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성광전자 「쿠쿠」의 해외시장 진출 전략과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6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1. 들어가는 글
2. 성광전자 쿠쿠 홈시스의 소개
1) 연혁
2) 현황
3. 사례선정 이유
Ⅱ. 문화적 마케팅 기업사례
1. 해외시장 공략
1)해외 진출 동기
2)세계로 나가는 쿠쿠
3)전략사례
1)일본
(1)진출 배경 및 의의
(2)과정
(3)전략
①일본인의 입마을 철저히 분석
②일본인의 식문화 이해
③철저한 기술개발
④유통전략
⑤차후 방향
2)중국
(1)진출 배경 및 의의
(2)과정
(3)전략
①소비자 인지도 강화
②중국지역의 권역화
③서비스 강화
Ⅲ. 결론 및 제언
- 본문내용
-
Ⅰ.서론
1. 들어가는 글
문화란 사회 환경을 구성하는 요소로서 자신의 형태를 다른 것과 구별시켜주는 학습된 인간행위의 사회적 규범과 생활방식이며 국제기업 환경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기초적 요인 중의 하나이다.
문화는 후천적으로 학습된 행위이기 때문에 국제기업은 학습을 통해 다른 나라의 문화를 배울 수 있고 나아가 문화적 차이를 극복하고 타 문화에 적응하게 된다.
이 문화 관리를 위한 전략(Cross Culture Marketing)은 기업이 해외에서 사업을 할 때, 문화 인류 학자들이 말하는 소위 문화 충격(Culture Shock) 즉 해외 사업 환경에서 광범위하고 다양한 관습, 가치체계, 태도 등에 부딪혀서 마케팅의 효율성이 감소되는 경험을 갖는다. 이러한 문화충격은 해외 시장에서의 사고와 행동이, 마치 본국에서의 그것처럼 똑같이 이루어 질 때 종종 일어난다. 이 때문에, 이러한 충격을 감소하고 마케팅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사용되는 전략이바로 Cross Culture Marketing 이다.
예를 들어 일본에 진출하고자 하거나 일본에서 무엇인가를 팔고자 하는 기업은 일본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즉, 일본인의 사고방식, 의식구조, 관습, 네트워킹 등 일본사람에 대해서 뿐 아니라 그 나라의 문화, 역사, 정치, 경제, 예술, 제도, 법 등의 문화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즉, 해당 시장에서 제품을 구매하게 할 요인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코카콜라가 문화 인류학자를 300여명 씩이나 고용하고 있는 이유도 같은 맥락이라 할 수 있다.
2. 성광전자 쿠쿠 홈시스의 소개
‘밥솥‘하면 떠오르는 브랜드가 있는가?
김치 냉장고 하면 ’딤채‘, 프리미엄 냉장고 하면 ’지펠‘, 드럼 세탁기 하면 ’트롬‘과 같은 브랜드 네임이 자연스레 떠오른다. 이들은 모두 위니아, 삼성, LG와 같은 대기업에서 주력하고 있는 제품들이다. 그렇다면 전기밥솥 제품 중에서 소비자들과 가장 친숙한 브랜드명은 무엇일까? 아마도 “쿠쿠~하세요”라는 광고 멘트와 함께 '쿠쿠'가 머릿속에 그려지지 않을까 한다.
- 참고문헌
-
• 쿠쿠전자 http://www.cuckoo.co.kr/
• 바이 쿠쿠닷컴 www.buycuckoo.com
• 쿠쿠홈시스 “고객만족 극대화” 파이낸셜 뉴스(2004-06-06) www. abnkorea/co/kr
• 한국의 밥맛 세계로 간다. 매일경제신문 (2004-04-05)
• 외환위기 때 자사상표 승부수, 한겨례신문 (2004-01-25)
• 쿠쿠홈시스, 올해외시장 공략 원년, 전자신문(2004-01-12)
• 전기압력밥솥 쿠쿠 명성, 대기업제품 제쳐...중앙일보(2003-10-08)
• 신화창조의 비밀. KBS 제59화 방송. (2005-01-21)
자료평가
- 체계적으로 잘 정리했슴
- dhchun***
(2005.12.02 10:28:3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과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 미래전략 방향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