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한국 타이어와 금호타이어의 중국진출 경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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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경쟁전략 정의와 유형
2. 선정동기
3. 타이어 산업
1) 산업 분석
2) 마이클포터 5요인 모형

Ⅱ. 한국타이어
1. 기업소개
2. 중국시장 진출 동기
3. 중국시장 경쟁 전략
1) 4P 전략
2) 포터의 경쟁전략 유형

Ⅲ. 금호타이어
1. 기업소개
2. 중국시장 진출 동기
3. 중국시장 경쟁 전략
1) 4P 전략
2) 포터의 경쟁전략 유형

Ⅳ. 두 기업의 분석
1. 4P 비교 표
2. 경쟁전략 분석

Ⅴ. 결론
1.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경쟁전략 정의와 유형
1) 정의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은 해당 기업이 활동하는 사업에서 타 국가의 다른 기업보다 높은 기술수준과 상표인지도를 가지거나 저렴한 원가로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다른 기업보다 저렴한 원가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낮은 인건비 등의 입지적 우위뿐만 아니라 규모의 경제와 기술 등과 같은 요인 또한 그 바탕이 되어야 한다. 수익성, 차별화 능력, 시장점유율 등으로 측정할 수 있다. 변재웅(2013), p. 281

2) 유형
마이클 포터에 따르면 유형을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원가우위전략, 차별화 전략, 집중화 전략이 있다.
첫째 원가우위는 경쟁 브랜드 간에 차이를 내기가 매우 어려운 제품인 경우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차별화하기 어렵기 때문에 원가를 줄이는 것이 경쟁력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경쟁이 격화됨에 따라 제품의 차별화가 쉬운 산업에서도 원가를 낮추려는 노력이 중시되고 있다. 원가를 낮추어 원가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원천은 생산규모가 확대될수록 단위당 평균투입비용은 줄어드는 규모의 경제와 누적 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단위당 평균 투입 원가가 하락하는 학습효과의 현상을 들 수 있다. 그리고 공정기술의 개선, 저렴한 생산요소의 확보능력, 엄격한 관리와 비용통제, 조직의 효율적 관리 등이 있다.
둘째 차별화 우위는 기본적으로 제품의 특성에 의해서 창출된다. 기술적 혹은 물리적으로 매우 단순한 제품들은 차별화하기 매우 어렵다. 제품의 물리적 특성뿐 아니라 소비자의 욕구나 소비자의 심리적 측면을 잘 만족시키는 방법에서 차별화가 가능하다. 이를 위해서는 소비자의 특성을 잘 분석하여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소비자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함과 동시에 기업은 자신만의 독특한 것을 소비자에게 제공하여야 한다. 그리고 그 특이성은 고객에게 가치로 인식이 되어야 하고 경쟁사에 간단하게 모방이 되어서는 안 된다. 차별화 우위는 널리 알려진 브랜드, 혁신적 기술, 제품의 성능과 디자인, 고객 서비스, 판매 채널, 기초연구능력, 질적인 관리, 마케팅능력 등에서 나온다. 조형래(2012), pp. 22-23

셋째 집중화는 특정 산업내에 좁은 영역에서 자신들 만의 원가우위전략과 차별화 전략을 유지하는 전략이다. 전체의 산업이 아닌 목표산업 및 시장의 범위 내에서의 노력을 추구하는 전략이다. 집중화 전략은 기업의 내부자원이 부족한 기업들이 효율성을 추구하기 위한 전략이다. 변재웅(2013), p. 292
참고문헌
● 금호타이어 홈페이지 (http://www.kumhotire.co.kr/)
● 김영택(2004), 거시경제/산업분석 - 타이어
● 김용강(2010), KIS Credit Monitor 국내 타이어 업계의 글로벌 경쟁력과 성장성
● 당곤(2006), 한국기업의 대중국 투자 현지화 전략
● 두근윤(2010), 금호타이어 커뮤니케이션 전략서
● 변재웅(2013), 글로벌 경영, 탑북스
● 이호(2007), 중국시장을 달린다-금호타이어 친디아&기업 CHINA, 포스코경영연구소
● 장영자(2011), 한국 타이어업체의 중국진출에 관한 비교 분석 연구
● 정기웅(2010), 기업경영분석, iB Book
● 조형래(2012), 경쟁우위 전략에 기반한 제품-서비스 통합시스템 유형화에 관한 연구
● 최지영(2009), 타이어 산업
● 한국타이어 홈페이지 (http://www.hankooktire.com/kr/)
● 한창훈(2011), 중국 진출 다국적 기업의 현지화 전략에 대한 연구
● KUMHO ASIANA Investor Relations(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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