정 및 행동 방식”이라고 정의하였다(A. Hargreaves, 1992; pp.216-240.)
우리나라에서의 교직문화에 대한 정의는 “교사가 아이들과 학교교육에 헌신하며 이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사명감과 열정을 지속하고 증진시킬 수 있으며, 이 가운데 발생하는 갈등을 성숙하게 해결할 수 있게 해주는 분위기와 내적인 힘”(정병오, 2003; p.109)으로 언급되거나 “기존의 학교교육의 틀 속에서 바람직하다고 인정되는 제반 신념체계나 가치체계를 통칭하는 말”로 기술(김희규, 2003; p.142)되고 있다. 이들 정의에는 분위기와 내적인 힘, 신념 체계나 가치체계가 핵심 용어로 강조된다.
교직문화에 대한 정의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좁게는 조직구성원이 공유하는 신념 및 가치 등을 중심으로 하는 문화의 내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넓게는 조직문화로 표출되는 여러 다양한 상징적 요소를 포함하는 전달 체계까지 포함하며, 더욱 넓게는 다른 조직과 구별되는 조직의 전체적인 특징까지 포함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교직문화의 개념에는 교직문화의 내용과 전달체계, 관리 관행을 모두 포함하는 특성이 있다. 본고에서는 교직문화를 “교직사회 전반에서 인식 가능한 분위기와 느낌, 교직사회 구성원의 일상적 활동과 행위, 가치, 신념체계 등을 종합하는 교직사회의 이미지, 구성원의 의식 및 가치체계, 이것의 관리체계”로 정립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5 전략적간호관리] 1) 건강관리조직(예: 병원)이 갖는 특성 2) 과학적관리론과 인간관계론 비교 간호사들이 신명나게일하게하기위해 꼭 필요 자신의 견해, 과학적관리론 인간관계론 비교 3) 간호사들이 조직에 만족하고 몰입할수 있도록 하기위해 변화되어야할 측면
  • 전략적간호관리 공통.hwp 2015 전략적간호관리 공통(1) 건강관리조직(예: 병원)이 갖는 특성들을 설명하고, (2)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 관계론을 비교하여 논하면서, 간호사들이 신명나게 일하게 하기 위해 (조직에 공헌하려는 의욕을 고취시키려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자신의 견해를 한 가지 이상 제시하시오.(3) 또한, 간호사들이 조직에 만족하고 몰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변화되어야 할 측면(리더십, 문화, 조직, 의사결정, 자율성, 교육 등등)들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특성Walther -Thomas, Korinek, McLaughlin,& Williams(2000)이 제시하는 통합교육 프로글매의 본질적인 특성 7가지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성공은 이 7가지의 주요 조건에 기초하고 있다는 것임. 1) 팀웍에 가치를 둔 협력적인 문화통합교육의 성공은 학교공동체의 구성원들이 모든 학생들의 교육에 대한 책임을 공유하고 학생들의 학습과 발달을 지원하기 위하여 협력할 것을 요구함. (교사의 권위적이고 폐쇄 적인 문화와 주도권의 문제와 관련지어 설명함)2) 모든

  • [교육사회학] 교사의 역할
  • 및 권익신장에 힘써야 하는 것이다.㈑ 연수 및 연구자로서의 역할지금까지 제기된 여러 가지 역할들을 원만히 수행하고 나아가 더 발전하기 위해서는 교 사는 끊임없이 연구하고 자기 개발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것은 획일적이거나 고정된 지식, 기술, 방법으로는 해결될 수가 없다. 즉, 시대와 사회와 지식의 변화 및 학생의 특성 에 따라 적용되어야 할 교육이론과 원리가 달라야 할 뿐만 아니라 교육의 목표와 내용과 방법이 달라져야 하는 것이

  •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교육과정 변화 대안교육 교육환경 변화 교육방법 변화
  • 변화를 살펴보았는데,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경험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교육과정으로 변화되어오면서 전에 있던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새로운 교육과정을 만들어 낸 것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앞으로 변화될 미래의 교육은 지금의 공교육의 한계점과 사교육의 문제점들을 개선하고 보완한 새로운 공교육 시스템이 될 것이다. 우리는 여기에 여러 대안학교들의 장점들과 유비쿼터스 환경 및 스마트 교육의 장점들을 결합

  • 요약 부르디외 사회학 입문 저자 파트리스 보네위츠
  • 전략들의 목표는 자신의 소유에 가장 유리한 지각과 평가 구도를 재생산하고, 이같은 범주에 의해 유리하게 평가될 수 있는 활동을 산출하는 것이다.2. 재생산 전략들의 다양성이 사회 구조가 전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 다.▣ 재생산 전략의 효력은 행위자들에게 일임된 재생산 수단에 달려 있으며, 이들은 사회구조의 변화와 함께 변화한다. 그러므로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경제적 자본, 또는 문화적 자본(학위)이 개인들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