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코카콜라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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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경영이념
기업연혁
Ⅱ. 시장상황분석
시장규모 분석
시장환경 분석
경쟁환경분석
소비자 기호 분석
경쟁사 상황분석
Ⅲ. 마케팅 전략
SWOT 분석
제품 STP
Ⅳ. 4P
Ⅴ. 성공요인 분석
본문내용
2. 현재의 음료시장 현황(국내시장의 예)
2000년 전체음료시장 규모는 4/4분기 이후 기업 및 금융구조조정, 국제유가의 급변, 실업률 증가 등 경제 주체들의 불안심리 확산에도 불구하고 상반기의 높은 경제성장률과 소비확산, 신생 음료군들의 폭발적인 인기 등에 힘입어 한국경제 성장률 9%의 약 2배에 해당하는 18%의 성장률로 2조 8천억원 대를 형성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이외에도 예년보다 일찍 찾아온 무더위, 비 없는 장마의 지속 등 기후조건의 도움과 음료업계 선두 롯데칠성, 매각완료이후 활력을 찾고 있는 해태음료, Local화를 부르짖는 코카콜라의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과 중소업체의 음료시장 신규 진입 등이 성장배경이 되었다. 2001년 탄산음료시장은 기능성음료와 건강지향적 음료, 전통소재 음료 등의 도전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역시 안정적인 수요를 바탕으로 전년대비 약 6~7% 증가한 1조6백억 원대의 시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2001년 들어 1․4분기 국내 음료시장 성장률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 정도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시장 규모만도 5,900억 원으로, 소비심리 악화와 실업률 증가 등 국내 경기의 전반적인 침체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경기둔화의 영향을 덜 받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러한 성장은 국내 음료시장을 이끌어가고 있는 롯데칠성과 대형 메이커 해태음료, 코카콜라의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 전개 및 신생음료를 통한 새로운 수요 창출, 기존 음료제품의 맛과 용기 및 디자인 등의 차별화 전략에 힘입은 것이다.

3. 현재 콜라시장 현황(국내시장의 예)
2000년의 콜라시장은 특히 롯데칠성의 `펩시콜라'가 눈부신 성장세를 보였는데 각종 마케팅 활동과 적극적인 프로모션 등으로 전년대비 30% 이상 증가한 1천4백억원을 형성하여 점유율을 27%까지 끌어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815콜라, 콤비콜라 등은 거의 부진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코카콜라가 올림픽 관련 프로모션, 활발한 광고활동 등의 마케팅실시와 로고디자인 변경 등에 힘입어 10%의 신장된 실적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후레바, 유성탄산 등으로 분류되는 기타탄산음료군이 새천년 들어 강세를 나타냈는데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약 5% 증가한 2천2백억원의 규모를 보이고 있다. `밀키스', `미린다', `환타', `써니텐'등으로 대표되는 이들 복고풍 제품의 리마케팅 활동도 탄산음료시장의 증가에 일조를 한 것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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