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실무] 통신업계의 현재와 미래-SKT, OLLEH KT, LG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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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순서
1. 이동통신의 정의
2. 국내 통신 시장의 역사
3. 국내 이동통신 시장 분석
4. SK SWOT 분석 / 미래 예측
5. KT SWOT 분석 / 미래 예측
6. LGT SWOT 분석 / 미래 예측

본문내용
라. TREAT
1) LG, KT의 지사합병으로 인한 경쟁구도가 심화
경쟁 업체인 KT가 KTF와 합병을 했고 유, 무선 통합서비스(FMC)를 내놓았다. 또 다른 경쟁업체인 LGT가 LG파워콤, LG데이콤과 합병을 하면서 덩치가 큰 유-무선 통신업체들이 생기게 되었다. 경영효율성 측면에서 계열사 간 합병이 불가하다고 말하는 SKT에게 강력한 경쟁자의 등장의 위협 요인으로 판단된다.

2) 제4의 이통사 등장 가능성
케이블사업자들은 TPS에 이동통신까지 결합된 QPS(Quadruple Play Service)가 활성화 될 경우 통신사업자 대비 열세 상황에 놓이기 때문에, 이를 만회하기 위해 생존의 필수 조건으로 무선 사업 진출을 고려하고 있다. 케이블사업자 외에 중소 통신사업자들도 유선 사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재판매나 MVNO형태로 이동통신 사업에 진출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이러한 사업자들의 의지와 함께 정부의 정책도 제4의 이통사 등장 가능성을 증대시키는 배경이 되고 있다. 먼저 정부는 투자활성화와 고용 창출, 4G 표준 경쟁 및 해외 시장 개척 차원에서 와이브로가 활성화되기를 희망하고 있다. 이에 따라 방통위는 과거 하나로텔레콤이 반납한 주파수를 신규 사업자에게 할당할 계획이고, 음성 서비스 탑재를 허용하는 등 와이브로 서비스 확산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한편 정부는 시장 친화적인 요금 인하 정책의 하나로 제4의 이통사가 등장하기를 바라고 있다. 이를 위해 방통위는 전기통신 사업법 일부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하여 재판매나 MVNO 사업자의 진출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물론 제4의 이통사가 등장하는 데에는 아직까지 많은 걸림돌이 있다. 와이브로 서비스의 경우 네트워크 구축에 조(兆)단위의 투자가 필요하고, 단말기 소싱 및 유통망 확보에 막대한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데 이를 감내할 사업자가 많지 않다. 재판매나 MVNO의 경우 망이용대가가 현재 법안대로 사업자 자율에 맡겨질 경우 활성화가 힘들어질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제4의 이통사가 시장에 등장하게 된다면 장기적으로 통방시장의 경쟁 강도는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마. Forecasting the future
현재 SKT는 거대한 자본과 높은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SKT가 갖고 있는 기업 이미지는 향후 SKT가 미디어 산업을 하는데 있어서 계속해서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며 현 상태를 유지하는데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SK의 ‘1초 단위 요금제’와 같은 선구적인 마케팅 전략은 KT의 아이폰이라는 엄청난 돌풍 속에서도 오히려 안정적으로 점유율을 향상시켰는데. 이는 아마 실물경기 침체에 따른 소비자들의 비용절감욕구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꼭 실물 경제의 위축만을 이유로 들지 않더라도 소비자들의 저렴한 요금에 대한 요구는 계속 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경쟁사들도 이와 같은 소비자 욕구에 맞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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