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시장] 노동과정의 변화와 경영참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4 / 2019.12.24
- 2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ntroduction
Strategy
Challenges Forward
Conclusion
Marketing Plan
- 본문내용
-
노동과정의 정의
사용가치의 생산
자연물의 형태를 변화시킬 뿐만 아니라 자신의 목적을 자연물에 실현시키는 과정
인간생활의 모든 사회적 형태에 공통적인 특징
사용가치를 생산하기 위한 합목적적 활동
인간의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한 자연물의 취득
자본주의적 노동과정
자본주의적 노동과정의 특징
노동자는 자본가의 감독하에서 노동함.
생산물은 직접적 생산자인 노동자의 소유물이 아니라 자본가의 소유물임.
자본주의에서 노동과정은 가치증식과정
교환가치를 가지고 있는 사용가치(상품)를 생산함.
생산에 사용한 상품들의 가치총량보다 그 가치가 더 큰 상품을생산하려고 함.
상품생산과정 = 노동과정 + 가치형성(증식)과정
노동자 입장에서의 노동과정의 변화에 대한 연구 미비
노동과정의 역사적 전개
노동과정의 발전
협업, 공장제수공업, 공장제기계공업, 자동화
전자본주의 단계
장인 -> 수공업 작업장 관리,생산의 주체, 규칙을 만들고 실행
6세기 ‘엔클로저 운동’ 시작
협업 (과도기적 노동과정)
레스네(Freyssenet)-> 자본의 소유주가 생산수단을 박탈당한 다수의 장인들을 한곳에 모으는 것
장인->생산과정에 대한 통제력 상실
매뉴팩처(단순협업의 원리 확장)
노동과정의 해체 발생
노동자: ‘탈숙련화’, ‘고자격화’가 시작
자본가: 작업 체계화, 효율성 향상 목표, 노동력에 대한 평가절하가 필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