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 vs 한국타이어 중국시장진출 마케팅전략 분석레포트] 한국타이어,금호타이어 중국진출 마케팅전략과 경쟁전략 비교분석및 향후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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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호타이어 vs 한국타이어 중국시장진출 마케팅전략 분석레포트 ] 한국타이어,금호타이어 중국진출 마케팅전략과 경쟁전략 비교분석및 향후시사점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경쟁전략 정의와 유형
2. 주제선정배경
3. 타이어 산업
1) 산업 분석
2) 마이클포터 5요인 모형

Ⅱ. 한국타이어
1. 한국타이어 기업소개
2. 한국타이어 중국시장 진출동기
3. 한국타이어 중국시장 경쟁전략
1) 마케팅믹스 4P전략
(1) 제품
(2) 가격
(3) 유통
(4) 촉진2) 포터의 경쟁전략 유형

Ⅲ. 금호타이어
1. 금호타이어 기업소개
2. 금호타이어 중국시장 진출동기
3. 금호타이어 중국시장 경쟁전략
1) 마케팅믹스 4P전략
(1) 제품
(2) 가격
(3) 유통
(4) 촉진
2) 포터의 경쟁전략 유형

Ⅳ. 두 기업 비교분석
1. 4P전략 비교 표
2. 경쟁전략 비교분석

Ⅴ. 결론
1.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내에서의 타이어 시장은 한국타이어, 금호타이어, 넥센타이어 이렇게 3사가 지배하고 있는 과점상태이다. 그러나 제품수명주기이론으로 본다면 타이어는 성숙기에 이르렀으므로 시장수요가 더 이상 증가하지 않았다. 또한 원자재인 고무, 카본 블랙 등을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었기 때문에 낮은 가격으로 안정적인 원자재를 공급받는데도 어려움이 있었으며, 국내 인건비의 상승 역시 새로운 시장의 모색이 필요하게 하였다. 따라서 금호타이어는 최적의 시장으로 거대한 내수 시장을 가지며, 높아지는 시장점유율과 풍부한 노동력, 저렴한 인건비의 조건을 갖추고 있는 중국에 주목하게 되었다.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눈부신 경제성장으로 인해 주민의 소비생활이 큰 폭으로 향상됨에 따라 중국은 단일 규모로 전 세계에서 가장 넓은 잠재수요층과 발전 가능성을 지닌 시장으로 인식 되었다. 특히 생활수준이 높아지고 주민의 소비행태 또한 고급화됨에 따라 자동차에 대한 수요도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그에 따라 타이어 산업 역시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시장으로 급부상하기 시작했다. 이미 세계 메이저 급 자동차기업에서 자사제품을 납품함으로써 세계시장에서 기술력을 인정받은 금호타이어는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중국시장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북경에 수출입 사무소를 설립하여 중국시장진출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참고문헌
● 금호타이어 홈페이지 (http://www.kumhotire.co.kr/)
● 김영택(2004), 거시경제/산업분석 - 타이어
● 김용강(2010), KIS Credit Monitor 국내 타이어 업계의 글로벌 경쟁력과 성장성
● 당곤(2006), 한국기업의 대중국 투자 현지화 전략
● 두근윤(2010), 금호타이어 커뮤니케이션 전략서
● 변재웅(2013), 글로벌 경영, 탑북스
● 이호(2007), 중국시장을 달린다-금호타이어 친디아&기업 CHINA, 포스코경영연구소
● 장영자(2011), 한국 타이어업체의 중국진출에 관한 비교 분석 연구
● 정기웅(2010), 기업경영분석, iB Book
● 조형래(2012), 경쟁우위 전략에 기반한 제품-서비스 통합시스템 유형화에 관한 연구
● 최지영(2009), 타이어 산업
● 한국타이어 홈페이지 (http://www.hankooktire.com/kr/)
● 한창훈(2011), 중국 진출 다국적 기업의 현지화 전략에 대한 연구
● KUMHO ASIANA Investor Relations(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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