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시장] 노동과정의 변화와 경영참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4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노동과정이란?
2. 노동과정의 역사적 전개
3. 노조의 탄생
4. 노조의 경영참여의 긍정적인 효과와 필요성
- 본문내용
-
1. 노동과정이란?
인간의 노동은 단순히 자연물의 형태를 변화시키는 데에서 그치지 않고 자연물을 변화시켜 자신이 가진 목적을 실현시킨다. 이것은 단순히 생명유지를 위해 먹이를 잡는 등의 동물들의 행위와 인간의 노동이 서로 구별되는 점이다. 인간은 노동을 하기 전에 노동을 함으로써 파생되는 결과를 인식하고 의식적인 노동행위를 통해 변화를 일으킨다. 이러한 변화를 일으키려고 노력하는 과정 자체를 노동과정이라 말할 수 있다.
노동과정의 3요소는 노동, 노동대상, 노동수단으로 구분하여 말할 수 있다. 노동과정은 노동으로 파생되는 사용가치를 생산하기 위한 의식적 행위이며 인간의 끊임없이 발전하고자 하는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한 과정이다. 자본주의 사회가 도래하면서 일체화되어 있었던 노동자와 생산수단의 분리가 일어나고 노동자는 자본가의 감독 하에서 노동을 하게 되는 노동과정의 변화가 일어난다. 이 때 노동과정을 통해 산출되는 생산물은 생산행위에 직접 관여한 노동자의 소유물이 아니라 생산수단을 소유한 자본가의 소유물이 된다.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노동과정은 필연적으로 가치증식을 목적으로 한다. 교환가치를 가지고 있는 상품을 생산하고 이 상품을 시장에서 판매함으로써 가치를 얻게 된다. 이때 자본가는 생산에 사용된 상품들의 가치의 총합보다 가치가 더 큰 상품을 생산하려고 한다. 이는 자본가가 시장에 판매되는 상품의 가치와 생산에 필요한 상품들의 가치의 차이만큼을 이윤으로 가져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상품생산과정은 노동과정을 통한 가치증식과정이라 말할 수 있다.
노동력 그 자체의 가치와 의식적인 노동과정에서 노동력이 창조하는 가치는 서로 다르다. 자본가는 의식적인 노동과정을 통해 생산에 필요한 상품들의 가치보다 더 나은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노동력을 기대하므로 노동자들에게 임금을 제공한다. 노동과정을 통해 가치를 창출 할 수 있다면 노동과정을 효율적으로 재구성한다면 그만큼의 더 나은 가치 창출에 도움이 될 것이다. 과거에 이런 노동과정의 재구성에 대한 연구와 이에 대한 관심은 주로 자본가(기업소유자)의 역할로 여겨졌지만 노동자들의 의식향상과 인권향상에 대한 노력이 이루어짐으로써 기업경영에 대해 노동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고 있는 것이 현대 사회의 흐름이다. 노동과정에 직접 종사하고 있는 노동자들이 효율적인 기업경영을 위해 힘을 쏟을 수 있다면 기업경영을 통한 사회 전체 구성원들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노동과정의 변화와 함께 노동자의 경영참여 사례에 대해 알아보고 노동자의 경영참여에 대한 긍정적인 발전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각주에 있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