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네슬레 기업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2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일반현황
1)네슬레의 역사
2)기업매출
3)산업영역

2.기업의 성장사

3. 국제적 사업현황
1) 시장 점유율
2) 주요진출국 2001-2004 판매
3) 국제주요진출국2001-2004 판매 결과

4. 국제화 과정에서 핵심요인
1)글로벌 브랜드 전략
2)윤리경영
3)현지화
4)인수,합병
5)이색 마케팅
6)전문직 종사자 관리
7)글로벌화와구성력의 융합

5.국내산업(기업)[동서 vs 네슬레]과의 비교를 통한 시사점
1) 경쟁관계 변화 분석
2) 두 상품의 비교분석
① 판촉 및 PR
② 상품 구색
③ 브랜드 이미지
④ 광고

6. 결론
본문내용
1. 네슬레의 일반현황

1) 네슬레의 역사
1860년대 유럽에서는 산모가 영양부족 등으로 모유가 나오지 않아 아기가 성장을 못하거나 심지어 목숨을 잃는 경우가 많아 유아 사망률이 상당히 높았다. 스위스의 화학자이자 발명가인 앙리 네슬레는 이러한 유아 사망률을 낮추기 위해 아기들에게 엄마 젖을 대신해 먹일 수 있는 음식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그 결과 1867년 모유와 비슷한 액체 성분에 영양요소를 추가로 넣은 대체 수유식품 페린락테(farine lactee henri nestle)가 개발 되었고, 제네바 호반에 식품회사가 설립되었다.
세계 최초의 유아식 개발에 이어 앵글로-스위스 농축 우유업체 등 여러 기업들과의 인수 합병을 통해 점차 기업의 입지를 넓혀가던 네슬레는 두차례에 걸친 세계대전으로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1차 대전이후 원료 가격의 상승과 전 세계에 걸친 전후 경제 사정의 악화, 환율의 하락 등으로 매출이 급감하자 네슬레 운영자들은 이러한 상황에 발빠르게 대처하였다. 스위스의 금융 전문가인 루이스 데이플을 초빙하여 회사상황을 파악하게 하였고, 판매와 생산이 일치할 수 있도록 공장가동을 합리화시켜 회사의 부채를 현저히 줄였다. 이후 맥아로 된 우유(마일로), 유아를 위한 가루로 된 버터우유와 같은 신제품들을 계속해서 개발, 마침내 1938년 네스카페가 출시 되었다.
1930년부터 단순히 물을 넣기만 해도 커피 원두의 맛과 향을 그대로 내는 인스턴트 커피를 만들기 위해 8년을 연구한 끝에, 마침내 물에 녹는 고형분 커피 생산에 성공하게 되었는데 이 제품의 이름이 네슬레와 카페를 조합한 ‘네스카페’ 인 것이다. 출시 첫해 20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였으나, 2차 대전의 확대로 매출이 급감, 또 한번의 위기를 겪게 되었다.
이때 네슬레는 본사를 전쟁으로 고립된 스위스에서 미국 코네티컷으로 옮겼는데 이는 네슬레에게 좋은 기회가 되었다. 미국이 유럽과 아시아에 흩어져 있는 자국 군대의 배급상자에 인스턴트 커피를 넣기 시작했고 여기에 네스카페가 선정된 것이다. 네스카페의 전 생산품목이 미군 공급용으로만 팔린 해도 있었을 정도였고, 전쟁 당시 해방군 미군이 가져온 인스턴트 커피는 대단한 인기를 끌게 되었다. 이후 계속해서 큰 인기를 누려온 네스카페는 현재에도 전 세계에서 1초마다 3000잔, 하루 약 2억 6000만잔이 팔리고 있는 최고 인기 품목으로 군림하고 있다.
네슬레의 역사에서 가장 활발한 시기의 시작이라고 기록되는 제 2차 세계 대전이 종결되고, 이 기간동안 식품 부문을 소비자의 욕구에 맞추기 위해 경영을 다각화하는 정책을 고수하던 기존 방식에 더해 여러 외부 회사와의 합병을 통한 성장방식을 채택,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1950년에서 1959년까지 인스턴트 커피 판매는 거의 3배가 되었고, 1960년에서 74년 사이에 그것은 다시 4배가 되었다.
1974년 L'oreal과의 합병을 통해 네슬레는 식품산업 이외의 산업으로 경영을 다각화 하는 방법을 모색하였다. 이후 제약, 광천수, 애완용품 관련 산업 등 계속해서 사업 범위를 확장시켜 나갔다.
1980년대 헬무트 마우허가 새로운 최고 경영자로 선정되고 이로써 네슬레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된다. 마우허가 내세운 전략은 두가지로, 내부의 조정을 통한 재정 상황을 향상시키는 것과 전략적 매수의 정책을 계속 추진하는 것 이였다. 이에 따라 80년부터 84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네슬레 사례
  • 네슬레의 CEO Peter Brabeck은 최종 결승점에 대해 분명했다 :나는 이것이 매우 명백하길 바란다. GLOBE와 함께 우리는 보편적인 사업 처리과정과 표준화된 데이터, 그리고 보편적인 IT 사회기반시설을 창조할 것이다. ― 하지만 이것이 IT 사업이라고 생각하지마라. 우리는 우리가 이 기업을 운영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꿀 것이다.Brabeck의 관점에서, 네슬레의 분산된 구조는 과거 회사에 많은 성공을 가져왔지만 더 이상은 증가하는 국제 경쟁의 새로운 현

  • [국제마케팅] 두산중공업 마케팅분석
  • 두산중공업 마케팅분석Ⅰ. 조사 배경 및 목적 3Ⅱ. 두산중공업 기업소개 41. 기업 개요 및 연혁 4(1) 기업 개요 4(2) 로고 52. 비전 및 경영이념 5(1) 비전 5(2) 경영이념 73. 사업 분야 8(1) 원자력 분야 8(2) 발전 분야 8(3) 담수 분야 9(4) 주단조 분야 9(5) 건설 분야 10Ⅲ. 성장과정 111. 창업기(1960s ~ 1970s) 112. 확립기(1980s ~ 1990s) 113. 수성과 확장의 조화(2000~) 12Ⅳ. 두산중공업 비전 전략 131. 1.0 비전 전략 (성장 전략) 132. 4.0 비전 전략 (미래 비

  • 로레알과 아모레의 국제경영전략 비교
  • 네슬레가 51 대 49로 양분했다.이 구조가 오늘날까지 이어지다 올해 초 양대 주주는 회사의 자본구조가 너무 복잡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직접 지분을 보유하는 형태로 바꾸어 기업의 투명성을 높였다(베탕쿠르 가문 27.5%, 네슬레 26.4%). 현재는 네슬레의 주식을 12개월에 걸쳐 모두 사들일 것이라는 발표가 있었다.Ⅱ. 아모레퍼시픽의 국제경영전략 아모레는 1945년 ‘태평양 화학 공업사’를 설립하면서 그 후 지금까지 아모레는 화장품을 주력 사

  • [노사관계론] 한국 네슬레 파업과 노사문제
  • 국제적인 이슈가 되었다. 한국 네슬레의 노사분규는 ‘임금인상과 이웃소싱에 대한 노사간의 대립→ 파업 → 직장폐쇄 → 사업철수검토 → 스위스 본사 원정투쟁 → 파업 145일만의 타협’ 으로 진행되었다. 당시 노사간의 대립은 한국 네슬레 경영진이 ‘노조의 주장과 구호를 번역해서 보내라’ 는 네슬레 본사의 지시에도 응하지 못할 정도로 악화되었었고 국내 언론으로부터 ‘국제적 망신과 기업 이미지의 실추’라는 평가를 받은 채 파업이 일단

  • 프렌치 카페,네슬레,동서식품-맥심,커피시장분석,커피산업,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조사를 해온 팀원의 의견으로 남양유업의 프렌치 카페믹스를 이번 프로젝트 과제로 진행하기로 하였다. 우리는 남양유업이 동서식품을 따라잡기 위한 많은 후발주자 기업들 중 하나였으나 프렌치 카페믹스로 네슬레를 밀어내고 인스턴트 커피시장에 점유율 2위로 차지하였다는 점, 하지만 아직도 점유율 1위인 동서식품에 많이 밀리고 있다는 점을 토대로 프로젝트를 진행 할 예정이다. 2. 커피시장 현황2.1세계 커피시장 현황국제커피기구(IOC)에 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