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한국타이어 중국시장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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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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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잠들어 있던 거대한 시장, 중국에 도전하다
❏ 중국의 타이어 산업 현황
❏ 중국엔 아무나 못들어 온다고?
❏ 내우외환 - 쉽지 않았던 IMF 위기 속의 공장 건립
❏ 생산성 극대화의 비결 - 나도 한국타이어의 직원이다!
❏ 고가정책을 통한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
❏ 유통망을 장악하는 자가 시장을 장악한다
❏ OE 마켓 개척 - 중국 시장 1위의 신호탄
❏ 창고가 무용지물? 진출 3년만에 흑자로 전환하다
❏ Earning Surprise! 한국타이어, 세계를 놀라게 하다
❏ 미래를 보는 눈 - Global 시대에 생존하기 위하여
❏ 첨 부 자 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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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이어 - 중국, 기회의 땅에서 생존의 땅으로
“ 매출 2,868억원 ∙ 순이익 200억원, 현지 승용차 타이어 시장 점유율 27.4% ”
이것은 지난 1999년 5월 중국에 첫 발을 디딘 한국타이어가 가흥∙강소 2곳의 공장을 통해 4년 만에 거둔 성적표다. [서울경제] 2003년 7월 6일자
이것은 중국에 진출한 국내 어떤 기업에서도 찾기 힘든 화려한 성적이다. 더군다나 타이어 산업이 초기에 많은 설비투자가 필요한 장치산업임을 감안한다면 더더욱 그러하다. 현재 중국의 승용차 타이어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타이어는 미쉐린(Michelin)이나 브리지스톤(Bridgestone)과 같은 해외 유명 브랜드가 아닌 한국타이어인 것이다. 세계 타이어 업계 11위 한국타이어 첨부자료 #9 참조
, 그들이 무수한 경쟁자들을 제치고 거대한 시장 중국을 점령할 수 있었던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었다.
잠들어 있던 거대한 시장, 중국에 도전하다
1993년. 국내의 타이어 시장은 한국타이어와 금호타이어 두 회사가 장악하고 있었고, 세계시장 역시 이른바 타이어 업계의 ‘BIG 3’라 불리는 미쉐린(Michelin), 굿이어(Goodyear), 브리지스톤(Bridgestone) 3사가 전체시장의 과반수 이상을 점유하고 있었다. 세계 자동차 산업이 성숙되어 갈수록 자동차의 부품인 타이어 산업 역시 성숙되어 갔다. 때문에 국내는 물론 미주, 유럽을 비롯한 세계 타이어 시장은 포화·과점상태에 이르렀고, 세계시장에서 중국은 거대한 가능성을 지닌 새로운 시장으로 점차 부각되고 있었다.
같은해 3월, 역삼동 한타 본사에서는 최고경영진 회의가 한창이었다.
“정말 위험합니다. 국내 뿐 아니라 해외기업, 심지어 타이어가 아닌 어떤 산업도 진출해 성공한 기업이 아직 없습니다. 이건 정말 도박입니다.”
남효승 부사장의 발언은 중국진출의 필연성을 이야기 하고 있던 자리에 심각함을 더해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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