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관리] 전주국제영화제 발전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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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조사목적 및 주제 선정 이유
2. 전주국제영화제 소개
1) 축제개요
2) 연혁
3) 개요


Ⅱ. 본론
1. 환경 분석
1) 미시적 환경
2) 거시적 환경
3) 베니스, 토론토
: 비경쟁부문 국제영화제
- 부산국제영화제
- 토론토영화제
- 로테르담영화제

3. 3C
1) 고객(Customer)
2) 자사(Company)
3) 경쟁사(Competitor)

4. STP
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2) 표적시장(Targeting)
3) 포지셔닝(positing)


5. 4Ps
1) 상품(Product)
2) 가격(Price)
3) 유통(Place)
4) 촉진(Promotion)


Ⅲ. 결론
1. SWOT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
4) 위협(Threat)


2. 마케팅 전략 제안
1) 프로그램 구성 측면
2) 서비스 측면
3) 홍보 측면
4) 국제영화제 측면

요약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주국제영화제는 상업영화의 상영은 절제하고 “자유, 독립, 소통”이라는 신세대의 모토를 그대로 내세워 많은 젊은이들을 모이게 하고 있다. 이미 잘 알려진 국내 최초 및 최대인 부산국제영화제와의 차별화 전략을 내세워 대안영화제로서 올해로 10회째를 맞게 된 것도 올해의 큰 경사다. 언론은 10년이라는 기간 동안 관람객 만족도를 충족하면서 자칫 외면할 수 있는 비주류영화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킨 점을 높이사고 있다.

축제기간이 봄과 여름의 경계에 있어 ‘예향의 도시’ 전주의 자연을 만끽할 수 있고, 5월5일 휴일과 겹치므로 재학생이라도 마음만 먹으면 1박2일 코스로 무난하게 다녀올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이다. 우리는 직접 참가하여 그 현장분위기를 체험하고, 비 휴양지인 전주라는 도시의 미래비전과 관광자원을 이용하여 국제영화제로서 위상을 높이고 축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적인 대안을 도출해 볼 것이다.

2. 전주국제영화제 소개
1) 개최목적



2) 연혁


기간 상영 작품 초청 인사 관객동원 (유료관객수)
1회 2000.4.28~5.4 21개국 184편 20개국 292명 107,001명 (75,200명)
2회 2001.4.27~5.3 28개국 202편 26개국 266명 82,717명 (54,800명)
3회 2002.4.26~5.2 32개국 265편 27개국 389명 24,235명 (43,600명)
4회 2003.4.25~5.4 36개국 171편 27개국 302명 85,200명 (55,600명)
5회 2004.4.23~5.2 30개국 171편 30개국 318명 58,000명 (45,000명)
6회 2005.4.28~5.6 31개국 176편 18개국 610명 69,000명 (52,000명)
7회 2006.4.27~5.5 42개국 194편 24개국 823명 76,000명 (59,000명)
8회 2007.4.26~5.4 37개국 185편 23개국 1,055명 (61,500명)
9회 2008.5.1~5.9 40개국 195편 23개국 1,836명 79,185명 (62,509명)
10회 2009.4.30~5.8 62개국 510편 91,222명 (70,762명)

3) 개요


제 10주년을 맞은 전주국제영화제는 높아진 국제작 위상만큼이나 관객들의 만족도도 큰 영화축제로 자리매김하였다. 지금까지의 성과를 기반으로 다양한 폭을 넓히고자 하는 10회의 공식포스터는 디지털 대안영화로 시작했던 초심의 신선함과 새로움으로 돌아간다는 의미를 가지고 1과 0을 라인 아트웍으로 표현하였다. 숫자 '1'과 '0'은 10회 전주영화제의 숫자 '10'을 상징하기도 하고, 디지털의 '1'과 '0'을 상징하기도 한다.
이번 해 영화제 섹션을 상징하는 표현요소인 점, 선, 면 요소 중 선(라인)은 영화와 영화가 모여 섹션을 만드는 과정을 상징하고, 선으로 이루어진 그래픽 아트웍의 모습은 영화에 대한 관심과 폭넓은 즐거움을 자유로운 느낌으로 완성하고 있다. 또한 역대 영화제의 이모저모(개막작 및 기타요소들)를 하나로 통합, 연결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구 분 내 용
주 최 전주국제영화제 조직위원회
주 관 전주국제영화제 집행위원회
후 원 문화체육관광부, 전라북도, 전주시,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상자료원
홈페이지 http://www.jiff.or.kr

방 식 부분경쟁을 도입한 비경쟁 국제영화제
주 제 자유(freedom), 독립(Independent), 소통(Communication)
개최시기 매년 4월 말 (올해 2009.04.30~05.08)
상 영 관 한국소리문화의 전당(개•폐막작), 전북대 삼성문화회관, 프리머스4•5관, CGV4•5관, 메가박스5•6•8•9•10관, 전주시네마타운7•8관, JIFF 스페이스 내 야외상영장




주요 프로그램 1. 디지털 삼인삼색 2009
2. 숏!숏!숏! 2009
3. 시네마스케이프 : 세계영화의 새로운 경향을 담은 부문으로 최근 해외영화들을 대상으로 영화에 대하 인식의 지평을 열어주는 작품 소개
4. 한국영화 : 한국장편경쟁, 한국단편경쟁, 한국영화 쇼케이스, 한국영화 회고전, 홍기선 특별전, 로컬시네마 전주
5. 영화궁전
6. 불면의 밤
7. 야외상영
8. 영화보다 낯선
9. 특별전, 회고전, 10주년 기념상영


시 상 1. 국 제 경 쟁 : 우석상, Daum 심사위원 특별상
2. 한국장편경쟁 : JJ-St★r상, 관객평론가상
3. 한국단편경쟁 : 최우수 작품상, KT&G 상상마당상
4. 시네마스케이프 / 영화궁전 : JIFF 최고인기상
5. 넷팩(아시아 영화진흥기구 NETPAC상)
6. CJ CGV 한국장편영화 개봉지원상



부대행사 1. 전시 : 기획(10주년 기념전), 체험(미디어 아트), 외부(JIFF 갤러리)
2. 이벤트 : 지프스페이스공연, 거리공연, 관객참여 이벤트(최명희 문학관, 거리 도서관, 활력 충전소(자전거 대여), 숨조형연구소, 모던엔시스)
3. JIFF 클래스 : 마스터클래스, 시네마클래스, 시네토크
4. 전주 프로젝트 마켓 : 전주프로젝트 프로모션, 인더스트리 컨퍼런스, 인더스트리 스크리닝, 인더스트리 서비스

Ⅱ. 본론
1. 환경 분석
1) 미시적 환경
(1) 영화제 전반의 시스템
① 계획구성의 체계성
참고문헌
디지털 영화의 스토리텔링 전략/ 박유희
지역문화축제로서 전주국제영화제(2006)/ 원광대학교 유럽문화학부 윤시향, 장병수 교수
전주완산인터넷뉴스 (http://blog.daum.net/jjinews)
국제영화제 평가 및 향후 발전방안(2004)/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지역의 장소성과 국제영화제의 관계 및 파급효과:전주의 국제영화제를 중심으로(2008)/ 정다움
국제영화제 평가, 2006(2007)/ 한국영상산업정책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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