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scm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30 / 2019.12.24
- 39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SCM이란?
SCM의 도입 배경/프로세스/필요성/솔루션
SCM의 핵심 요소
SCM의 도입현황(사례)
SCM의 기대 효과/미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SCM이란?
SCM은 Customer’s Customer에서 supplier’s Supplier까지의 전 프로세스에 걸친 Value Chain의 최적화 및 이를 통한 Virtual Company의 구현이다.
SCM이란?
자재 공급업체에서 소매에 이르는 모든 거래 파트너들 사이에 물리적 의미인 원료와 부품뿐만 아니라, 정보, 자금, 지식의 흐름 등을 통합적으로 관리 운영하여 불확실성을 줄이고 전체 최적화를 달성하여 궁극적으로 최소의 비용과 최고의 고객만족달성을 목표로 하는 경영 패러다임
SCM의 등장배경
SCM이 등장 및 관심을 끌게 된 원인은 아래와 같이 기업환경의 변화, 공급사슬상의 문제,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SCM 도입 프로세스
1단계: 기본 구상-기본 구상 단계에서는 현재의 공급만 관련한 전체 과제를 도출한다 .
2단계: 실행 계획-실행 계획 단계에서는 전 단계에서 도출한 SCM 모델을 실현하기 위해 업무 혁신과 시스템 혁신 양쪽 모두에 대한 실행 계획을 수립한다
3단계: 업무 개혁, 시스템 개발-3단계는 1, 2단계에서의 구상과 계획에 따라 실제로 업무와 시스템 개혁을 진행하는 단계이다
4단계: 정착, 운영-1,2,3단계의 정착화
- 참고문헌
-
http://scm.korcham.net/(대한상공회의소)
http://seminar.korcham.net/home/onOffSemi/default_ecrc.asp?semiCat=12&view=week(대한상공회의소)
http://scm.eankorea.or.kr
이혜원, “우리나라 기업의 SCM 도입사례 연구”
POSCO SCM 적용사례
국내 철강업체 SCM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CENIX DIGICOM SCM 사례발표
MOBIS SCM 적용 사례
SCM 포스데이타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