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광고 및 ppl광고(간접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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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비교광고의 정의와 개념

2. 비교광고의 전개과정
1) 1960년대 중반이전
2) 1970년대 이후
3) 비교광고의 발전

3. 비교광고에 대한 법적 규제

4. 각국의 비교광고법제

5. 비교광고의 유형

6. 관여도와 비교광고

7. 비교광고의 효과
1) 긍정적 측면
2) 부정적 측면

8. 바람직한 비교광고의 구성요건
1) 경쟁자의 식별
2) 광고상의 주장의 내용과 방법
3) 주장의 입증

9. 결론


1. PPL 정의

2.PPL유래

3.PPL 광고 기법
Ⅰ. 버츄얼 PPL
Ⅱ. 페키지 PPL
Ⅲ.DIMPEC(동영상 정보검색 솔루션)-(드라마-광고-전자상거래를 하나로)
Ⅳ. Eventstream

4. PPL의 확장
1). 전문적인 PPL 대행업체의 등장
2). 스타마케팅
3) e-PPL
4) PPL 쇼핑몰
5) PPL 영화/드라마 탄생
6) 역 PPL(Tie Up)
7) 광고 속의 PPL

5. PPL의 장. 단점
1) PPL의 장점 분석
2) PPL 단점(PPL 비난)

6.PPL의 효과

7. 결론
본문내용
1. 비교광고의 정의와 개념

비교기법을 사용하고 있는 광고의 태양(態樣)도 다양하고 그 발전과정에서의 변화도 기복이 많았던 만큼 비교광고의 개념정의에 관한 견해도 여러 가지로 나누어지고 있는 편이다.
첫 번째 견해에 따르면, 비교광고란 경쟁관계에 있는 브랜드 또는 기업을 거론하거나 식별하는 광고를 말한다 .(National Advertising Review Board. 1977 : Robin & Barnaby.Jr. , 1977) 식별방법은 ‘가장 잘 팔리는 아메리카의 고급차’의 표현과 같은 그릇된 형태로가 아니라면, 암시를 내포한 명칭 또는 기타의 표지(Symbol)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다.
두 번째 견해는 비교광고란 ① 표시된 명칭이나 브랜드가 특히 명시되든가 또는 인지할 수 있는 동일한 종류의 제품, 서비스의 범위에 속하는 2가지 이상의 브랜드를 비교하면서, ② 제품 또는 서비스의 한 가지 이상 특정된 속성(예를 들면, 담배의 타르 및 니코틴의 함유량)을 비교하는 광고라는 것이다.(Wilkie&Farris. 1975)
세 번째 견해는 앞서의 견해에다 사실에 입각하고 객관적인 정보가 비교주장의 근거로 되고 있다는 것이 암시, 주장 또는 보여지고 있다고 하는 특징을 가진 광고라는 것이다.(Boddewyn. 1983)
이러한 비교광고의 정의에 대한 견해를 서로 비교해보면 공통점이 있는데, 그것은 경쟁관계에 있는 브랜드 또는 기업의 명칭이 명시적으로 거론 혹은 식별되든가 적어도 부당하지 않은 표현으로 암시되고 있다는 것을 최소한의 요건으로 하고 있다. 즉 경쟁사업자의 식별을 요건으로 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다른 첨단의 브랜드’ , ‘첨단의 브랜드’ 또는 ‘브랜드X' 와 비교를 한다는 식의 광고는 원칙적으로 여기서 말하는 개념의 비교광고는 아니다.
그러면 이러한 비교광고에 관한 여러 가지 견해와 그 구성 요소들을 가지고 판단할 때 어떠한 기준에 의거하여 비교광고의 개념을 선정하여야 할 것인가?
비교광고는 우선 경쟁관계에 있는 브랜드 또는 기업의 명칭을 거론하든지 아니면 그릇되지 않은 방식으로 암시되는 등 그 경쟁자는 식별 가능한 것이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그로 인해 비교의 구체적인 상대방이 누구인가를 알 수 있게 되고 제품, 서비스의 특정된 속성에 관한 비교가 행해져야 할 것이다. 그 까닭은 만일 비교주장내용이 특정 경쟁사업자에 대한 전면적인 우월성을 말함에 지나지 않는다면, 경쟁자를 식별할 수 있다고 해도 그것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정보는 그다지 많지 않기 때문이다. 또 하나의 요건으로 논의되고 있는, 현실적으로 주장되거나 보여지든가 또는 암시되고 있는 사실관련 정보가 비교주장의 근거로 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살펴볼 때, 그릇되지 않은 정보가
참고문헌
광고원론 안광호 법문사 1998
광고론 강승수,한정호 한국방송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0
100가지광고테크닉 DUPONT지음 예경사 2001
광고심의논문선집 나정휴 한국광고자율심의기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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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광고보다 높은 인지도와 신뢰도를 가져다줌으로써, 제품 혹은 브랜드 선호도와 구매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일반적으로, 흥행에 성공한 영화는 전 세계적으로 대략 3~4억 명에 달하는 관객을 끌어 모으기 때문에, 그 어떤 광고매체와도 비교가 안될 만큼의 효과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다. 더욱이 영화를 활용한 PPL의 경우 영화 관객 뿐 아니라, 비디오, 케이블TV 및 공중파 방송 등 2차, 3차에 걸친 후속 시장을 통해 PPL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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