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론] SKT와 KTF의 마케팅 차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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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 주제 선정

2. 환경분석

3. SWOT분석

[본 론]
4. 영상통화의 기반

5. 경쟁사 분석

6. SHOW vs 3G+ 전략 분석

[결 론]
7. 결 론

8. 시사점
본문내용
[서 론]

1. 주제 선정

빠른 경영환경과 시장포화라는 위협 속에 각 이동통신사들은 위기를 맞고 있다. 이제는 경쟁 환경에서 뒤쳐질 수 없는 마케팅 전략과 그 실현만이 그들에게 지워지고 있다.
그러나 위기가 있음 기회가 있는 법. 지난 2002년 크게 맛을 본 월드컵 마케팅, 그리고 고령화 사회의 진입과 함께 빛을 발휘하기 시작한 실버산업, 그 속을 파고드는 실버마케팅은 각 통신 3사 모두에게 위기 속에 소중한 기회로 주어질 것이다.
위기와 기회가 함께 도사리는 현 시점에서 이동통신사들의 마케팅 전략은 시대적 흐름과 각 기업 고유의 마케팅 환경 속에 상호 경쟁을 펼칠 것이라 기대한다. 특히 광고는 그들의 마케팅 전략을 펼치기에는 최적의 도구이다. 광고 하나 하나에 기업이 울고 웃는다. 이에 우리는 각 통신사의 광고를 분석, 유추하여 기업별로 비교되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과 우수 사례를 알아보고, 향후 4세대 이동통신 시장에서 각 이통사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2. 환경 분석


SKT
KTF



정치ㆍ경제
정치적 측면에서 시장점유율 기준이 현재 50%에서 33%를 웃돌면 시장지배적 사업자로 추정해 여러 가지 제한을 받게 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 시장점유율 50%를 웃도는 SKT에게는 큰 위협요인으로 작용할듯하나 KTF, LGT는 큰 기회요인으로 작용할 듯하다, 그 외 가장 큰 이슈가 되고 있는 보조금의 부분적 허용이 시행된 지 약 한 달이 지난 시점에서 각 이통사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이 등장하고 있으나, 휴대폰 교체 수요는 급증한 반면 번호이동 등이 줄면서 4월 중순 시장 규모가 3월의 절반수준 이하로 급감했다. 이에 관해 이통 3사는 4월과 달리 5월부터 기존 신규 가입자 증가율을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는 보조금이 신규 가입에 별다른 효용가치가 없다고 판단, 신규 가입자 확보를 위한 다른 마케팅 전략을 마련할 것으로 분석되기 때문이다. 특히, 이통 3사는 1분기 실적발표에서 다양한 요금제와 서비스 차별화로 신규 고객 유치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힌 바 있어, 이와 관련한 구체적인 마케팅전략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
경제적 측면에서는 유가상승과 원화강세, 국내외 경제의 악재 속에 있지만, 이동통신시장은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사회ㆍ문화
사회문화 측면에서는 영상통화 시장에서 청소년층이 주 소비계층으로 등장했다. 이들 젊은 연령층은 유행에 민감하고, 새로운 기술 수용에 적극적이며 또래 집단 간의 차별화된 제품 및 서비스를 보다 빨리 구입함으로써 심리적 우월감을 느낀다. 사회 전반적으로 가처분 소득이 줄어, 소비가 위축되고 소비 지출 시에도 합리성과 경제성을 강조하며 대체적인 경향과는 달리, 젊은 층은 쇼핑을 즐기고 있으며 계획이 없던 물건도 눈에 띄면 구입하는 충동구매 현상도 강하게 나타난다. 그리고 고령화 사회를 진입과 함께 부각되고 있는 실버산업의 부문에서도 각 이동통신사들의 마케팅 전략 경쟁이 뜨겁다. 성인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른 가운데, 60대 이상의 실버 시장이 점차 커지면서 이들이 이동통신 시장의 최후의 격전지가 될 것이라는 예상이 되고 있다. 관련 요금제와 다양한 서비스의 도입 개편을 통하여 마지막 남은 시장을 장악하려는 3사의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다.
글로벌화ㆍ기술개발
글로벌화 측면에서 SK는 몽골의 이동통신사업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고 3개통신사중 가장먼저 이동통신 본고장이 미국시장에 진출하면서 시장점유율1위업체로서 차기 시장점유율 제고를 위한 중장기적 계획을 마련하고 있다.
KTF는 SKT보다는 좀 늦은 후발대의 모습을 취하고 있다. 우선 최근에 일본 최대 이동통신회사인 NTT 토모코와의 협력기구 창설로 네트워크, 국제로밍, 단말기 등 제3세대이동통신 서비스를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이는 가깝게는 국내시장에서의 입지구축과 멀리는 차기 일본시장에서의 입지를 생각한 듯하다.
기술개발 측면에서 이동통신사들은 3세대 이동통신에서 한국이 가졌던 높은 기술을 바탕으로
4세대 이동통신 에서도 높은 인지도를 가지기 위한 기술 개발과 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3.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 KT 와의 결합상품 연계 시너지 효과
★ 중간자적 위치로 명확한 목표 의식 구축
(2015년 시장점유율 1위 확보)
★ 고객에게 신뢰감 획득과 가치극대화를 위한 윤리경영선도 기업으로서 사회적 입지 구축
★ 영상통화 시장선도자로서의 이미지
★ “2등 브랜드”의 이미지

Opportunities
Threats
★ 동일 주파수 사용에 따른 공정 경쟁
★ 데이터 중심의 HSDPA 활성화시 새로운 수익원 확보
★ KT 재판매를 통한 대규모 마케팅 전략
구사 가능

★ HSPDA에 대한 역량 집중에 따른 리스크 증대
★ 3.5G 휴대폰 시장의 오픈마켓 전환으로
휴대폰 유통의 지배력 약화
★ Wibro의 HSPDA시장 잠식 가능성
 KTF - SHOW

참고문헌

1. 한국 이동통신 서비스및 단말기 산업의 변천과 발전방향 - 서울대학교 경영연구
소 기업경영 연구총서. 박철순, 김성훈 저. 2007.2 서울대학교 출판부
2. 삼성경제연구소 - [Economic Outlook] 2006년 경제전망
3. [SERI 경제포커스] - 이동통신산업의 부가서비스 경쟁. 2005.01.17. 최병삼.
4. LG경제연구원 - 이통 단말기 보조금 금지 4년의 득실
5. 대한민국에는 SK텔레콤이 있다. - 김영곤, 이병철 저 21세기북스
6. KTF,즐거움을 파는 회사 - 이화자. 흐름출판. 2005
7. 고객세분시장에 따른 KTF의 브랜드전략 - 김상용. 한국마케팅. 2002
8. 고객만족을 위한 SK텔레콤의 Speed 011서비스 - 한성수 韓國通信學會,1998
9. SKT홈페이지 www.sktelecom.com
10. KTF홈페이지 www.ktf.com
11. 전자정보센터 http://203.253.128.6:8088/
12. 한겨레신문 - "가을 오니 3세대 이통시장 더 붉게 물들어"
13. 연합뉴스 - "SKT, 망내 통화 50%할인 확정..내달 1일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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