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킬러의 현황과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07 / 2019.01.0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카테고리킬러의 특징과 성공조건
2) 국내 카테고리킬러의 사례
3) 국외 카테고리킬러의 사례
4) 카테고리킬러의 전망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카테고리 킬러란 백화점이나 슈퍼마켓 등과 달리 상품 분야별로 전문매장을 특화해 상품을 판매하는 소매점.완구용품·스포츠용품·아동의류·가전제품·식품·인터넷 포털사이트·가구 등과 같이 상품 분야별로 여러 곳에 특화된 전문 매장을 갖추고 이를 집중적으로 판매하는 소매업태를 통틀어 일컫는 것을 말한다. '살인자'를 뜻하는 영어 '킬러(killer)'가 붙은 것은 업체들 사이의 경쟁력이 치열하다는 뜻으로 특정 품목의 범위를 벗어나 이제는 업태나 업종을 가리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다.
카테고리킬러는 대체로 취급상품의 범위보다는 상품선택의 깊이를 중시하고, 높은 브랜드 이미지를 갖춘 상품들로 취급하며, 교외 지역에 대규모점포로서 입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거리 등 지역적 편의보다는 제품선택과 가격 측면에 더 주안점을 두고 있는 것이 일반적인 특징이라 할 수 있으며 매장의 형태는 대규모의 창고형 매장이다. 아울러 도심이 아닌 외곽이 저지가 지역에 입지하고, 셀프서비스와 체인화를 추구한다. 카테고리킬러 업체들은 직영 및 프랜차이즈점으로 이루어진 다점포망을 통해 대량매입과 현급 매입, 제조업체 직매입 등으로 코스트 오퍼레이션을 실현하고 있다.
카테고리킬러는 1980년대 초 미국에서 처음 등장, 처음 등장했을 때는 주로 완구류나 가전제품·카메라 등 특정 품목만을 위주로 형성되었으며, 미국·영국·일본·홍콩 등 선진 유통시장에서는 2~30년 전부터 유행되어 현재 한국까지 빠르게 확산되어 유통시장에 자리 잡고 있다. 카테고리킬러는 소비의 양극화와 환경에 따른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성장하게 된다. 고객욕구의 양극화현상으로 서비스에 있어서 중간정도의 서비스를 추구하기 보다는 낮은 서비스 수준에서 저가격 이점을 추구하는 소비자와 높은 가격을 감수하면서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추구하는 소비자라는 극단적 이원형태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욕구의 양극화 현상은 고급전문점이나 카테고리킬러의 등장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1인 가구비율과 싱글족이 급증하고 있으며 사회적인면으로 볼 때에도 글로벌 소비문화, 사이버 네트워크의 발달 등으로 소비자들은 제품에 대해 더 정확한 정보를 필요로 하고 더욱 잘 알고 있다. 그래서 특정 품목만 판매하는 카테고리킬러에서 소비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자세히 얻을 수 있으며 타사 제품과 비교구매가 가능하다.
다음 본문에서 카테고리킬러의 주요 특징과 함께 국내외 카테고리킬러 사례들을 살펴보고, 다른 유통형태와의 차이점을 살펴볼 것이다.
참고문헌
양동선, 2007, ‘국내 할인 신업태 업계 동향 및 시사점’, 롯데경제연구소
김보라, 2007, ‘국내 카테고리 킬러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유통과학회
기타자료
유명 브랜드 한곳에 ‘카테고리 킬러’… 할인행사 많아 인터넷보다 싸다, 경향비즈n라이프, 2014년 01월 16일,
롯데 하이마트, 카테고리 킬러… 직영운영 강점, 디지털 타임스, 2013년 9월 25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멘큐의 경제학으로 본 대형마트 대형마트개념 대형마트현황 할인점의탄생
  • 현황 : 97년 프라이스클럽을 시작으로 대형마트 16개사 입점◈ 지역경제 영향◉ 재래시장 빈점포 : 대구 21.7%(전국 2위)◉ 수퍼마켓 등 골목상권 매출 60% 감소, 업체는 지역별로 평균 10% 폐업◉ 자금 역외유출 : 연간 매출액 1.6조원 중 1.3조원(81.3%) 본사(중앙) 송금◉ 지역제품 판매액 : 1.2천억원(연간 매출액의 7.5%)◉ 거래 지역업체 비중 : 대형마트 납품업체 2,200개 중 124개(5.6%)◈ 대구시 대응◉ 입점불허 : 준주거․준공업지역 3천㎡, 일반주거지역 1

  • [경영전략] 하이마트 경영전략
  • 전망(1) 경쟁자의 추격용산전자랜드테크노마트국제전자센터 등 대형 전자상가들은 쇼핑과 엔터테인먼트가 어우러진 새로운 쇼핑문화레저공간으로서의 이미지 변신을 위해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최근 들어 LG삼성 등 대기업을 중심으로 한 주5일 근무제의 확산으로 쇼핑 및 레저 인구가 크게 늘어나면서 앞으로는 복합쇼핑몰이 유통업계의 중심 축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하이마트도 지난해 하반기부터 문을 여는

  • [유통관리] 전문할인점(CATEGORY KILLER)의 현황 및 전망
  • 전문할인점(CATEGORY KILLER)의 현황 및 전망목 차1. 서론 32. 전문점, 전문할인점의 업태 개념 및 특징 3가. 전문점 3(1) 개념 3(2) 특징 3나. 전문할인점 4(1) 개념 4(2) 특징 4(3) 카테고리 킬러의 영역 43. 카테고리 킬러의 성장 배경 54. 카테고리 킬러의 입지적 특징 55. 카테고리 킬러의 경쟁력 66. 카테고리 킬러의 국내현황 97. 카테고리 킬러의 향후 전망 108. 결론 121. 서론할인점은 소매점에서 거래되는 통상적인 시중가격보다 현저하게 저렴한 가격

  • 전문할인점의 국내현황과 발전전망
  • 전문할인점(CATEGORY KILLER)의 국내현황과 발전전망목 차Ⅰ. 서론Ⅱ. 본론 1. 전문점, 전문할인점의 업태 개념 및 특징1) 전문점(1) 개념(2) 특징2) 전문할인점(1) 개념(2) 특징(3) 카테고리 킬러의 영역2. 카테고리 킬러의 성장 배경3. 카테고리 킬러의 입지적 특징4. 카테고리 킬러의 경쟁력5. 카테고리 킬러의 국내현황 6. 카테고리 킬러의 향후 전망 Ⅲ.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할인점은 소매점에서 거래되는 통상적인 시중가격보다 현저하게 저

  • [유통환경론] 카테고리킬러
  • 카테고리 킬러유통환경론 목차1. 카테고리 킬러(category killer)란?2. 카테고리 킬러의 특징3. 카테고리 킬러의 현황5. 카테고리 킬러의 성공전략6. 카테고리 킬러의 전망&시사점4. 카테고리 킬러 기업 – 토이저러스, ABC마트, 하이마트1. 카테고리 킬러란?백화점이나 슈퍼마켓 등과 달리 상품 분야별로 전문매장을 특화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소매점.한 품목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면서 백화점&할인점보다 낮은 가격으로 소비자를 공략하는 업태.즉 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