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경영] 미쉐린 vs 한국타이어 경영전략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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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선정 동기
- 미쉐린 vs 한국타이어

Ⅱ. 본론
1. 경영 전략 비교
- 전문 경영과 가족경영의 비교

2. 시장별 상황 및 전략 비교
(1) 한국 시장
1) 한국 시장의 특성
2) 시장 현황 및 전략 비교
(2) 유럽 시장
1) 유럽 시장의 특성
2) 시장 현황 및 전략 비교
(3) 중국 시장
1) 중국 시장의 특성
2) 시장 현황 및 전략 비교

Ⅲ. 시사점 및 결론
1. 팀원의 생각

2. 종합토의 및 결론
본문내용
Ⅰ. 선정 동기


우리는 길을 가다가 또는 버스를 타고 다니다 보면 길가에 타이어 가게가 많이 있는걸 보게 된다. 그리고 그 가게들마다 각각에 타이어 브랜드를 달고 선전을 하고 있다. 하지만 그 타이어 브랜드에 관해 사람들은 과연 얼마나 많이 알고 있을지 궁금해진다. 그러던 중 한국경제에서 미쉐린 특집에 관한 기사를 보게 되고 또 우리나라에 한국타이어가 중국에서 시장점유율 1위라는 기사를 보게 되었다. 이 기사를 읽게 되면서 수업시간에 배운 유럽과 국내 시장인 한국과 신흥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중국시장에 대해 한국타이어와 미쉐린의 비교를 통해서 어떤 점에서 경영 방식의 차이가 있고 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두 기업의 경영전략등을 비교해 보면서 각각의 시장에 맞는 전략을 살펴 볼 수 있겠다는 판단을 하게 되었다.
최근 한국타이어의 세계 진출 및 그에 따른 실적이 신문 및 TV와 같은 매체들을 통하여 연일 보고되고 있고 우리에게 웃음을 주는 뉴스로 중국에서의 한국타이어 점유율 1위에 따른 선전과 금호타이어의 선전 등이 보도 되고 있다. 이러한 성과는 한국 타이어가 세계 시장에 대한 전략을 구성하고 실행함에 있어서 과거 단순히 생산업체로서의 역할로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브랜드를 강화하고 이를 통한 판매 전략을 구사함으로서 세계의 타이어시장에서 자신의 입지를 만들어 가고 있는 것이다. 또한 가장 많은 인력 창출 효과를 만들어내면서 우리나라 5대 핵심 수출 산업 중 하나인 자동차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함께 자동차의 필수 부품으로서 소비재인 타이어 산업 역시 신흥 시장을 기반으로 더욱 발전해 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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