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경영주체] 기업의 이해관계집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9 / 2019.02.19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 내용을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기업의 경영주체] 기업의 이해관계집단
I. 주주
II. 공급자
III. 소비자
IV. 경쟁자
V. 금융기관
VI. 지역사회
VII. 노동조합
VIII. 언론매체
IX. 정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기업의 경영주체] 기업의 이해관계집단
이해관계집단(interest group)이란 그 단어상의 의미에서도 알 수 있듯이 상호간에 이해관계에 관련되어 구성된 집단인데 기업차원에서 보면 '어떤 집단의 경제적 복지가 그 기업의 활동에 직접적으로 그리고 강력히 의존하고 있는 관계자 집단'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 집단의 구성으로써 아래의 그림과 같이 주주, 종업원 및 노조, 공급자, 서비스 제공자, 금융기관, 고객, 경쟁기업 및 정부 등의 여러 가지를 열거할 수 있다.
<그림> 기업의 경영주체(이해관계집단)
기업과 이해관계자집단과의 관계에 있어서 한쪽에 유리한 일이 다른 한쪽에서는 불리한 일이 될 수 있으므로 그들은 압력집단(pressure group)으로서의 성격을 띄게 된다.
따라서 경영자들은 이들 이해집단과의 협력 및 조화를 통하여 기업목표를 성취해야만 하는 제약성을 갖게 된다. 그러므로 경영자는 이들 이해집단들이 추구하는 목표와 기업의 목표가 합치할 수 있는 합목표(合目漂)를 창출하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으며, 때로는 이들을 적절히 통제하거나 기업에 관한 홍보를 지속적으로 강화할 필요가 있다. 기업이 이해자집단 간의 원활한 교섭관계를 유지한다는 것은 곧 공중관계(public relation ; PR)를 강조하고 있다는 뜻과 같다.
- 참고문헌
-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