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경영주체] 기업의 이해관계집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9 / 2019.02.1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기업의 경영주체] 기업의 이해관계집단

I. 주주

II. 공급자

III. 소비자

IV. 경쟁자

V. 금융기관

VI. 지역사회

VII. 노동조합

VIII. 언론매체

IX. 정부

*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업의 경영주체] 기업의 이해관계집단


이해관계집단(interest group)이란 그 단어상의 의미에서도 알 수 있듯이 상호간에 이해관계에 관련되어 구성된 집단인데 기업차원에서 보면 '어떤 집단의 경제적 복지가 그 기업의 활동에 직접적으로 그리고 강력히 의존하고 있는 관계자 집단'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 집단의 구성으로써 아래의 그림과 같이 주주, 종업원 및 노조, 공급자, 서비스 제공자, 금융기관, 고객, 경쟁기업 및 정부 등의 여러 가지를 열거할 수 있다.
<그림> 기업의 경영주체(이해관계집단)

기업과 이해관계자집단과의 관계에 있어서 한쪽에 유리한 일이 다른 한쪽에서는 불리한 일이 될 수 있으므로 그들은 압력집단(pressure group)으로서의 성격을 띄게 된다.
따라서 경영자들은 이들 이해집단과의 협력 및 조화를 통하여 기업목표를 성취해야만 하는 제약성을 갖게 된다. 그러므로 경영자는 이들 이해집단들이 추구하는 목표와 기업의 목표가 합치할 수 있는 합목표(合目漂)를 창출하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으며, 때로는 이들을 적절히 통제하거나 기업에 관한 홍보를 지속적으로 강화할 필요가 있다. 기업이 이해자집단 간의 원활한 교섭관계를 유지한다는 것은 곧 공중관계(public relation ; PR)를 강조하고 있다는 뜻과 같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윤리] 이해관계자 집단의 이해조정책임
  • 이해조정책임 관련 기업2-1. 전기초자2-2. 포스코2-3. IR과 LG마침 및 출처이해관계자집단의 이해조정책임1. 이해관계자란 ?1-1 이해관계자의 정의: 기업이 경영활동을 수행할 때 관련을 가지며영향을 미치는 여러집단1-2 이해관계자집단의 분류▶ 주주 ▶ 금융업자▶ 공급자 ▶소비자 ▶ 경쟁기업 ▶ 노동조합 종업원 ▶ 정부1. 이해관계자란 ?1-2 이해관계자집단의 분류▶ 주주 과거 : 기업의 소유자, 전략결정의 핵심적 주체 → 현재 : 의사결

  • [기업경영] 일반주주 관련문제와 기업민주주의 실현
  • 기업과 매우 밀접한 관련을 가지면서 기업 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근접환경을 과업환경(task environment)라 하는데 정부, 일반주주, 노동조합, 소비자, 금융기관, 협력기업, 지역사회, 경쟁기업 등을 들 수가 있다. 일반적으로 이해관계자란 기업경영활동으로 인해 직간접적으로 이득이나 손해를 보는 과업환경을 지칭하며, 기업의 경영활동과 관련해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이해관계를 맺고 있는 사회조직 또는 집단을 의미한다.1차적 이해관계

  • 자기 전공에서 바라본 세종시대와 그 정치의 이해 경영학
  • 기업이 생존하고 성공할 수 있다. 국가경영도 입법, 사법, 행정의 여러 의사결정자들이 최고경영자 즉 CEO인 대통령을 중심으로 기업처럼 일사불란하게 효율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나, 현실적으로는 상호 대립되는 관점과 의견을 가진 정치집단간의 이해조정이 불가능 할 수도 있을 정도로 더 어렵고, 방대한 관료조직(공무원 조직) 구성원들이 주인의식을 갖고 열심히 일하게 하기에는 목적의식도 불분명하고 권위주의적인 조직관리 때문에 동기부

  • 윤리경영의 개념과 의의 및 필요성과 사례 조사분석
  • 경영 사례2. 롯데 제과의 윤리경영 사례3. 현대택배주식회사 윤리경영 사례4. 한국지역난방공사 윤리경영 사례5. 한진해운 윤리경영 사례Ⅰ. 윤리경영의 개념기업은 본질적으로 환경으로부터 영향을 받는 타율적 존재일 뿐만 아니라 환경에 대해 영향을 미치는 자율적 존재이기도 하기 때문에 윤리경영에 대한 개념은 연구자의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윤리경영은 “주주, 근로자, 소비자 등 이해관계자 집단과 밀접하게 연관된 의사

  • [일반환경요인] 기업의 일반환경요인
  • 기업환경이란 오직 경제적 환경뿐이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경제적 환경은 기업환경 중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사실, 경영관리행위의 근원을 찾아보면 이는 경제성 추구에 있었고, 특히 과거를 거슬러 올라갈수록 기업의 목적은 경제적인 것이었음을 알 수 있다.경제적 활동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 기업유지에 있어서 필수적인 조건이 되는데, 이 같은 경제적 활동은 외적인 집단과의 이해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므로 기업의 존속과 발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