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케팅원론]주방가전전문업체 `쿠쿠홈시스` 기업분석 및 마케팅전략(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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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마케팅원론]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쿠쿠홈시스(주) 기업개요
1. 기업소개
(1) 쿠쿠의 목표
(2) 쿠쿠의 탄생과 비전
(3) 쿠쿠의 연혁
(4) CI소개
2. 환경분석

Ⅱ. 마케팅 환경분석
1. 시장분석
(1) 국내 밥솥시장 성장률
(2) 현재 국내 밥솥시장의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
(3) 앞으로의 국내 밥솥시장
2. 자사분석
(1) 쿠쿠의 연도별 판매량 추이
(2) 쿠쿠의 연간 매출액과 이익실적 추이
(3) 쿠쿠의 성공요인
(4) 쿠쿠의 약점
3. 경쟁자분석
(1) 경쟁사 분석
(2) 자사 상품 및 경쟁사 상품 비교
4. STP분석
(1) 시장 세분화
(2) 시장 표적화

Ⅲ. 마케팅 전략분석 (4P's)
1. 제품전략
(1) 품질
(2) 서비스
(3) 브랜드 중심 경영
2. 가격전략
(1) 가격정책
(2) 다양한 가격
(3) 현금결재방식
3. 유통전략
4. 판촉전략
본문내용
3. 경쟁자분석

(1) 경쟁사 분석

현재 전기압력밥솥 시장은 2004년까지 업계 2, 3위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던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시장에서 철수함에 따라 부동의 1위 쿠쿠홈시스를 중심으로 웅진코웨이, 부방테크론 등 탄탄한 중소기업들이 치열한 경쟁 중이다. 게다가 삼성전자에 압력밥솥을 OEM(주문자상표부착방식)으로 공급하던 노비타도 올해 독자 브랜드로 압력밥솥 시장에 뛰어들 계획이라 각 업체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에는 건강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현미, 잡곡밥맛을 살릴 수 있는 IH압력밥솥의 경쟁이 치열하며, 40만원에 육박하는 프리미엄급 상품들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쿠쿠홈시스가 연간 3000억 원 대로 추정되는 국내 밥솥시장의 절대 강자로 군림하고 있는 가운데 쿠첸 광고를 대대적으로 내보내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에 나선 웅진코웨이와 기술력 앞세워 공세를 펼치고 있는 부방테크론이 그 뒤를 쫒고 있다.

1) 똑똑한 밥솥 리홈 - 부방테크론

올해 1월 회사 창사30주년을 맞이하여 런칭한 똑똑한 밥솥 ‘리홈’은 공격적인 마케팅을 바탕으로 쿠쿠와 경쟁하기 위한 부방테크론의 야심작. 2000년 냉장고도 한 손으로 번쩍 들어올린 김지호가 등장한 CF에서는“대한민국은 밥 힘”이란 건강하고 씩씩한 컨셉으로 시장 들어섰다. ‘리홈’은 이러한 ‘찰가마’와는 다른 새로운 이미지와 기술로 승부한다는 계획이다. 즉, “주부가 즐거운 홈”이라는 뜻의 리홈은“삶과 생활(Living)에 이로운(利) 제품”이란 컨셉을 가지고 세련되고 깔끔한 이미지로 젊은 주부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부방테크론은 올 해 50만대 이상의 판매에서 예상되는 3000억 원의 매출달성을 통해 현재 16 ~17%에 해당하는 시장 점유율을 30%까지 끌어 올리겠다는 목표를 수립. 이를 달성하기 위해 그간 소극적이던TV 광고 및 유통망 확장을 위해 마케팅 활동을 분야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몸에 좋은 현미 발아 압력밥솥의 프리미엄 상품인 ‘리홈 가바(GABA) 황금 압력 밭솥’을, 6월에는 ‘블랙 앨번 IH 압력밥솥’ 출시를 통해 타사와의 차별화를 계속하고 있다. 특히, ‘가바 황금 압력밥솥’은 ‘리홈’의 판매 제품 중 15~20% 점유율을 차지하면서 판매 1위 모델로 자리 매김 할 정도로 고객에게 좋은 반응을 얻으며 업계 1위 자리를 향한 질주 중이다.

2) 한알 한알 맛있게 드세요! 쿠첸 - 웅진코웨이

2003년 정수기와 공기 청정기 이외의 생활가전의 사업 다각화 차원에서 이뤄진 두원테크(마마밥솥)의 인수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전기밥솥시장에 뛰어든 웅진코웨이는 후발업체다. 약자의 위치에 있던 웅진코웨이의 생존 전략은 ‘차별화’. 이러한 전략은 2004년 디자인과 기능에서 타사 제품과 차별화를 선언하며 출시한 쿠첸, 주부모델이 점령하고 있던 CF계에 터프한 이미지의 최민식을 등장시키는 것 등에 고스란히 녹아 있다. 또 쿠첸 런칭 초창기에는 롯데백화점 본점 앞에서 쿠첸과 타사 제품으로 지은 현미밥을 시식하면서 밥맛을 비교하는 “쿠첸 맛대맛 챌린지”와 같은 이벤트를 통해 자사 제품을 적극 홍보하기도 했다. 이런 웅진코웨이의 노력은 브랜드 출시 2년여 만에 “황동 IH 압력밥솥”으로 쿠쿠홈시스를 제치고 한국소비자 포럼에서 주최한 “2006 퍼스트 브랜드”를 수상하기도 했다. 이 제품은 월 평균 5000대 이상의 판매고를 보이며, 웅진코웨이의 시장 점유율을 거의 20%대까지 끌어 올린 효도 상품이다.

(2) 자사 상품 및 경쟁사 상품 비교
해마다 새로운 기능으로 무장하면서 진화하고 있는 전기 압력 밥솥. 우리 어릴적만 해도 보온과 취사의 기본 기능만을 갖춘 밥솥에 밥을 하면 밥알이 날아간다는 표현이 절로 나올 정도의 밥이 되곤 했고, 압력솥이나 냄비에 밥을 할 때엔 물을 잘못 조절해서 고두밥이 되거나 진밥이 되곤 했었다. 그 만큼 맛있는 밥 만들기는 쉽지 않은 일이었다. 하지만 요즘은 다양한 기능의 최신식 전기 압렵 밥솥의 등장으로 쉽고 빠르고 편리하게 최고의 밥맛을 즐길 수 있어서 우리의 입이 더욱 더 즐거워지고 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통가열이 되면서 쌀을 익혀주는 IH 방식의 밥솥이 대세였지만 지금은 내솥에 경쟁이 불붙기 시작하면서 황금, 황동 코팅 제품이 출시되면서 새로운 프리미엄 시대가 열리고 있다. 작년에는 100년에 한번 돌아온다는 길한 해이기도 한 쌍춘년이어서 결혼식이 줄을 잇기 시작해서인지 혼수장만으로 인해서 프리미엄 밥솥도 크게 매출이 상승했었으며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밥솥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할 만큼 큰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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