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유니클로 마케팅 4P전략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프로모션전략)
본문내용
유니클로의 강점은 상품기획력이다. 유니클로는 베이직한 상품들을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이러한 베이직한 상품들을 기반으로 하여 빅뱅과 류승범과 같은 스타들과 질센더, 키스해링과 같은 디자이너들과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티셔츠를 발매하고 있다. 이는 브랜드가치의 상승효과가 있다. 또한, 히트텍과 후리스의 경우 단순하게 기능성의류로 선보이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패션의 한 부분으로 인식할 수 있게 하였다. 다양한 상품 군을 가짐으로 인해 다양한 연령대에 어필하고 있다. 그 예로는 20~30대에게는 UJ(청바지), UT(프린팅티셔츠), 50대 이상은 히트텍과 같다.
STP 전략분석5-1. 시장세분화(Segmentation)의류시장은 일반적으로 성별, 복종, 연령, 취향등으로 분류된다. 이 중 유니클로는 복종에 따른 분류에서 캐주얼의 카테고리에 속해있으며 주고객이 20대~30대이므로 시장을 복종에 따라 1차 세분화하고 연령에 따라 2차로 다시 세분화하여 포지셔닝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뿐만 아니라 단기적인 목표달성을 위하여 추가적으로 시장을 세분화하여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그림 5-1. 유니클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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