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SPAO 마케팅 전략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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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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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전략적 이슈
Ⅱ. 간략한 회사 소개
Ⅲ. 외부환경
Ⅳ. 내부환경
Ⅴ. 외부환경 분석
Ⅵ. 내부환경 분석
Ⅶ. 전략 제안
Ⅷ. 최종제안 : 프로야구 관련제품 라인 개발을 통한 다각화 전략
Ⅸ. 평가 및 통제
Ⅹ. 결론
- 본문내용
-
Ⅰ. 전략적 이슈
- SPA시장의 전반적인 성장
장기적인 경기침체와 이에 따른 소비감소로 국내 패션 업계는 저성장 국면에 진입하였다. 이런 상황 속에서도 SPA브랜드들은 최근 몇 년간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여주었다. 2008년 5천억원에 불과했던 SPA시장 규모는 2013년 3조원으로 6배나 증가하였고, 전문가들은 이러한 성장세가 계속되어 2015년엔 시장 규모가 5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SPA브랜드들은 최신 트렌드와 소비자의 욕구를 반영하면서도 저렴한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한국 시장 내에서의 시장점유율을 지속적으로 높이고 있다. 이에 따라 2008년 패션 산업에서의 비중이 1.8%에 불과했던 SPA시장은 2012년 기준 7%, 2013년에는 8.4%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 벌어지는 유니클로와의 격차
이렇게 SPA 브랜드가 급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2007년 국내 시장에 진입한 이래 꾸준히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유니클로의 아성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유니클로는 매장 수, 인지도, 판매량 등에서 다른 SPA 브랜드들을 큰 차이로 앞선다. 2013년 현재 유니클로의 매출은 6940억으로 2위 자라(2038억), 3위 스파오(1400억)와 비교해 봐도 엄청난 격차를 보이고 있다. 단순히 매출의 크기 뿐 아니라 증가율 또한 다른 업체를 압도하고 있다(그림1).
유니클로
스파오
(그림1) 주요 SPA 업체들의 매출 증가 추이
이와 같은 유니클로의 아성에 야심차게 도전장을 던진 브랜드가 스파오이다. 스파오는 기획단계에서부터 경쟁업체로 유니클로를 낙점해 장점과 단점을 철저히 벤치마킹하였으며, 특히 스파오 명동점을 유니클로 바로 옆에 출점하며 진검승부를 적극적으로 표방하였다. 또한 유니클로의 대표작인 히트텍과 브라톱을 경쟁제품으로 삼고, 웜히트와 콜라겐 내의를 전략적으로 선보였다.
- 참고문헌
-
- www.eland.com
- www.spao.com
- (책) 유니클로 신화와 SPA 브랜드스토리 /콘텐츠 비지니스 연구회
- (책) 패션 시장을 지배하라
- 질주하는 해외 spa 불황을 먹고 산다
http://magazine.hankyung.com/business/apps/news?popup=0&nid=01&c1=1001&nkey=2014030500952000041&mode=sub_view
- 토종스파브랜드의 반란
http://www.ajunews.com/view/20140325144223550
- SPA 브랜드 폭풍성장 어디까지
http://biz.hankooki.com/lpage/industry/201403/d20140324130356135930.htm
- SPA 브랜드 연도별 매출증가추이
http://www.appnews.co.kr/21cNet/inews.php?table=paper_news&action=newwinnews&uid=69752
- 이랜드 회장 인터뷰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4031847811
- 2014 SPA 브랜드 전망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ix_young&logNo=10182890700&redirect=Dlog&widgetTypeCall=true
- 금감원 전자공시사이트 http://dart.fss.or.kr/
- 패션산업 문제점
http://www.fi.co.kr/main/view.asp?SectionStr=Opinion&idx=45371&NewsDate=2013-12-09
- 토종패션 브랜드 생존전략은 SPA 전환
http://www.newsway.co.kr/view.php?tp=1&ud=2013090417480212158
- 스파 브랜드 인식에 관한 조사
https://www.trendmonitor.co.kr/html/01_trend/01_korea_view.asp?IDX=996
- 합리적 소비의 시대, 적응하거나 탈출하거나
https://www.google.co.kr/url?sa=t&rct=j&q=&esrc=s&source=web&cd=5&ved=0CEEQFjAE&url=http%3A%2F%2Fconsensus.hankyung.com%2Fhankyung%2Ffile_down.php%3Fpdf%3D%25B4%25EB%25BF%25EC20121126%25C0%25C7%25B7%25F9.pdf&ei=_bFDU8XgL8mllAXm_4CIDA&usg=AFQjCNG7HEXKaiPD-77Zwwdnmztyv-BCnw&cad=rjt
- 한국섬유신문
http://www.koteri.re.kr/04_space/content.asp?board_id=koteri_notice&ref=2776&step=1&re_level=1&page=1
- MK뉴스 2013. 3. 26
- 세아상역 전방수직통합 사례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yibaram88&logNo=70116281690
- 한국선 중저가, 중국선 고가인 이랜드
http://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547955.html
- Fashionbiz 글로벌 패션비즈니스 전문매거진
- 엠브레인트렌드모니터 사이트 trendmonitor.co.kr
- 이랜드 원자재 수급 2009. 7. 31 조선일보
- EBN 2011. 8. 17
- 한국경제 2014. 1. 21
- 숙명여대 경영학과 김주현 교수 논문 - 글로벌 SPA 의류 브랜드의 한국시장 진출 : 유니클로와 자라
- 이랜드 글로벌 직소싱 패션비즈 2014. 02. 03
- 스파오 & SM 조인트벤쳐 문화일보 2009. 11. 25
- 멤버십 관련 http://www.elandclub.com
- 기술개발 & 디자인 중앙일보 2014. 01. 24
- 기업하부구조 매일경제 2010. 05. 09, 어패럴뉴스 2014. 02. 26
- 신성통상, 잘나가던 탑텐 제동 http://www.thebell.co.kr/front/free/contents/news/article_view.asp?key=2013123101000505700030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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