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시장][해외시장][금융시장][선물시장][역경매시장][내부노동시장][틈새시장][소비시장]기업 해외시장, 기업 금융시장, 기업 선물시장, 기업 역경매시장, 기업 내부노동시장, 기업 틈새시장, 기업 소비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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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기업 해외시장
1. 해외시장 간접 진입방식
2. 해외 직접 진입방식

Ⅲ. 기업 금융시장
1. 금리안정기조의 지속적 유지
2. 투신․증권사의 충분한 유동성 확보
1) 채권시장안정기금을 활용, 투신사 보유채권 무제한 매입
2) 투신․증권사에 대한 한은 RP 등 적극 지원
3) 투신사에 대한 신규상품 허용 등

Ⅳ. 기업 선물시장
1. 미국 달러선물을 이용한 환 리스크 회피 전략
1) 매입헤지(Long Hedge) 전략
2) 매도헤지(Short Hedge) 전략
2. 미국 달러 옵션을 이용한 환 리스크 회피 전략
1) 옵션을 이용한 기본적인 헤지 전략
2) 콜옵션 매입을 이용한 헤지 전략
3) 풋옵션 매입을 이용한 헤지 전략
3. 금리선물을 이용한 이자율 리스크 회피 전략
1) 매입헤지(Long Hedge) 전략
2) 매도헤지(Short Hedge) 전략

Ⅴ. 기업 역경매시장
1. 온라인 B2SB 마켓 플레이스 - Demandline.com
2. 어떻게 사용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는가

Ⅵ. 기업 내부노동시장
1. 경제위기 이후 인사관리 변화의 실태(구분 : 임금체계, 직급체계, 유연성)
1) 보상관리(≒임금, 이익분배)
2) 직급체계
3) 수량적 유연성
2. 경제위기 이 후 인사관리 변화의 요인(의 핵심을 저자는 “합리적 관점”+“제도화론”이라고 봄)
1) 합리적 관점
2) 제도화론

Ⅶ. 기업 틈새시장
1. Niche Marketing이란
2. Niche Marketing Strategy
1) 니치전략의 의의
2) 세분화의 변수

Ⅷ. 기업 소비시장
1. 어떤 상품의 수요가 떨어지면 그 상품에 대한 수요량이 증가한다
2. 어떤 상품을 소비함으로써 그 사람이 풍부한 경제적 능력을 갖추었다는 사실을 알리려고 하는 의도로 구매하는 것을 ‘과시적 소비’라고 부른다
3. 경제학은 기본적으로 선택의 학문이며, 결혼이 인생의 중요한 선택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경제적 측면이 있는 것이다
4. 기업의 목표가 ‘이윤극대화’를 추구한다는 가정은 널리 채택된다. 어떤 기업은 안정적 성장이란 목표에 집착하여 매우 보수적인 태도를 보이기도 한다
5. 경제학에서 생산과정이 효율적이라고 할 때는 대개 노동과 자본 같은 생산요소가 적절한 비율로 결합되어 투입된 상태를 의미한다
6. 자동차나 가전제품 같은 공산품들은 대량으로 생산하는 체계를 갖추어야 가격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7. 한 기업이 구두와 핸드백을 동시에 생산하게 되면 서로 다른 기업이 한 가지씩 생산하는 것보다 평균비용이 더 적게 드는 이점이 생긴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생산자측면에서 가격파괴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동일한 제품을 다수의 경쟁자가 생산하고 생산업자간에 가격담합이 이루어지지 않으며, 생산자가 유통경로상의 가격독점권을 갖고 있지 않아야 한다. 생산자가 소비자에게 차별화된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는 경우, 생산자는 고품질의 대가를 가격으로 요구하게 된다. 단 경쟁기업이 있을 경우에는 동일한 제품을 가지고 가격경쟁을 하게 된다. 이 경우 가격경쟁은 죄수의 딜레마(Prisoner’s Dilemma)현상으로 나타난다. 즉 가격담합을 하면 독점적 가격을 유지할 수 있지만, 담합을 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한 기업의 가격인하에 대하여 대응가격할인을 할 수 밖에 없다. 최근 휘발유의 유가인하 경쟁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동질의 제품을 다수의 생산자가 생산하고, 가격담합을 할 수 없더라도 한 생산자가 유통업자에 대해서 독점적 유통력을 장악한 경우에는 유통장악력을 통하여 고가격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생산자측면에서 가격파괴가 일어날 수 있는 3가지 조건에 대해 우리나라의 현 상황을 살펴보자.
YS정부 이전에는 생산자측면에서 가격파괴가 일어날 수 있는 조건이 형성되지 못하였다. 우리나라의 많은 제품들이 다수의 경쟁자들에 의해서 생산되고는 있었지만 산업군별 협회, 또는 실무자선에서의 묵시적 담합에 의하여 담합가격을 유지할 수 있었다. 묵시적으로 담합된 고가격은 수출증대전략을 숭상했던 정부에 의해 묵인되었다고 볼 수 있다. 즉, 국제시장에서 비차별화된 제품으로, OEM 또는 가격경쟁력만으로 수출을 하다보니, 정부로서는 수출기업의 국내 시장에 대한 이윤보호정책을 사용할 수밖에 없었던 면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정부의 정책이 변하고 있다. 국내시장에서 경쟁력이 없는 제품은 국제시장에서도 수익성이 없다는 결론을 내린 듯 하다. 그래서 국내시장 개방정책을 택하였다. 여기에다 공정거래위원회의 위상이 승격되면서 국내시장의 가격담합에 대한 제제를 가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이슈인 생산자의 유통장악력을 통한 가격독점권이다. 열악한 유통경로의 취약성을 보완하기 위하여 우리나라의 많은 기업들은 직영대리점체계를 발전시켜 왔다. 우리나라 유통형태의 80%가 직영대리점이다. 비록 동일한 제품이라도 우리나라 제조업자들은 각기의 유통망을 통하여 밀어내기식 방법으로 고가격을 유지하였고 지금도 그렇게 하고 있는 듯 하다. 그러나 이 부문에서도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정부에서는 87년 이후 유통산업 개방화를 단행했으며 완전자유화의 계획을 가지고 있다. 정부의 유통산업 개방화 정책은 유통선진업체와 유통선진 Know-how의 도입을 의미한다. 이는 기존의 생산자 유통망의 비효율적인 관계에 구조적 변혁을 요구하게 되었다.

소비자가 동질의 제품구입시 거래비용도 작으면서 싼 제품을 사고자 하는 수요는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소매점이 존재할 때만 가능하다.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가격파괴가 일어날 수 있는 불씨는 90년대에 들어오면서 소비자의 구매욕구와 구매상황의 변화, 정부의 시장자유화와 유통산업의 개방화정책에 기인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의 기회를 포착하고자 하는 유통업자의 노력은 80년대 말부터 있었다.
참고문헌
ⅰ. 김화진(2008), 기업금융과 법률, 서울대학교
ⅱ. 김창모(2001), 기업의 선물시장 활용방안, 경기대학교한국산업경제연구소
ⅲ. 김혜선(2010), 기술수요자 중심의 온라인 기반 기술이전 역경매 시스템에 관한 연구, 호서대학교
ⅳ. 이성봉(2007), 중소기업 해외시장진출 지원, 한국국제경영학회
ⅴ. 이희성(2007), 틈새시장 발굴과 지식경영을 통한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방안, 중소기업청
ⅵ. 최영옥 외 1명(2002), 21C 소비시장의 트렌드 변화 예측과 파워브랜드 전략, 한국디자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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