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 SK의 인적자원개발(H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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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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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견학 과정)
2. S K의 인적자원개발
3. 인사 담당자로서의 직무와 책임
4. HRD란 무엇인가?
5. 견학 후기(개인별)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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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K의 HRD개괄
① SK의 교육
크게 직위직책교육, 직무교육, 하이퍼 교육으로 나눌 수 있다.
그 밖에 임원진들을 대상으로 하는 임원교육, 신입사원교육, 사무직을 보는 여사원 교육, 대 졸이상학력을 지닌 여사원들만을 대상으로 하는 여성리더쉽교육, 공통역량교육, OA교육, 프 리젠테이션, 협상교육등이 상시 열린다.
직위직책교육의 경우 집합교육의 형태로 이루어지며 2박3일에서 3박4일의 일정이다.
교육 종료 후에는 만족도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며 인사고가에는 반영이 되지 않는다.
② SK만의 특징적인 교육 체계 - 팀중심 역량개발지도
직무교육은 SK의 특징적일 만한 교육 체계를 갖추고 있는데, 팀장에게 모든 권한을 위임하여 그 팀 내에서 구성원이 맡은 직무를 whenever, wherever 교육받을 수 있게 하였다.
→ 팀중심 역량개발지도
필요한 지원은 회사에서 해 주고 교육의 형식이나 내용 방법은 팀장이 자체적으로 결정한다. → TDPIDP
조직개발팀에서는 모니터링만 한다. 팀장이 얼마나 후배사원을 양성하는데 노력을 기울이는 가하는 것을 점수화하여 인사고가에 반영한다.
사실 조직 내에서 구성원이 맡은 직무에 관한 것은 팀장이 제일 잘 알기 때문에, 더욱 효과적일 수 있으며, 이전에 집합교육의 형태로 직무에 관한 교육이 이루어 질 때보다 사원들이 실질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교육의 질과 양이 확대되었다. 과거에는 교육 프로그램이 많아도 사원들이 느끼기에 자신들의 정확한 직무에 관한 교육이 아니라고 생각하여 활발히 참여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신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많지 않다고 생각했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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