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 지식경영(KMS) 전략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24 / 2016.0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포스코건설 지식경영(KMS) 전략사례분석 레포트입니다.



본 자료는 서울 안암동 K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관련교재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Part1 - 21세기의 패러다임 지식경영

1. 지식기반 사회의 도래

2. 지식경영의 태동

3. 지식경영의 정의와 특징

Part2 - POSCO 건설의 지식경영

1. 도입 - ㉠ 배경
㉡ KMS
㉢ 목적
㉣ EDMS(전자문서관리시스템) 활용

2. 모아광장 - ㉠ 취지
㉡ 의사소통

3. 지식지도 - ㉠ 업무체계 분류 정리
㉡ 업무별 필요지식 수집과 정리
㉢ 지식의 등록
㉣ 전문가
㉤ Best Practice

4. 지식교류회 - ㉠ 학습조직
㉡ 학습조직형 지식 커뮤니티로써의 지식교류회
㉢ 지식교류회운영
㉣ 지식교류회의 실제

5. 보상 - ㉠ give&take
㉡ 지식 마일리지 제도
㉢ KPI에 반영 (승진가점제도)
㉣ 지식교류회 보상

6. 리더쉽 - ㉠권위보다는 존중과 관심
㉡open mind
㉢목표 확실하게 설정, 자율 보장 - 신뢰와 자율 문화

Part3 - POSCO 건설의 지식 경영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포스코건설의 지식경영이 한 순간의 유행성 경영혁신 운동으로 그치지 않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직원들이 개인 또는 회사의 발전을 위해 자발적으로 지식공유에 참여하고 개인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꾸준히 표출해야 하며, 회사에서는 이런 공유문화를 계속 유지하며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스스로 확산되기를 기다리고 배려해 주어야 한다. 지식경영의 근간은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의지와 이를 뒷받침하는 자유롭고 개방적인 기업문화이기 때문이다.
서구 기업들은 이제 ‘지식경영’이라는 단어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다고 한다. 이제는 모든 직원들이 체득하고 있는 자연스러운 기업문화로 자리잡아 더 이상 ‘지식경영’이라는 단어를 사용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포스코 건설 역시 모든 경영자와 직원들이 지식경영을 자연스레 체득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포스코의 지식경영(KM)
  • 제 목 : 포스코의 지식경영(KM)목 차 Ⅰ. 들어가며1. 지식 경영2. 포스코 선정 이유Ⅱ. 기업소개1. 포스코의 개요2. 연혁3. 포스코의 미션4. 포스코의 비젼과 전략5. 포스코의 해외 진출6. 조직도Ⅲ. 환경분석1. SWOT분석2. 5 Forces of PoscoⅣ. 경영혁신 -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지식경영(KM) 1) 포스코가 KM을 추진하게 된 배경2) POSCO KM Model3) KM을 가능케 한 KMS지식경영시스템(KMS) 1) 지식경영시스템(KMS)의 구축 2) 지식경영시스템의 구축효과3) POSCO KM

  • [경영] KMS 사례 레포트
  • 사례포스코건설(POSCE)의 KMS 도입과 추진배경포스코건설(POSEC)의 KMS 포스코건설(POSEC) KMS 성공요인 포스코건설(POSCE)의KMS 도입과 추진배경국내시장이 시장개방과 해외 투자자유화로무한 경쟁 체제에 접어들자 BEST POSEC과 인력구조조정이라는 방법으로 혁신을 단행2. BEST POSEC -> 실적추구의 형식화 인력구조조정 -> 지식의 유출과 지식공유부재라는 부작용으로 기업경쟁력 약화를 우려하게 됨 3. 부작용이 지식현상과 무관하지 않다는 점을 경영진이

  • [지식경영] 포스코 KM성공사례
  • 지식경영을 위한 지식경영은 하지 말라. 목표 달성을 성급하게 재촉하지 않고 기다려주겠다라는 말로 지식경영의 방향을 설정해줬다. 문화를 바꾸고 직원들의 마음을 움직이지 못하는 지식경영은 지식경영시스템(KMS) 도입의 수준에 그치는 실패사례를 많이 접했기 때문이다. 지식경영을 사람의 관점에서 접근한다는 측면에서 포스코의 지식경영은 인력개발부문에서 맡고 있다. 초기 정보시스템분야에서 주관하면서 지식공유를 위한 신뢰문화 구축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전략은 곧 현재 기업이 행하는 한국형 경영을 바탕으로 더욱 발전된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국내 유수의 대기업들은 규모가 매우 크고 복잡하여 한 눈에 그 흐름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평가하기가 쉽지 않다. 그리고 이 보고서는 ‘한국형 경영의 세계화를 위한 과제’ 를 다루면서 ‘기업의 장기적 성장과 존속’ 을 분석과 개선방안 제시의 기준점으로 삼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는 단순히 기업의 각 구성요소

  • [거시조직론] 포스코지식경영과 cop 운영사례
  • 포스코에서 왜 학습조직/CoP인가 ?3. 학습조직ㆍCoP추진 전략과 유형별 활용 프로세스○ Global 1위 종합 경쟁력 지속유지 및 경영혁신 활동 지원 인프라 구축 필요- 노하우가 반영된 고도화한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의 지속 유지○ 30여년간 조업경험과 노하우 많으나, 개인소유 및 시스템별로 산재 ○ 유사/관련 업무가 많음 - 유사업무/생산공정의 포항, 광양 수행 및 향후 인도 등 해외에서도 발생 가능○ KMS을 통한 지식공유는 활발하나, 현장 중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