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론] 계약생산(contract manufactu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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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계약생산의 정의
2. OEM vs ODM


Ⅱ. 본 론
<계약생산방식 기업의 예>
1. 외국기업
․ Johnoso Controls
․ Swatch
․ Amgen & Genentech
2.한국기업
․ 태평양(주)
․ 유니온 스틸
․ KTF


Ⅲ. 결 론

․ 계약생산의 장점 vs 단점
& 마무리

본문내용
Ⅰ. 서 론

1. 계약생산의 정의
계약생산(contact manufacturing)은 라이센싱과 직접투자의 중간적 성격을 띠고 있지만 지분 참여가 없다는 점에서는 직접투자와 확실히 구분된다. 이 방식은 한 기업이 진출 대상국 내에 잇는 다른 별개의 기업에 대한 판매 및 마케팅은 자신이 직접 담당하는 것을 말한다. 대개의 경우 원하는 명세에 따른 제품을 얻기 위해 현지의 생산업체에게는 기술제공이나 기술적 지원이 이루어진다. 물론 이러한 기술이전은 별도의 공식적인 라이센싱 계약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도 있다. 계약 생산은 통상 해외고객에게 자사가 제품을 직접 공급할 수 있는 생산 여력이 미치지 못하거나 현지시장이 협소하여 직접투자형태 진출이 타당하지 않는 경우, 그리고 현지 정부의 규제 등의 장벽 때문에 통상적인 수출경로를 통해서는 해외고객에게 제품을 공급할 수 없는 경우에 이용된다.
따라서 계약생산은 기술제공이라는 측면에서는 라이센싱과 비슷하고 현지 생산과 마케팅이라는 점에서는 해외직접투자와 비슷하지만, 생산된 제품을 직접 판매한다는 점에서 라이센싱과 다르고 생산에 대한 자본투자가 없다는 점에서 직접투자와 다르다.

<출처: 국제경영 저자: 전용욱, 김주헌, 윤동진 출판사: 문영사>

2. OEM vs ODM
*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A, B 두 회사가 계약을 맺고 A사가 B사에 자사(自社)상품의 제조를 위탁하여, 그 제품을 A사의 브랜드로 판매하는 생산방식을 의미한다. OEM 생산 ․ OEM 공급이라고도 한다. 전기 ․ 정밀 기계 제품 등의 분야에서 흔히 볼 수 있는데, 특히 미니컴퓨터, 퍼스널 컴퓨터 등의 컴퓨터업계, 스테레오업계에서 이 방식을 많이 채택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 자료 *

․ 글로벌기업경영론 - 강태구 저 <무역경영사>
․ 국제경영 - 전용욱, 김주헌, 윤동진 저 <문영사>
․ 경영학으로의 초대 - 이명호외 저 <박영사>
․ 아웃소싱 - 이광현 저 <한국 능률 협회>
․ 국제경영 저자 - 전경태, 서민교, 서준석 저 <학현사>



* 참고 site *

․ 중앙일보, KTF홈페이지
․ 유니온 스틸 홈페이지, 서울경제신문, 매일경제신문,
․ www.newsnaver.com
,
․ 머니투데이
․ 스와치그룹코리아 홈페이지
․ 디지털타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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