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스마트카 시장진출 전략분석과 구글,도요타의 스마트카 진출전략과 비교분석및 현대자동차 스마트카 시장진출 과제분석및 향후방향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25 / 2016.02.25
- 24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현대자동차의 스마트카 시장진출 전략분석과 문제점분석및 구글,도요타의 스마트카 진출전략과 비교분석및 현대자동차 스마트카 시장진출 과제분석및 향후방향분석에 대해 총 24 페이지에걸쳐 다각적인 분석을하였습니다.
이것저것 다운받아보고 실망하실 필요없이 이 보고서 하나면 끝납니다
- 목차
-
Ⅰ. 서론
주제 선정 배경
Ⅱ. 본론
1. 스마트카의 정의 및 시장 현황
1) 스마트카 정의
2) 스마트카 시장 현황
3) 스마트카 시장 전망
2. 현대자동차의 스마트카 시장 진출 전략 및 문제점
1) 기술적 접근 전략
2) 협력적 접근 전략
3) 마케팅적 접근 전략
4) 스마트카 시장 진출 전략의 내∙외부적 문제점
3. 구글의 스마트카 시장 진출 전략 및 문제점
1) 기술적 접근 전략
2) 협력적 접근 전략
3) 마케팅적 접근 전략
4) 스마트카 시장 진출 전략의 내∙외부적 문제점
4. 도요타의 스마트카 시장 진출 전략
1) 기술적 접근 전략
2) 협력적 접근 전략
3) 마케팅적 접근 전략
5. 현대자동차∙구글∙도요타의 스마트카 시장 진출 전략 비교 분석
Ⅲ. 결론
- 본문내용
-
현대자동차는 여타 경쟁사에 비하여 눈에 띄게 뛰어난 스마트카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는 않다. 그 대안으로 현대자동차는 단기적으로는 열린 파트너십 전략을 취할 수 있다. 현재도 구글∙애플과의 협력 전략으로 그 약점을 보완해 나가고 있지만, 그것을 좀 더 강화할 필요가 있다. 갑작스러운 기술 개발 투자로는 단기적으로 많은 성과를 얻지 못하기 때문이며, 현재 여러 완성차 업체와 IT업체의 협력 상황이 동상이몽(同床異夢)의 상황인데 이를 기회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구글은 스마트카 OS를 빨리 시장에 내놓고 싶어하지만, 도요타∙GM 등의 자동차 완성업체들은 기간을 미루거나 번복하고 있다. 이렇듯 경쟁사들이 구글과의 협력에 다소 방어적인 것에 비해, 현대자동차는 이와 반대로 적극적으로 협력 전략을 취하여 인포테인먼트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다.
현대자동차가 지금부터 소프트웨어에 막대한 투자를 한다고 할지라도 구글이나 애플의 기술력을 따라잡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또한 이러한 막대한 투자와 성급한 혁신은 오히려 일을 그르칠 수 있다. 소니의 사례를 통해 이를 살펴볼 수 있다. 소니는 한 때, 가전업계 기업의 선두주자였다. 소니는 막강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하드웨어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점점 디지털 사회로 변화하는 것을 느끼며 소니는 변화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당시 하드웨어 기술에 강해던 소니는 하드웨어 기술력만으로는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콘텐츠 사업에 투자를 하기 시작했다. 당시 소니의 모토는“하드웨어 뿐 아니라, 소프트웨어에도 강한 기업이 되자.”였다. 그러다 보니 소니는 자사의 강점이었던 하드웨어(예: TV, PDP, LCD등)의 미래에 투자하는 일에는 소홀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소니는 소프트웨어의 성과가 제대로 나타나지 않았다. 그 결과 기업 자본금에 적신호가 켜졌고, 이는 하드웨어의 개발 투자 축소로 또 다시 연결되었다. 결국 소니의 강점이었던 하드웨어 기술력 또한 많이 낮아지게 되어, 과거의 명성을 잃은 현재의 소니가 되었다. 이러한 소니의 사례를 통해, 너무 급격하고 막대한 투자는 오히려 현재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현대자동차가 구글과 도요타를 따라 잡기 위해 소프트웨어에 성급하게 막대한 투자를 했다가 완성자동차업체인 현대자동차의 위치마저 잃을 수 있는 것이다.
이렇듯 단기적으로 최선의 선택은 현대자동차가 열린 파트너십을 취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스마트카 시장은 1등들의 치열한 경쟁시장이다. 구글은 선두주자의 소프트웨어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도요타는 최다 특허를 가지고 있다. 그 기술의 품질 또한 뛰어나며, 스마트카 기술의 안전성이 높은 자동차완성업체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필요한 것은 잘난 1등이 아닌, 한 발 양보할 수 있고 협력전인 2등이다. 그러므로 현대가 1등이 되기 힘들다면 단기적으로 협력적인 2등이 되는 자세로 포지셔닝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열린 파트너십을 통해 얻은 수익은 장기적인 미래를 위한 소프트웨어에 투자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1. 커넥팅랩 저. 『사물인터넷: 클라우드와 빅데이터를 뛰어넘는 거대한 연결』. 미래의창, 2014
2. 매일경제 IoT 혁명 프로젝트팀 저. 『사물인터넷: 모든 것이 연결되는 세상』. 매경출판(매일경제신문사), 2014
3. 서영진 저. 『사물인터넷: 우리가 꿈꾸는 스마트한 세상』. 프리렉(이한디지털리), 2014
6. 정병무 저. 『자동차 IT 융합의 과제 : 도요타자동차를 사례로』. 한국일본근대학회, 2013
7. 공영일 (2013) “구글카(Google Car) 사업 동향과 전개 방향”, 《방송통신정책》, 제 25권 5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