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영] 쿠쿠홈시스의 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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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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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선정배경
2.기업소개
3.주요 연혁
4.쿠쿠의 CI
5. A/S
6.사업분야
7.시장현황과 사업방향
8.성공요인
9.SWOT분석
10.인사 관리
11.R&D
12.부록- 쿠쿠홈시스의 최신제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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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선정배경
작년 LG전자의 전기압력밥솥이 잇따라 폭발하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언론이 떠들썩해졌다.소비자가 믿었던 국내 굴지의 대기업이 사고를 일으킨 만큼 그 파장은 만만치 않았다. 이 사건으로 인해 LG는 막대한 매출손실을 입으며 밀려났고(지금은 사업부 철수) 덕분에 그동안 업계1위를 이어왔던 쿠쿠전자는 더욱 확고히 선두로 자리매김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기존업체인 삼성,LG,대웅 등이 버티고 있던 밥솥시장에 후발업체(자사 브랜드)로 들어와 독보적인 시장점유율 50%라는 성공을 거둔 쿠쿠. 밥솥 하나로 한국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쿠쿠의 성공요인은 기술경영에서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예상하며, 위기를 기회로 삼는 쿠쿠의 기업성공신화는 현재 취업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에게 많은 생각을 갖게 해줄 수 있는 계기가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조사대상기업으로 선정하였다.
2. 기업소개
-쿠쿠의 탄생과 비전-
①탄생배경: 기존의 밥솥은 취사와 보온의 기능만 그리고 조금 발전된 타이머까지 그 정도의 기능밖에 가지고 있지 않았다. 하지만 가전제품업체들의 경쟁내장되어 있는 마이콤형이 자리 잡고 있다. 쿠쿠가 처음 생긴 1970년대에는 역시 취사기능보온기능만 가진 기존의 단순제품이였다. 그러나 그런 단순제품에 쿠쿠는 압력솥이 가진 밥의 맛있는 속성까지 살려내고 그리고 다양한 기능까지 추가시키면서 쿠쿠만의 경쟁력을 가지게 되었다.
②비전: 쿠쿠홈시스(구성광전자)는 1970년대 `최고의 품질로 사회에 봉사한다`라는 기지를 걸고 부산에서 처음 공장을 시작하였다. 처음에는 LG그룹의 작은 한 중소기업으로 시작하였으나 전문적이고 성광의 밥솥을 세계에 널리 알리겠다는 이념으로 쿠쿠라는 이름으로 바꾸고 새로운 도약을 시작하였다. 그 결과로 몇 년만에 밥솥시장에는 대기업을 앞질러버린 쿠쿠라는 이름이 시장의 선두를 달리고 있었다. 그러나 쿠쿠는 한국 밥솥시장 뿐만 아니라 중국이나 쌀을 주재료로 음식을 만드는 모든 나라에 쿠쿠만의 기술적 우위를 바탕으로 브랜드 가치상승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 세계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자리잡는 것이 `쿠쿠`의 목표이자 비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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