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마케팅] 쿠쿠홈시스의 해외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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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자료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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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동향과 과제
1. 동향
• 쿠쿠홈시스와 쿠쿠(cuckoo)
(1) 일본시장의 진출 이유
(2) 일본시장의 진출 과정
(3) 일본 전기밥솥 시장의 특징
(4) 일본에서의 마케팅
2. 과제(문제점)와 대응
(1) 문제점
(2) 국가(혹은 기관)차원의 대응
Ⅲ. 기업 차원의 대응과 과제
Ⅳ. 흐름과 변화를 주도하는 인물
-쿠쿠의 구자신회장
Ⅴ. 나오며


본문내용
성광전자(현 쿠쿠홈시스)는 금성전자의 하청업체인 밥솥 전문 업체로써 전기밥솥을 비롯한 소형 가전 제품을 LG, PHILIPS 등에 OEM으로 납품하던 중 98년 외환위기와 함께 OEM주문 물량이 반으로 줄어 공장 가동률이 급격히 떨어지자 그 돌파구로 전기밥솥 자체 브랜드인 쿠쿠(CUCKOO)를 출시하게 된다. 그후 쿠쿠홈시스로 사명을 변경한 뒤 우리나라 밥솥시장에서 69%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며 주부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전기밥솥 하면 쿠쿠가 가장 먼저 떠오를 정도로 우리나라에서 인지도를 얻은 쿠쿠홈시스는 한국에서의 성공을 발판으로 세계시장으로의 진출을 모색하게 된다.
전기밥솥의 세계화를 목표로한 쿠쿠홈시스는 세계인의 입맛을 한국형 전기압력밥솥에 매료 시키며 밥솥의 새로운 가능성을 조금씩 확인시켜 나갔다. 전기밥솥 뿐만 아니라 보유하고 있는 압력 기술을 응용한 조리기기 제조까지도 개발하여 쌀이 비주식인 국가로 진출하는 길을 열었다. 대개 밥솥은 밥을 주식으로 하는 국가나 지역에서만 판매되는 것이라 생각했고, 또 실제로도 그래왔다. 그러나 ‘쌀 문화권에서만 밥솥이 팔린다.’는 이와 같은 공식을 깨고 있는 것이 바로 쿠쿠 밥솥이다. 쿠쿠홈시스는 ‘한국전자전’에서 미개척지 10여개 국의 바이어들과 100만 달러의 수출상담 실적을 올렸다. 이 전시회에는 사전에 초청하지도 않은 바이어들이 현장에서 많은 관심을 보였으며 쿠쿠로서는 해외시장 확대를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고자하는 목표에 한걸음 더 가까이 갔다고 할 수 있다.

처음 인도네시아로의 진출을 통해 큰 성공을 거둔 쿠쿠홈시스는 세계 여러시장으로 활동 범위를 넓히게 되며 일본에 까지 진출하게 된다.
쿠쿠홈시스는 한국형 전기밥솥을 일본시장에 선보이며 일본형 전기밥솥과 경쟁하게 되는데 밥솥의 압력차이를 통해 기존의 일본형 전기밥솥과의 차별화를 선언하며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게 된다. 까다로운 일본인들의 입맛을 사로잡게 된 것이다. 이처럼 쿠쿠홈시스는 세계시장에 진출해 큰 성공을 거두게 되었으며 가능성있고 유망한 기업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지금부터 한국의 전통을 세계에 알린 쿠쿠홈시스라는 기업에 대해 설명하고 다소 생소한 전기밥솥 이라는 아이템으로 일본시장에서 성공을 이룰 수 있었던 전략과 앞으로 더욱 개선해 나가야 할 부분, 현재 일본에서 쿠쿠홈시스가 점하고 있는 위치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효선/한국인의 입맛, 쿠쿠 전기압력밥솥/emars/2004.09
여준상/한국형 마케팅 불변의 법칙 33/더난출판/2003.03
이승영/한국인이 모르는 일본, 일본인이 모르는 한국/무한/2000.08
조병선/적자사장 흑자사장/해피맵북스/20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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