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윤리경영과 함께 한 KT&G의 현재와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4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는 말
1) KT&G를 선정한 이유
① 최근 인기 있는 KT&G의 CF
② 다른 대기업에 비해 잘 알려지지 않은 기업을 찾았고, 자산 규모에 비해 그 인지도가 높지 않은 KT&G에 대한 호기심에서 출발
③ 민영화된 거대기업의 성장 가능성과 그 파급효과를 볼 때, KT&G가 윤리경영을 구현하고 있는지, 아니면 도입해야 하는지에 대한 생각에서 선정
2) KT&G는 어떤 회사인가?
① 의미
② 일반 현황
③ 역사 및 사업 영역
④ 재무정보 및 경영실적
3) 경영 이념
2. KT&G의 현재(S.W.O.T 분석)
3. KT&G의 문제점과 대응책(사회공헌활동 / 민영화 / 윤리경영)
1) S.W.O.T 분석을 통한 KT&G의 약점과 위협요인(문제점) 분석 및 대응방안
2) ‘민영화’로 변화된 모습(민영화 후 변화된 점과 민영화가 KT&G에 끼친 영향)
3) KT&G가 행한 사회공헌 활동 / 윤리경영
4. 분석한 KT&G에게 있어 ‘윤리경영’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KT&G가 나아가야 할 방향 제시
1) KT&G에게 윤리경영이 필요했던 이유
2) 주력사업 부문인 ‘담배’에서 벗어나 ‘기업과 사회’가 함께 나아간다는 이지미가 강한 사업 모델 제시
3) 단순한 이지미 상승 효과가 아닌 윤리경영의 모범 기업이 되기 위한 길 제시
5. 맺음말
- 본문내용
-
1. 들어가는 말
1) KT&G를 선정한 이유
최근에 와서 기업 활동에 있어 사회중시경영(Social Responsible Management)의 개념의 도입과 실현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수많은 기업들이 사회중시경영을 각각의 기업특성에 맞는 방안을 모색하여 도입하고 있으며, 가장 일반적인 것이 ‘열린 경영’과 소위 ‘윤리경영’이라는 방안이라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요인을 바탕으로 우리 조는 특정 기업이 사회중시경영을 어떻게 실천하고 있고, 그것이 그 기업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로 하였다. 또한 기업의 현주소를 최대한 심도 있게 분석하여, 그 기업에게 있어서 사회중시경영이 적합한 경영 모델인지를 알아보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모색해 보기로 하였다. 그리고 만약 선정한 기업이 사회중시경영이라는 개념을 아직 경영활동에 접목시키지 않았을 경우, 그 기업에 적합한 사회중시경영 모델을 찾고, 그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것도 조사에 포함시키기로 하였다.
우리 조는 일단 세계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혁신과 노력으로 성공 가도를 달리고 있으며, 대중 매체에 쉽게 노출되어 있는 거대기업은 제외하였다. 삼성, LG, SK, 포스코, 롯데, 등이 1차적으로 제외되었다. 다음으로 관련 정보 및 자료의 획득이 상대적으로 어려운 중소기업을 제외시켰다. 마지막으로 우리 실생활에 많은 영향을 끼치면서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될만한 변화를 겪거나, 경영ㆍ경제 관련 보고서의 연구 대상에서 벗어나 있던 숨은 기업을 찾기로 하였다. 이렇게 해서 최종적으로 남은 기업이 ‘하이트’와 ‘KT&G'였다. 우리 조는 이 두 기업을 놓고 심각하게 고민을 하였다. 먼저 ’하이트‘는 최근 진로 인수전에 뛰어 들어 우선협상자로 선정되었다. 이로 인해 국내 주류시장의 독과점 논란으로 사회적 이슈가 되었으며, ’술‘이라는 특화된 브랜드로 국민에게 강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기업으로써 예전부터 자사가 ’깨끗한 제품을 생산하는 투명한 기업‘이라는 이미지 마케팅을 해왔기 때문에 우리 조의 관심을 끌었다. 반면에 KT&G는 최근 젊은 층에게 예상 외의 큰 호응을 얻고 있는 한 CF 덕분에 우리의 관심을 끌었다. Karl Zero의 ’Cava Cava'란 경쾌한 음악이 흐른다. 최근 여러 면에서 긍정적인 이미지가 강한 배우인 조승우와 신선한 이미지의 신인 서지혜가 모델이 등장한다. 이 두 젊은 남녀가 미팅 도중에 여자의 권유로 독거노인을 찾아가 즐겁게 봉사를 한다. 그리고 마지막에 조승우가 ‘나는 오늘 춤추는 천사를 만났다.’라는 멘트를 날리고, 바로 이어지는 카피라이터는 ‘더 좋
- 참고문헌
-
ㆍ http://100.naver.com/100.php?id=185802(네이버)
ㆍ http://www.ktng.com// (회사 홈페이지)
ㆍ http://www.healthguide.or.kr
ㆍ http://www.nso.go.k(통계청)
ㆍ'담배도 웰빙 트렌드를 탄다, 에쎄' / 신동훈
ㆍ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1id=6&dir_id=606&docid=624881
ㆍ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1id=4&dir_id=414&docid=155176
ㆍ Forbes Korea 2005 04월호
ㆍ 중앙일보 ECONOMIST 제 638호 (2002/5.28)
ㆍ 존슨앤존슨의 타이레논 위기관리 / 로버트 F. 하틀리
ㆍ http://blog.naver.com/moneybomb.do?Redirect=Log&logNo=40013028080
: KT&G의 기업 이미지 제고 전략(카페)
ㆍ http://www.ftc.go.kr/data/study/2001-jinsang.hwp
ㆍ 매일경제신문 홈페이지 www.mk.co.kr
ㆍ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과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 미래전략 방향 제언
- [회사법] 법인격부인론
- [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농구 KBL의 활성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