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브랜드 글로벌 진출을 위한 성공전략 [SPA,유니클로,에잇세컨즈,스파,스파브랜드,SPA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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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A브랜드 글로벌 진출을 위한 성공전략에 대해 발표한 자료입니다.
목차
1. SPA브랜드란?
2. SAP실적현황
3. 국내 SPA 브랜드 글로벌 진출전략 실패요인
4. 글로벌 진출 성공전략
5. 참고자료
본문내용
1. SPA브랜드란?
전적 요약에 따르면 '최신 트렌드를 즉각 반영한 디자인, 비교적 저렴한 가격, 빠른 상품 회전율로 승부하는 패션 또는 패션사업'으로, 일명 SPA(전문점Speciality retailer, 자사상표Private label, 의류Apparel의 첫글자 조합)라 불리기도 함. 

즉, SPA 또는 패스트 패션(Fast Fashion) 브랜드란 기획부터 생산, 유통까지 한 회사가 직접 맡아서 판매하는 의류 브랜드를 흔히 가리키는 말.

스파(SPA)브랜드란 ‘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Brand’의 약자로, 기획부터 생산, 유통까지 직접 맡아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공급

이들은 백화점과 같은 고비용 유통업체를 통하지 않고 대형 직매장을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중간유통과정 생략을 통해 재고부담을 덜고 생산원가를 절감시켜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공급하며 소비자의 욕구와 트렌드를 빠르게 반영하는 특징이 있음.

즉, 최신 유행,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 빠른 상품 회전이 특징.

2. SPA브랜드 실적현황

국내 SPA 업체들은 성장이 정체된 상황으로 한국의 유통공룡으로 꼽히는 이마트의 SPA 브랜드 데이즈도 고전하고 있음.

2017년 매출은 4450억원으로 전년(4780억원)보다 7% 감소, 반면 유니클로의 2017회계연도(2016년 9월~2017년 8월) 매출은 1조2376억원으로 전년(1조1822억원)보다 4.4% 증가

이는 이마트의 강력한 유통망(전국 이마트 매장 143개 중 130개 매장에 입점)을 활용하면서도 유니클로의 절반도 안 되는 실적을 내고 있는 셈.

오랜 준비 끝에 2016년 중국 시장에 진출한 에잇세컨즈는 상하이에 2층 규모의 플래그십 스토어를 낸 뒤로 추가 출점을 하지 않고 있으며, 에잇세컨즈는 이서현 삼성물산 패션부문 사장이 3년간에 걸친 준비 끝에 2012년 내놓은 브랜드로, 이 사장은 당시 에잇세컨즈를 ‘아시아 톱 3 SPA 브랜드’로 키우겠다는 목표를 제시

이 사장이 직접 중국 시장 진출을 진두지휘하는 등 오너 일가가 나선 사업이지만 성과는 미미

. 2017년 상반기 에잇세컨즈 상하이 법인과 트레이딩 법인은 각각 14억원, 34억원의 손실을 기록

국내 시장 매출도 유니클로, 데이즈, 자라, 스파오, H&M 등에 이어 7위권임
참고문헌
1) 한국에선 왜 유니클로와 같은 기업이 안나올까?/하지은(economy chosun)/2018.08
2) SPA 브랜드의 마케팅 성공요인 탐색 -근거이론을 중심으로-/김경란,양수진/2015년
3) 나무위키 "SPA"
4) 초저가?고품질 ‘제2유니클로’…국내 SPA 업계 지각변동/백예리/2018.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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