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너지 해외진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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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에너지 해외진출 사례
목차
1. 에너지 산업이란?
2. SK에너지 소개 및 연혁
3. SK에너지 구조도
4. SK에너지 사업분야
5. 해외진출 성공사례 ? 러시아
6. 해외진출 실패사례 ? 중국
7. 결론 및 요약
본문내용
성공사례 - 러시아
러시아 국민의 재산목록 1호는 자동차
경제성장으로 09’ 자동차 판매대수 41% 증가→ 164만 5천대 판매
구매력 상승과 더불어 수입차 증가로 윤활유 수요 증가
(운전자의 50% 이상이 직접 윤활유 구매 및 교환)
독점적 경쟁우위
: SK루브리컨츠의 윤활유 브랜드 ‘YUBASE’가
세계시장의 50% 이상 차지.
현재 SK에너지의 윤활유 생산량의 90%가
미국 등 전 세계 50여개국 200여개 업체로 수출
수소첨가탈황분해공장이 필수적이어서
진입장벽이 매우 높아, SK에너지 독주체제 가능.

윤활기유 시장 성장세
: 전세계 고급윤활기유 시장 매년 15% 이상 성장.
전세계적 환경규제 강화, 개인차 소유 증가로
윤활유 수요의 확대 예측.

러시아의 환경적 요인
: 무더위와 영하 3~40도의 혹한이 공존하는 날씨.
ZIC는 고온성능과 저온성능을 둘 다 갖고 있어
온도가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못함.
실패사례 - 중 국
중국 석유시장은 2006년까지 정부가 참여를 제한
→ 중국석유집단과 중국석유화학집단이 전체의 80% 가량 점유

2007년 이후 원유 및 제품유에 대한 도소매경영권을 확대
→현재는 다양한 외국 자본들이 진출.
그러나 여전히 제품창고용적, 제품유 공급처확보, 정부허가
등의 까다로운 진입장벽이 존재한다.

SK에너지는 러시아 윤활유 시장 진출에 있어, 초기에는 무역상사를 통한 간접 수출 방식을 추구했다. 그러나 현지시장에의 효과적 접근 및 시장경쟁력 제고를 위해 단독 자회사를 설립하고 직접 판매 방식으로 전략을 수정했다. 이와 더불어 제품의 현지화 전략, 현지에서의 브랜드 이미지 구축, 제품 차별화 전략 등을 통해 현지 진출에 성공했다.

반면 중국 석유화학제품 시장 진출에 있어서, 에틸렌 사업에는 대규모 자본과 기술노하우가 요구돼 일부 외국 메이저 업체들만이 진출해 왔기 때문에 기업의 부담을 줄이고자 중국 최대의 석유업체인 시노펙과 합작 투자를 선택하였다. 그러나 35%의 지분으로는 사업 진척에 주도적 역할을 수행할 수 없었다. 또한 기존에 진입해있던 외국기업들과의 경쟁과 금융위기에 대응할 방안을 마련하지 못해 사업이 중단 사태에 이르렀다.

종합해 볼 때, 해외직접투자 시 기업은 투자국에 알맞은 투자전략과
위기 대처 능력을 겸비해야 하며, 장기간에 걸쳐 점진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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