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와 대한통운의 물류전략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22 / 2016.01.22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 자료는 물류전략에 대한 이론부분으로 물류 및 물류전략의 정의, 물류전략의 유형과 물류전략 프로세스 수립에 대해 상세하게 정리하였음. 또한, 대표적인 물류전략 사례로 포스코와 대한통운의 물류전략에 대한 핵심적 내용에 대해 설명한 자료임
- 목차
-
Ⅰ. 서 론
1) 물류 및 물류전략의 정의
Ⅱ. 본 론
1) 물류전략의 유형
2) 물류전략 프로세스 수립
3) 물류전략 사례 ⓛ 포스코, ② 대한통운
Ⅲ. 결론 및 시사점
- 본문내용
-
Ⅱ. 본 론
1) 물류전략의 유형
기업의 경쟁전략은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해 경쟁우위를 유지하는 것이며 경쟁적 경영활동을 다루고 있으며, 여기에는 경쟁기업보다 앞서는 경쟁적 우세를 확보하기 위해 공격적 행동과 경쟁적 위치를 지키기 위한 방어적 행동이 있다. M. Porter는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위해 전략적 요소로서 다음과 같은 3가지의 기본적 또는 본원적 전략을 제안하고 있다. 첫째, 산업에서 저가 총비용 생산자(cost leadership), 둘째, 경쟁업체에 대한 제품의 차별화 추구(differentiation), 셋째, 저가 생산자 또는 차별화 중 어느 하나의 전략으로서 협소한 시장의 틈새에 집중화(niche market)하는 전략이다.
(1)저가전략(low-cost strategy)
원가에 기초한 전략은 시장에서 다른 경쟁자보다 낮은 가격에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을 말한다. 이러한 전략은 주로 후진국이 낮은 인건비를 활용하여 원가를 낮 추거나 또는 기업의 규모를 증대시켜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를 실현함으로써 가능하다.
대기업들은 규모의 경제를 활용하여 또는 초기에 높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경쟁자보다 낮은 가격으로 서비스를 판매한다. 시장 점유율의 증가는 원가를 낮추 고 또는 낮은 가격전략을 강화시켜 규모의 경제에 따른 생산량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낮은 원가로 가격을 지속적으로 더욱 낮출 수 있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저가격이라 해서 반드시 저품질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심지어 낮은 가격의 서비스는 적당한 수준의 품질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원가 중심의 전략을 활용하는 경우에도 제공되는 제품 또는 서비스가 너무 품질이 낮아 고객이 곧 제품의 구매를 중단하는 사례들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