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서비스마케팅 전략분석] 대한항공 마케팅 7P,SWOT,STP전략분석과 대한항공 3C분석,기업분석및 서비스전략분석과 미래전략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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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한항공 서비스마케팅 전략분석 레포트 ] 대한항공 마케팅 7P,SWOT,STP전략분석과 대한항공 3C분석과 기업분석및 서비스 마케팅전략분석과 미래전략제안 레포트 입니다.

본 자료는 서울 안암동 K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관련교재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1. 대한항공 기업선정배경
(1) 보고서 작성배경
(2) 대한항공 기업선정배경

2. 항공산업 현황분석
(1) 국내 항공운송시장분석
(2) 항공산업 동향분석
(3) 최근 항공이슈 분석

3. 대한항공 3C 분석
(1) 고객분석 (Consumer)
(2) 경쟁사분석 (Competitor)
(3) 자사분석 (Company)
(4) 경쟁사 서비스마케팅 전략분석
가. 아시아나 항공
나. 아시아나항공의 마케팅
다. 제주항공 및 저가 항공사들
ㄱ. 초저가 정책 마케팅
ㄴ. 얼리버드 마케팅
라. 사우스웨스트 항공
ㄱ. 웃음 마케팅
ㄴ. Fun 마케팅

4. 대한항공 마케팅전략 분석
(1) 대한항공 STP 분석
- 시장세분화 전략
- 표적시장 선정
- 포지셔닝 전략
- STP분석에 따른 시장접근전략
(2) 대한항공 SWOT 분석
- 강점요인 (Strengths)
- 약점요인 (Weakness)
- 기회요인 (Opportunity)
- 위협요인 (Threats)
(3) 대한항공 마케팅믹스 7P 전략분석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Process
-Physical evidence
-People
(4) 대한항공 서비스전략 분석
-고객관리 전략
-광고 전략(광고, 홍보 활동)
-가격전략
(5) 대한항공 서비스마케팅 전략
- 광고 마케팅전략
가. ‘누구나 저마다의 여행이 있다’
나. 매체의 변화와 광고의 진화를 이용한 마케팅
다. 문화 마케팅 전략 - 세계 박물관 후원활동

5. 대한항공 전략의 시사점과 향후전략 제안

6. 참고자료
본문내용
지난 2분기 대한항공 실적은 여객의 부진으로 적자를 기록했다. 일본노선의 실적 부진이 지속되는 가운데 미주노선 환승객 부진과 태국 정치불안에 따른 동남아 노선 매출이 감소된 것이 주원인으로 파악된다. 여기에 한진해운의 자금 지원, S-Oil 지분 매각 등 지배구조 관련 이슈가 주가의 발목을 잡았다.
대한항공의 차별화 포인트는 무엇이 있을까? 우선 운송사업에서 시너지를 만들 수 있는 두 가지 소재가 있다. 하나는2013년에 인수한 체코항공이고 다른 하나는 Delta와의 합작사(JV) 설립 추진이다. 체코항공의 인수를 통해 대한항공은 유럽노선을 공략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3년 4월 대한항공은 체코항공 지분 44%를 인수한 바 있다. 일본발 유럽행 환승객 수요를 추가적으로 흡수하게 된다면 주가 차별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한다. 환승객은 현재 대형 항공사만이 공략 가능한 수요로 저비용항공사와의 직접적인 경쟁에서 벗어날 수 있는 요소이다.
특히 탑승률 및 단위 운임이 상대적으로 크게 하락한 일본 노선 실적의 회복 및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되며 더불어 유럽노선 실적 개선까지 추구할 수 있어 중요한 동인으로 인식될 것이라 판단된다. 더불어 Delta와의 합작사(JV) 설립으로 미주 노선에서 Delta와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적극적인 공략과 비용 절감 효과까지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화물 실적이 개선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작년 대비 실적의 개선 폭이 크지 못한 이유는 일본노선의 계속되는 부진도 있지만 사실 미주노선의 실적 둔화가 주원인으로 판단된다. 대한항공은Delta와의 합작사(JV)설립을 위해 Codeshare를 중지하고 조율 중인 것으로 확인되었었다. 그러나 최근 Delta와 Codeshare 다시 재개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어 3분기 미주노선의 실적 개선이 기대되고 있다. 차후 Delta와의 합작사 설립이 완료된다면 보다 적극적인 공략과 더불어 비용절감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kIS Industry Outlook

- 항공정보포탈 시스템

- 이코노미스트 = Economist. 통권1238호 (2014-05-26)

- 한경Business = 한경비즈니스. 통권973호

- 관광경영연구 =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research

- 대한항공 홈페이지

-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

- 사우스웨스트항공 홈페이지

- 진에어 홈페이지

- 파이낸셜 뉴스

- 매일경제

- 한국항공경영 학회지

- 한국관광 레저학회

- 한국항공운항 학회지

- 한국서비스 경영학회

- 한화증권리서치센터

- 이트레이드증권 리서치본부

- 시크뉴스

- 아주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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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는 딱 저 필여한 자료입니다!좋습니다
  • 131822***
    (2022.10.21 11:2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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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VIPS 빕스 마케팅 케이스연구-(빕스 VIPS 기업분석과 성공요인분석,3C분석/ 빕스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미래전략제안)
  • 기업개요(2) 빕스의 특징(3) 빕스의 시작2. 빕스 VIPS의 성공요인 3. 빕스 VIPS의 기업상황분석 (5 Force Model 분석)4. 빕스 VIPS 3C분석(1) Company (자사분석)(2) Competitor (경쟁사 분석) -아웃백 (3) Customer (고객분석)5. 빕스 VIPS SWOT분석6. 빕스 VIPS STP분석(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2) Targeting (목표시장선정)(3) Positioning (포지셔닝)7. 빕스 VIPS 마케팅믹스 4P전략(1) Product (제품전략)(2) Price (가격전략)(3) Place (유통전략)(4) Promotion (촉진전략)8. 빕스 VIPS 미래전략

  • [마케팅 관리] 전주국제영화제 발전 방안
  • 분석1) 미시적 환경2) 거시적 환경3) 베니스, 토론토: 비경쟁부문 국제영화제부산국제영화제토론토영화제로테르담영화제3. 3C1) 고객(Customer)2) 자사(Company)3) 경쟁사(Competitor)4. STP1) 시장세분화(Segmentation)2) 표적시장(Targeting)3) 포지셔닝(positing)5. 4Ps1) 상품(Product)2) 가격(Price)3) 유통(Place)4) 촉진(Promotion)Ⅲ. 결론1. SWOT1) 강점(Strength)2) 약점(Weakness)3) 기회(Opportunity)4) 위협(Threat)2. 마케팅 전략 제안1) 프로그램 구성 측면2) 서비스 측면3)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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