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기업조사] 온라인 여행기능을 추가시킨 `디즈니랜드`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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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디즈니랜드 소개

Ⅱ. 디즈니의 마케팅 방향

Ⅲ. 디즈니랜드의 전략 및 특징
1. 디즈니랜드의 고객 연구
2. 종업원에 대한 철저한 교육
3.비인간적 접촉의 형태

Ⅳ.디즈니랜드 홈페이지 소개
1.메인 홈 페이지
2.Park
3.Hotels
4.More magic
5.Experience
6.My vacation
7.Tickets&Reservations
8.Tools
9.Help
10.other disneyland sites
11.디즈니랜드홈페이지를 둘러보면서 느낀 점

Ⅴ.디즈니 랜드 분석

Ⅵ.마치며......

본문내용
Ⅰ. 디즈니랜드 소개
- 세계최대, 세계 최고의 테마파크
- 설립자 : 월트 디즈니
- 설립일 : 1955. 7. 18 (50주년)
- 설립이상 : 이 세상의 낙원
- 소재지 : LA 남동쪽 오렌지 카운티 애너하임시
- 면적 : 34ha
- 고용인원: 2만 1,000명
- 연간 방문객 : 1,000만 명 이상

“ 저는 디즈니랜드가 사람들에게 행복을 선사하는 곳, 어른과 어린이도 함께 생명의 경이와 모험을 체험하고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장소가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월트 디즈니 ”


Ⅱ. 디즈니의 마케팅 방향
- 디즈니의 기본 4대 철학 : 꿈, 믿음, 용기, 실현
- 고객의 꿈을 실현시키기 위해 특별한 마음가짐
“단지 고객을 손님(Guest)이 아닌 우리집에 초대한 손님으로 인식하라.”
- 상상공학(Imagineer)이란 창조그룹 조직 ; 아이디어 뱅크 역할
예) 플로리다의 블리자드 비치 (스키리조트 수상스키장)
- 디즈니 대학 : 직원 훈련 프로그램
- 고객 중심 상점운영제도 : 고객의 불만이 세 번 접수되면 상점 관리자 해고
- 독특한 고객 서비스 정신
예1) 디즈니 호텔에 수도꼭지 고장 -> 셔틀버스 운전기사와 대화에서 고객 불만 접수 ->외출중 수리 -> 고객 호텔 도착 -> 사후 셔틀버스 기사가 수리완료 여부 확인
예2) 외부용역을 쓰지 않음 : 외부용역은 비용절감 효과가 있으나, 고객서비스 정도가 낮다는 평가로 모든 서비스를 자체 운용
- 캐스트 멤버, 매표관리원, 청소부 등 직종을 따지지 않고 그들의 의견 신뢰
- 자체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테마파크 사업에 활용
예) 미키마우스, 도널드, 구피, 미녀와 야수 등

-디즈니를 비즈니스로 파악하기 위해 세 가지 방향에서 접근해보면
첫째, 방문객(특히 어린이)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둘째, 시설관리 및 유지는 어떻게 이뤄지는가.
마지막으로 문화 마케팅에 대한 접근 방안은 없는가

-디즈니와의 비즈니스에 있어서 가장 큰 요체는 디즈니의 시각으로 디즈니에 다가서는 것이다. 디즈니의 철학을 잘보여주는 사례 하나를 들어본다.

코닥사에 따르면 연간 북미 지역의 사진 가운데 약 5%가 디즈니랜드에서 촬영된 것이고 그중 상당 부분이 ‘마법의 성’앞에 자리잡고 있는 회전목마를 배경으로 한다. 그런데 원래의 회전목마는 성의 중심부에서 약 5센티 미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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