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한국타이어 중국시장진출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잠들어 있던 거대한 시장, 중국에 도전하다
❏ 중국의 타이어 산업 현황
❏ 중국엔 아무나 못들어 온다고?
❏ 내우외환 - 쉽지 않았던 IMF 위기 속의 공장 건립
❏ 생산성 극대화의 비결 - 나도 한국타이어의 직원이다!
❏ 고가정책을 통한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
❏ 유통망을 장악하는 자가 시장을 장악한다
❏ OE 마켓 개척 - 중국 시장 1위의 신호탄
❏ 창고가 무용지물? 진출 3년만에 흑자로 전환하다
❏ Earning Surprise! 한국타이어, 세계를 놀라게 하다
❏ 미래를 보는 눈 - Global 시대에 생존하기 위하여
❏ 첨 부 자 료

본문내용
한국타이어 - 중국, 기회의 땅에서 생존의 땅으로


“ 매출 2,868억원 ∙ 순이익 200억원, 현지 승용차 타이어 시장 점유율 27.4% ”

이것은 지난 1999년 5월 중국에 첫 발을 디딘 한국타이어가 가흥∙강소 2곳의 공장을 통해 4년 만에 거둔 성적표다. [서울경제] 2003년 7월 6일자
이것은 중국에 진출한 국내 어떤 기업에서도 찾기 힘든 화려한 성적이다. 더군다나 타이어 산업이 초기에 많은 설비투자가 필요한 장치산업임을 감안한다면 더더욱 그러하다. 현재 중국의 승용차 타이어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타이어는 미쉐린(Michelin)이나 브리지스톤(Bridgestone)과 같은 해외 유명 브랜드가 아닌 한국타이어인 것이다. 세계 타이어 업계 11위 한국타이어 첨부자료 #9 참조
, 그들이 무수한 경쟁자들을 제치고 거대한 시장 중국을 점령할 수 있었던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었다.


잠들어 있던 거대한 시장, 중국에 도전하다

1993년. 국내의 타이어 시장은 한국타이어와 금호타이어 두 회사가 장악하고 있었고, 세계시장 역시 이른바 타이어 업계의 ‘BIG 3’라 불리는 미쉐린(Michelin), 굿이어(Goodyear), 브리지스톤(Bridgestone) 3사가 전체시장의 과반수 이상을 점유하고 있었다. 세계 자동차 산업이 성숙되어 갈수록 자동차의 부품인 타이어 산업 역시 성숙되어 갔다. 때문에 국내는 물론 미주, 유럽을 비롯한 세계 타이어 시장은 포화·과점상태에 이르렀고, 세계시장에서 중국은 거대한 가능성을 지닌 새로운 시장으로 점차 부각되고 있었다.

같은해 3월, 역삼동 한타 본사에서는 최고경영진 회의가 한창이었다.

“정말 위험합니다. 국내 뿐 아니라 해외기업, 심지어 타이어가 아닌 어떤 산업도 진출해 성공한 기업이 아직 없습니다. 이건 정말 도박입니다.”

남효승 부사장의 발언은 중국진출의 필연성을 이야기 하고 있던 자리에 심각함을 더해주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론] 마케팅 - 오리온 초코파이 중국진출 성공기
  • 중국 제과시장의 특성나. 중국 제과시장의 소비자 현황다. 경쟁사 분석/평가4. 중국시장 진출 및 과정가. 중국 진출/과정나. 6대 권역별 시장 세분화다. 목표시장의 선택라. 중국 진출 과정에서의 어려움 및 문제점마. 중국진출을 위한 오리온제과의 전략(4P)5. 기업 현황 및 향후계획 Ⅲ 결 론1. 성공사례를 통한 경영학적인 시사점2. 보고서 작성시 문제 및 한계점서 론* 주제 선정 동기처음 우리 조는 우리지역에 있는 기업인 금호 타이어의 ‘F3

  • 경제경영 6시그마 도입 성공사례 금호 타이어
  • 타이어상품 등배터리 등수 출430407-내 수4,3674,99710,527합 계4,7975,40410,527기타매출기타수 출5,3123,311-내 수1,1821,3562,677합 계6,4944,6682,677합 계수 출632,003542,6981,143,865내 수239,606232,578490,726합 계871,609775,2761,634,592현재 국내타이어시장은 사례기업과 한국타이어가 전체시장의 약 80% 이상의 시장을 과점하고 있는 상황이며, 상당한 자본이 소요되고, 기술집약적인 산업 특성상 신규업체 진출이 어려운 편이다. 또한 공정거래법 제4조

  • 중국시장에서의 국내기업의 현지화전략 사례
  • 국제마케팅 중국시장에서의 국내기업의 현지화 전략 사례 1. 이마트 사례2. 한국타이어 사례3. 오리온 초코파이 사례중국시장 진출에는 넘어서야 진입장벽이 있는데, 바로 문화적 장벽이다. 따라서 중국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문화적 장벽을 극복할 수 있는 현지화 전략이 요구된다. 현지화전략은 시장의 특성(소비자 기호, 법률적 규제, 표준규격, 기후, 경쟁상태 등)에 맞게끔 제품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전략이다.1

  • 한국타이어 중국시장 마케팅 및 글로벌경영 사례
  • 한국타이어 중국시장 마케팅 및 글로벌경영 사례1. 한국타이어의 연혁2. 한국타이어의 경쟁역량(1) 글로벌 생산역량 확대(2) 친환경 기술력 확보(3) 신기술 개발(4) 세계적 품질의 제품 공급3. 한국타이어 중국시장 마케팅 사례: 4Ps 전략(1) 제품전략(2) 가격전략(3) 촉진전략(4) 유통전략4. 한국타이어 글로벌경영1. 한국타이어의 연혁한국타이어의 역사는 한국 타이어 산업의 역사다. 1941년 대한민국 최초의 타이어 전문회사로 출범한 이래 지난 70

  • [경영,경제] 우리나라 기업의 글로벌화 사례와 평가 - 한국타이어
  • 우리나라 기업의 글로벌화 사례와 평가 - 한국타이어 목 차1. 한국타이어 소개2. 글로벌화 과정과 전략 3. 중국시장 진출 사례4. 진출결과와 나의 생각5. 참고 문헌1. 한국타이어 소개한국타이어의 전신은 1941년 5월 세워진 조선다이아공업이다. 1942년 10월 영등포공장을 준공한 후 타이어 생산을 시작했다. 1962년 1월 국내 최초로 타이어를 수출했으며, 1968년 2월 한국타이어제조로 상호를 변경했다. 1968년 12월 증권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했다. 1969년 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