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 월마트코리아의 현재와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월마트 소개
[1] 월마트의 역사
[2] 월마트의 현황

2. 월마트의 해외 진출
[1] 월마트의 해외 진출 성과
[2] 월마트의 해외 진출 성공 사례 - 영국의 사례
[3] 월마트의 해외 진출 고전 사례 - 독일의 사례

3. 월마트 코리아의 한국시장 진출
[1] 한국 유통시장의 환경 변화
[2] 월마트의 한국 시장 진출
- 월마트의 한국 시장 진출 이유
- 월마트의 한국 시장 진입 전략
- 월마트의 운영 형태

4. 한국 시장에서의 월마트
[1] 월마트코리아의 실책
[2] 예상치 못했던 반격
[3] 나쁜 이미지 고착화

5. 월마트의 한국 진출 실패 이유
[1] 현지화의 실패
- 매장 입지 선정의 착오
- 미국식 매장 운영 방식 고집
- 상품 포장과 진열의 문제점
- 어긋난 한국 소비자의 구미와 월마트의 주력분야
[2] 예상보다 높았던 진입장벽
- 상권의 포화 상태
- 판매 촉진의 부재
- 강력한 라이벌
[3] 악화된 이미지 방치.

6. 결론과 대안
[1] 기본 전략
[2] 세부 전략
- 한국 현지화 전략 도입
- 이마트와의 차별화 전략
- 기업 이미지 쇄신과 새로운 이미지 구축

본문내용
[1] 월마트의 역사

월마트는 1950년에 그리 크지 않은 도시, 벤톤빌(Bentonville) 현재 월마트 본사가 위치해 있는 아칸소(Arkansas) 주의 벤톤빌(Bentonville)을 지칭한다.
에서 샘 월튼(Sam Walton)이 ‘월튼 5&10(Walton 5&10)' 이라는 소매점을 창업하면서부터 그 역사의 단초가 시작되었다. 그리고 1962년에 이르러 샘 월튼은 프랭킨을 인수한 후 그 해에 드디어 월마트 스토어의 문을 열게 되었다. 1970년에는 월마트의 점포수가 18개로 늘어나고 매출규모도 4400만 달러에 이르렀다.
그 후 월마트는 하나의 지방 소매점에 지나지 않던 모습을 탈피해 전국 중소도시에 여러 개의 월마트 스토어를 열게 되었다. 그리하여 1980년 이후 월마트는 276개의 스토어와 매출 12억 달러라는 제법 큰 규모의 소매기업으로 성장하였다.
1980년에는 샘스 클럽(SAM's Club)을 창업하여 회원제 및 창고형 할인점의 전형이라고 할 수 있는 프라이스 클럽(Price Club)과 같은 성격을 띠고 오늘에 이르게 되었다. 월마트의 성장은 1980년대에도 지속 되어 1987년이 되자 하이퍼마켓의 출범으로 이어졌다. 그리고 1990년에 도매 물류회사 맥레인을 인수한 월마트는 그 후 계속 성장해 왔다.

[2] 월마트의 현황

현재 전 세계에 4093개의 체인점을 거느리고 있으며 회사의 정확한 명칭은 ‘월마트 스토어스(Wal-Mart Stores)'이다. 월마트는 전 세계적으로 3가지 형태의 유통업체를 운영하고 있는데 첫째가 ‘월마트 스토어(Wal-Mart Store)' 로 의류나 잡화를 판매하는 할인점이며 신선한 식품은 취급하지 않는다. 둘째는 ’슈퍼센터(Super Center)'로 전체 취급상품의 35-40%가 신선한 식품인 대규모 종합 할인점이다. 셋째는 회원제 창고형 할인점인‘샘스 클럽(Sam's Club)’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월마트 마케팅전략
  • -目 次-I. 서론 - 마케팅 들어가기 p 1II. 월마트의 개요 p 91. 월마트의 시작과 발전ㆍ성장2. 연혁3. 월마트의 점포 현황III. 월마트의 성장 - p 141. 기업운영 전략(1). 경영자 역량(2). 인력 사용(3). 자발적 참여 유도(4). 기업 문화 창조(5). 지속적인 업무개혁 회의2. 시장진출전략(1). 업태전략(2). 머천다이징 전략(3). 하이테크의 적극적인 활용(4). 협력업체와의 관계강화(5). 월마트의 시장진입전략(6). 핵심을 고수한 월마트(7). 시장

  • [인적자원관리] 국내 복리후생제도의 실태와 발전방안 -항공사, 인터넷기업, 통신사
  • 발전해나가는 통신사(SKT, KTF), 인터넷 기업(NHN, 다음, 야후코리아)과 이들 기업에 비해 오래된 회사이나 인재의 특성 등 많은 면에서 유사한 특징을 보이는 국내 항공사(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의 복리후생을 비교 대조해 강점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보완점을 찾아내 향후 개선과제 및 방향점을 제시하고자 한다.Ⅱ. 복리후생제도1. 복리후생 관리의 본질1) 복리후생의 정의(1) 복리후생이란?- 기업이 주체가 되어 경영능률향상과 근로자의 복지 증진을

  • [경영과 사회] 유한킴벌리의 사회공헌
  • 기업의 예를 알아보았으며, 이어서 유한킴벌리의 간단한 소개, 경영철학을 배경으로 환경, 노인복지, 기타 활동 분야 등의 활동 및 사회공헌 활동의 특징 및 한계점, 다른 산업 군과의 비교를 통한 유한킴벌리의 사회공헌활동, 그리고 결론으로서는, 유한킴벌리의 사회공헌 활동의 정리 및 현재 이루어지는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이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을 알아보도록 하겠다.Ⅱ.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의 모델,「유한 킴벌리」1. 유한킴벌리에 대한

  • [국제마케팅 사례] 월마트 사례
  • -目 次-I. 서론 - 마케팅 들어가기 p 1II. 월마트의 개요 p 91. 월마트의 시작과 발전ㆍ성장2. 연혁3. 월마트의 점포 현황III. 월마트의 성장 - p 141. 기업운영 전략(1). 경영자 역량(2). 인력 사용(3). 자발적 참여 유도(4). 기업 문화 창조(5). 지속적인 업무개혁 회의2. 시장진출전략(1). 업태전략(2). 머천다이징 전략(3). 하이테크의 적극적인 활용(4). 협력업체와의 관계강화(5). 월마트의 시장진입전략(6). 핵심을 고수한 월마트(7). 시장

  • 롯데마트 서비스경영
  • 대한 전반적인 느낌은? (매우 불량인 경우 0점, 매우 우수인 경우 10점을 기준으로 10점 척도로 점수 표시)점수종 합 의 견1.기업소개(롯데마트)2.사업 환경 분석1) 국내 할인점 현황2) 현재 롯데의 환경3) 롯데의 앞으로 전략 (경영자의 현재 경영 이슈)3.롯데 마트의 운영상의 특성4. 롯데마트 광고에 관한 설명5. 롯데 마트의 기본서비스 6. 롯데마트 답사 내용7. 롯데마트의 성공을 위한 우리의 제안별첨※ 외부기업을 통한 평가 항목 (일부항목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