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대 마케팅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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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생리대 시장의 환경분석과 생리대 마케팅에 대해 분석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Introduction
머리말 (제품 선정 동기)

1. 환경분석 : 생리대 시장의 변화
시장 규모
시장 점유율
경쟁자 분석
시장 추세
2. SWOT 분석

Ⅱ. The main subject
1. STP 전략
2. Marketing Mix

Ⅲ. Conclusion
1. 향후과제
2. 대안제시
본문내용
Ⅰ. Introduction


여자에게 생리대는 단순한 위생용품이 아니라 일생의 절반 이상을 함께 해야 하는 생활필수품이다. 생리대는 신체에 직접 닿으며, 여성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 제품이므로 여성들에게는 생활필수품이며, 생리대 선택에 있어서 여성들의 관여도는 계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건강에 대한 관심, 자신을 위한 투자 등의 가치관이 보편화됨에 따라 신체와 생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생리대의 선택이 점차 중요시되고 있다. 또한 월경 시기에는 여성들이 정신적으로도 예민해지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여성들의 끝없는 관심이 구매에 영향을 미친다.생리대는 흡수력과 형태유지, 피부트러블 방지 등 기능적인 측면이 굉장히 강조되는 상품이다. 또한 젊은 여성 소비자일수록 생리대의 기능적인 면을 구매이유로 삼는다. 제품의 기능성은 자신의 경험에 근거하거 비교하고 판단한다. 샘플사용 등을 통한 자신의 경험을 구매의사결정과정에 사용하며,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제품을 찾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다.


1. 환경분석
(1) 생리대 시장의 변화

우리나라 여성들의 경우 초경이 12~14세 정도부터 시작돼 약35년 동안 생리를 한다고 한다. 이에 따른 연간 생리대 소비량은 무려 4억5000만 개, 연간 3000억 원 규모 시장이다.
사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한 달에 보통 5일씩 생리를 하고 하루에 평균 5개의 생리대를 사용한다고 가정했을 때, 여성 한 명이 생리기간 중에 사용하는 생리대는 평균 21.6개에 달한다. 이렇듯 고정적인 수요가 항상 존재하다 보니 불황도 타지 않는다. 한정된 시장임에도 오히려 새로운 업체들의 진입과 퇴출이 반복되고 1, 2위의 순위가 순식간에 바뀌기도 하는 것이 생리대 시장의 특징이다. 이에 따라 회사들의 적극적인 마케팅과 매?堀활용 광고들이 이뤄지고 있어 생리 주기를 고려한 디자인과 친환경적인 성분을 첨가한 세분화된 제품들이 출시돼 개발과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사회로 진출하는 활동적인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서양식 내장형 생리대 시장의 성장이 눈에 띄고 있다.(내장형 생리대 시장 점유율: 5%내외)
참고문헌
1. 전체 생리대 시장 규모 … 비즈브레인 (www.ebizbrain.co.kr)
2. 화이트 변천사 … 유한킴벌리 화이트 (www.kotexwhite.com)
3. 2008 국내 생리대 시장 점유율 … 파이낸셜 뉴스 (2008. 06. 14)
4. 경쟁사와의 가격 비교 … Family mart 편의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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