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주)한샘 경영혁신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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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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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선정사유
Ⅱ.기업소개
1. 토탈 인테리어 전문기업 한샘
2. 연혁
3. 조직도
4. 기업 이념
5. 경영전략
6. 사업영역
7. C I
8. 시장현황
Ⅲ. 한샘의 성공요인
1. 효과적인 ERP(Enterprise Resources Planing) 구축
2. 디자인 경쟁력 확보
3. 기타 요인
Ⅳ. 한샘의 향후 전략
1. 신규사업으로의 진출
2. 세계시장으로의 진출
3. 중국시장
Ⅴ. 결 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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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선정사유
- 국내 유명 패스트푸드 체인점보다 많은 520여개 유통망. 1986년 이후 현재까지 부엌가구 시장점유율 1위, 2001년 이후부터 일반 인테리어 가구 시장점유율 1위, 한국산업의 브랜드 파워 지수 부엌가구 부문 6년 연속 1위. 더욱 많겠지만 위의 자료를 통해 우리는 (주)한샘 (대표이사 최양하)의 저력을 얼마간 가늠할 수 있다. 한샘의 역사는 1970년 부엌가구 전문 회사에서 시작한다. 그 이후로 1997년 인테리어 가구 사업 진출, 2002년 증권거래소 상장, 2004년 주거환경 관리 사업 진출 등 35년간 대한민국 주거환경의 변화를 주도해 왔다.
연간 매출규모 5천억 원의 국내 1위의 종합 홈인테리어 기업으로 성장한 중견기업 한샘이 이렇듯 실속 있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요인을 제조업의 특성상 제품의 퀄리티가 뛰어남을 전제한 후 우리는 효율적인 경영정보기술을 도입하여 경영혁신을 이룬데 있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강의시간에 주로‘e-Business’기업의 경영사례를 접하였기에 ‘off-line’기업은 없을까 하는 의문에 위의 기업을 선정하게 되었다.
Ⅱ.기업소개
1. 토탈 인테리어 전문기업 한샘
- 지난 30여 년간 우리나라 주거환경의 변화를 주도해 온 한샘은 부엌을 비롯한 실내 공간의 가구와 기기, 하우스 매니지먼트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토탈 홈인테리어 기업이다.
1970년 부엌가구 전문회사로 출발했던 한샘은 입식부엌의 개념조차 낯설었던 우리의 가정에 새로운 현대식 부엌을 소개하면서 국내시장을 이끄는 선두 기업으로 자리 잡았다. 싱크대라 통칭되던 부엌가구 시장에 '시스템 키친', '인텔리전트 키친' 이라는 용어를 처음 도입하면서 비효율적인 부엌을 편리하고 아름다운 공간으로, 주부뿐만이 아니라 가족 모두를 위한 제 2의 거실로 제안하는 등 부엌문화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그리고 '주거환경 개선을 통해 인류발전에 공헌 한다'는 사명 하에, 실내 공간 중 가장 어렵고 복잡한 부엌 분야 사업을 통해 확보한 인테리어 디자인 역량을 바탕으로 침실, 거실, 서재, 자녀방 등 주택의 다른 공간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시키면서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이고 있다.
또한 한샘은 미국, 중국, 일본에 현지법인을 두고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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