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영] 쿠쿠홈시스의 성공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선정배경
2.기업소개
3.주요 연혁
4.쿠쿠의 CI
5. A/S
6.사업분야
7.시장현황과 사업방향
8.성공요인
9.SWOT분석
10.인사 관리
11.R&D
12.부록- 쿠쿠홈시스의 최신제품

본문내용
1.선정배경
작년 LG전자의 전기압력밥솥이 잇따라 폭발하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언론이 떠들썩해졌다.소비자가 믿었던 국내 굴지의 대기업이 사고를 일으킨 만큼 그 파장은 만만치 않았다. 이 사건으로 인해 LG는 막대한 매출손실을 입으며 밀려났고(지금은 사업부 철수) 덕분에 그동안 업계1위를 이어왔던 쿠쿠전자는 더욱 확고히 선두로 자리매김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기존업체인 삼성,LG,대웅 등이 버티고 있던 밥솥시장에 후발업체(자사 브랜드)로 들어와 독보적인 시장점유율 50%라는 성공을 거둔 쿠쿠. 밥솥 하나로 한국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쿠쿠의 성공요인은 기술경영에서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예상하며, 위기를 기회로 삼는 쿠쿠의 기업성공신화는 현재 취업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에게 많은 생각을 갖게 해줄 수 있는 계기가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조사대상기업으로 선정하였다.

2. 기업소개
-쿠쿠의 탄생과 비전-
①탄생배경: 기존의 밥솥은 취사와 보온의 기능만 그리고 조금 발전된 타이머까지 그 정도의 기능밖에 가지고 있지 않았다. 하지만 가전제품업체들의 경쟁내장되어 있는 마이콤형이 자리 잡고 있다. 쿠쿠가 처음 생긴 1970년대에는 역시 취사기능보온기능만 가진 기존의 단순제품이였다. 그러나 그런 단순제품에 쿠쿠는 압력솥이 가진 밥의 맛있는 속성까지 살려내고 그리고 다양한 기능까지 추가시키면서 쿠쿠만의 경쟁력을 가지게 되었다.
②비전: 쿠쿠홈시스(구성광전자)는 1970년대 `최고의 품질로 사회에 봉사한다`라는 기지를 걸고 부산에서 처음 공장을 시작하였다. 처음에는 LG그룹의 작은 한 중소기업으로 시작하였으나 전문적이고 성광의 밥솥을 세계에 널리 알리겠다는 이념으로 쿠쿠라는 이름으로 바꾸고 새로운 도약을 시작하였다. 그 결과로 몇 년만에 밥솥시장에는 대기업을 앞질러버린 쿠쿠라는 이름이 시장의 선두를 달리고 있었다. 그러나 쿠쿠는 한국 밥솥시장 뿐만 아니라 중국이나 쌀을 주재료로 음식을 만드는 모든 나라에 쿠쿠만의 기술적 우위를 바탕으로 브랜드 가치상승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 세계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자리잡는 것이 `쿠쿠`의 목표이자 비전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성공사례] 쿠쿠, 이마트, 아이리버 마케팅전략
  • 쿠쿠홈시스의 경영전략(4P)p137) SWOT전략.p163. 결 론.p201) ‘쿠쿠’ 성공 요인.p20참 고 문 헌Ⅰ. 도서1. 여준상(2004년) 회사의 운명을 바꾸는 역발상 마

  • HTC,쿠쿠,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중소기업경영론팀 프로젝트 보고서IMF 이후 창업 및 성장한 한국과 대만의중소기업 사례를 조사한국: 쿠쿠전자대만: HTC -목 차-Ⅰ. HTC 31. 기업소개2. 시장점유율3. 성장(매출)Ⅱ. HTC의 성공요인(기술혁신) 61. 연구개발에 투자2. 협력 파트너사와 신뢰를 바탕으로 긴밀한 관계 구축3. 축적된 기술력4. 설계와 제조의 쌍두마차로 효율 극대화5. 신제품 개발6. 디자인 중시7. 신개념 휴대폰 서비스8. 글로벌 시장 공략Ⅲ. 시사점 및 나아갈 방향

  • [국제경영전략] 쿠쿠 홈시스 쿠쿠홈시스 경쟁우위 기술과 성공적 마케팅의 핵심역량
  • 쿠쿠 홈시스CUCKOOCREATIVE THINKING CREATIVE TECHNOLOGYCREATIVE SERVICE경쟁우위 기술과성공적 마케팅의 핵심역량목차1. 회사소개2. 시장규모와 경쟁자기업환경분석내부환경분석 - 핵심역량, 기업문화, STP, 4P 외부환경분석 - 산업구조분석, SWOT2. 경영혁신과 경영전략경영혁신 내용가격경쟁전략과 비용우위차별화우위와 차별화전략해외시장진출전략 발전방향서론본론결론CUCKOOCREATIVE THINKING CREATIVE TECHNOLOGYCREATIVE SERVICE서론 - 1. 회사소개1978 부산 성

  • [국제경영전략] 쿠쿠 홈시스 쿠쿠홈시스 경쟁우위 기술과 성공적 마케팅의 핵심역량
  • 국제경영전략-2조중소기업진흥과 경영혁신경쟁우위 기술과 성공적 마케팅의 핵심역량 - 쿠쿠홈시스 -- 목 차 -1. 서론1-1. 회사소개1-2. 시장규모와 경쟁자1-2-1. 시장규모1-2-2. 경쟁자2. 본론2-1 기업환경분석2-1-1 내부환경분석- 핵심역량, 경영자원, 기업문화, STP, 4P분석2-1-2 외부환경분석- 포터의 산업구조분석, SWOT2-2 경영혁신과 경영전략2-2-1 경영혁신내용2-2-2 가격경쟁전략, 비용우위2-2-3 차별화우위, 차별화전략2-2-4 해외시장진출전략3. 결

  • [마케팅] [마케팅원론]주방가전전문업체 `쿠쿠홈시스` 기업분석 및 마케팅전략(A+리포트)
  • 쿠쿠의 연도별 판매량 추이(2) 쿠쿠의 연간 매출액과 이익실적 추이(3) 쿠쿠의 성공요인(4) 쿠쿠의 약점3. 경쟁자분석(1) 경쟁사 분석(2) 자사 상품 및 경쟁사 상품 비교4. STP분석(1) 시장 세분화(2) 시장 표적화Ⅲ. 마케팅 전략분석 (4Ps)1. 제품전략(1) 품질(2) 서비스(3) 브랜드 중심 경영 2. 가격전략(1) 가격정책(2) 다양한 가격(3) 현금결재방식3. 유통전략4. 판촉전략주방가전전문업체 쿠쿠홈시스 기업분석 및 마케팅전략Ⅰ. 쿠쿠홈시스(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