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환경요인] 기업의 일반환경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일반환경요인

Ⅰ. 경제적 요인

1. 경제적 요인의 의의
2. 몇 가지 요인
가) 인구
나) GNP
다) 산업구조
라) 환율

Ⅱ. 기술적 요인

Ⅲ. 법률, 정치적 요인

Ⅳ. 사회, 문화적 요인

Ⅴ. 국제적 요인

Ⅵ. 자연생태적 환경요인

1. 의의
2. 환경오염의 유형과 원천
가) 식품오염
나) 대기오염
다) 수질오염
라) 폐기물오염
마) 소음공해
3. 기업의 바람직한 환경전략

본문내용
일반환경요인

1. 경제적 요인

(1) 경제적 요인의 의의

경제적 요인이란 기업 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제시스템 전체를 의미한다. 기업환경이란 오직 경제적 환경뿐이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경제적 환경은 기업환경 중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사실, 경영관리행위의 근원을 찾아보면 이는 경제성 추구에 있었고, 특히 과거를 거슬러 올라갈수록 기업의 목적은 경제적인 것이었음을 알 수 있다.
경제적 활동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 기업유지에 있어서 필수적인 조건이 되는데, 이 같은 경제적 활동은 외적인 집단과의 이해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므로 기업의 존속과 발전을 위해서는 기업과 이해관계집단과의 사이에 균형이 이루어져야 한다.
19세기의 자유주의 경제체제하에서는 시장이라는 한정된 환경만을 전제로 해도 기업 활동이 가능했으나, 1930년대의 세계경제 대공황 이후에는 정부, 노동조합, 출자자 및 소비자와 같은 이해를 달리하는 여러 집단세력의 등장으로 형성된 이해자 집단이 다양하게 나타나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활동은 주주, 채권자, 재화 및 서비스의 공급자, 종업원 및 고객과의 상호작용으로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이와 같은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기업환경의 주체, 즉 이해관계자집단은 자본시장, 노동시장, 구매시장 및 판매시장을 각각 대표하고 있으며, 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그것은 경제적 환경을 구성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보면 경제적 환경의 주축은 이와 같은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이 이와 같은 시장을 경제 환경의 중심으로 여기고 있는 이유는 시장을 통해 생산에 필요한 여러 요소들, 즉 원자재나 설비, 기계, 노동, 설비자금 및 운전자금 등을 조달하고 있으며, 반대로 그들이 생산한 상품이나 서비스 역시 이 시장을 통해 판매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경제적 환경요인으로는 경제체제, 산업구조, 금융정책, 수출입 동향, 이자율, 증권시장의 동향, 환을 등 수많은 요인이 있으며, 이들 요인들이 기업경영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는 인구 GNP 산업구조, 환율이 기업경영에 미치는 영향을 보기로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법적환경변화에 따른 기업마케팅 악영향 부분
  • 환경요인들에 의해서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규제를 받으면서 존속하게 되는 것이다. 기업 환경이란 기업에 영향을 주거나 기업으로부터 영향을 받고 있는 대내외적인 모든 요소를 의미한다. 기업의 환경요인은 위에서도 잠시 언급했듯이 크게 거시환경과 미시환경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거시환경은 다른 말로 일반환경, 외부환경이라 불리기도 한다. 거시환경에는 경제적, 정치적, 법률적, 문화적, 기술적, 사회적 및 자연적인 모든 환경요인들이 속

  • 경영환경의 중요성 최고경영자 CEO
  • 경영환경의 중요성최고경영자(CEO)목 차경영 환경의 정의 및 분류경영환경의 특성 및 중요성변화에 따른 대응 방안CEO의 정의, 체제 및 역할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CEO의 대처 사례CEO의 자질 및 결론경영환경의 정의 기업의 경영을 둘러싼 경제 환경요인과 제반 여건을 말하며 또 기업이라는 유기체의 생활 공간을 볼 수 있습니다.즉 기업의 외부 및 내부에 있어서 기업이나 기업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것.경영환경의 분류일반환경과업환경

  • 사회적 특성의 변화-지식사회리더십
  • 사회적 특성의 변화1. 사회전체의 시장변화시장변화라 함은 특정산업이나 특정기업에 직접적, 구체적으로 영향을 주게 되는 환경적 요인이 아니라 모든 산업, 모든 기업에 포괄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이른바 일반환경의 변화를 말한다. 일반환경은 사회적(S:social), 경제적(E:economic), 정치적(P:political), 기술적(T:technological) 환경으로 이루어진다. 일반환경을 이들 네 가지 요인으로 이루어 진 것으로 파악하는 것을 SEPT 모형이라 한다.이 SEPT 모형

  • [해외시장진입방식 의사결정] 해외시장의 진입방법 의사결정요인
  • 환경요인, 그리고 이 두 가지를 연결시키는 전략적 요인으로 대별할 수 있다. 내부요인은 기업요인과 제품요인으로 구분되고 외부요인은 현지국 요인과 본국요인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I. 내부요인내부요인 중 기업요인으로는 보유한 경영자원과 핵심역량, 최고경영자의 경영방침 그리고 기업의 국제화경험 등을 들 수 있다. 경영 ․ 자본 ․ 기술 등의 기업자원과 핵심역량이 풍부하고 우수할수록 상대적으로 진출대안의 선정폭이 넓어진다. 일반적

  • [호텔경영의 특성과 과제] 호텔사업의 특성과 호텔기업의 영향 및 호텔서비스
  • 환경요인의 변화가 심하므로 이에 대처하기 위한 경영전략으로써 환경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현대의 기업은 투자자 개인의 것이 아닌, 다수의 이해관계자 단체이며, 집단의 특성은 날마다 변하기 때문에 호텔기업은 적응하도록 하여야 한다. 특히 호텔경영에서 인적서비스제공으로 인한 인사관리의 중요성과 아울러 경영자, 투자자, 종사원, 대중과의 관계 등을 어떻게 조정할 것인가가 중요한 과제가 된다. 호텔기업은 일반기업에서 찾아볼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