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쿠쿠 홈시스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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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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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선택배경

I. 쿠쿠 홈시스 기업 소개
1. 기업 개요
2. 쿠쿠의 연혁
3. 비전 및 경영철학
4. 주요 제품군 및 제품 소개
5. 쿠쿠홈시스 매출액 현황

II. 쿠쿠홈시스 마케팅 분석
1. 국내 밥솥시장 환경분석
2. 자사분석
3. 고객분석
4. 경쟁자분석
5. STP 분석
6. SWOT 분석

Ⅲ. 마케팅 전략
1. 제품전략
2. 가격전략
3. 유통전략
4. 판촉전략

Ⅳ. 향후 과제
1. 향후전략
2. 향후과제
본문내용
** 기업 선택 배경
요즘 친구 집에 놀러 가보면 대부분 밥솥은 쿠쿠이다. 그리고 신혼집 살림 장만할 때도 쿠쿠 밥솥으로 많이 구입한다고 한다. 예전에는 대부분의 가정에서 일본 조지루사의 코끼리표 밥솥을 많이 사용했었던 기억이 난다. 그도 그럴 것이 몇 해 전 LG전자의 전기압력밥솥이 잇따라 폭발하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언론이 떠들썩한 적이 있었다. 우리가 믿었던 국내 굴지의 대기업이 사고를 일으킨 만큼 그 파장은 만만치 않았다. 이 사건으로 인해 LG는 막대한 매출손실을 입으며 밀려나게 되었고, LG의 하청업체였던 쿠쿠(구 성광전자)에 있어 눈부신 도약의 기회가 되었다. 기존 업체인 삼성,LG,대웅 등이 버티고 있던 밥솥시장에 후발업체(자사 브랜드)로 들어와 독보적인 시장점유율 50%라는 성공을 거둔다. 밥솥 하나로 한국인과 세계의 입맛을 사로잡은 1등 브랜드 쿠쿠의 성공요인은 글로벌마케팅에서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예상하며, 위기를 기회로 삼는 쿠쿠의 기업성공신화는 현재 경제난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많은 중소기업들에게 많은 생각을 갖게 해줄 수 있는 계기가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조사 대상 기업으로 선정하였다.

I. 쿠쿠 홈시스 기업소개
1. 기업 개요
쿠쿠홈시스는 지난 23여년 동안 최고의 품질로 사회에 봉사 한다는 기업 정신으로 성장, 발전해 왔으며 치열한 소형가전 분야에서 국내, 국제적으로 시장을 확대시켜 왔다.
또한 급변하는 경영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사전에 축적해 나가기 위해 목표지향적 경영혁신 문화를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 이제 쿠쿠홈시스는 ‘시장친화적 구조 개혁’ 이라는 경영방침으로 조직의 역량강화를 조성시켜 업계의 선두적 역할을 수행 하고자 사원모두가 고객만족을 위해 열정을 지속적으로 고취시켜 나가고 있다. 고객이 신뢰하는 기업, 품질을 우선하는 기업, 정직한 기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쿠쿠’는 요리(Cook)와 뻐꾸기의 합성어로서 맛있는 요리(음식)를 기대하는 마음의 표시를 형상화하여 개발한 고유의 브랜드이다.

참고문헌
최고의 브랜드에는 특별한 드라마가 있다. 원앤원북스
쿠쿠홈시스 홈페이지 www.cuckoo.co.kr
전자정보센터 - 산업동향 분석자료 www.eic.re.kr
media price http://www.mediaprice.co.jp
야후재팬 검색 www.yahoo.jp
통계청 www.nso.go.kr
리홈 홈페이지
웅진 쿠첸 홈페이지
비즈존 http://cafe.naver.com/bizzone.cafe
한국경제신문 2002년 10월 13일자
일간스포츠 2003년03월24일자
매일경제 2003년 04월 23일자
디지털타임스 2005년 8월 18일자
ETNNEWS 2007년 9월 15일자
매일경제신문 2004년 04월 05일자
서울경제신문 2008년 11월 3일자
아시아경제 2008년 11월 3일자
2007광고기획따라잡기 네이버카페 cafe.naver.com/20071111
결혼대백과웨프 weddinginfo.we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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