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 호텔의 아웃소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2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 들어가기

1. 아웃소싱의 연구목적

2. 아웃소싱의 개념과 정의

3. 아웃소싱의 목적과 장단점



Ⅱ . 알아보기

1. 우리나라 호텔의 아웃소싱 실태 비교/분석

2. 실증연구

3. 아웃소싱 사례



Ⅲ . 결 론

1. 아웃소싱의 필요성과 문제점

2. 아웃소싱의 발전 및 도입 방향 제시



Ⅳ.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1. 연구목적

최근 호텔산업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내/외부 경영환경의 악화에 따른 수익의 감소를 가장 큰 이유로 들 수 있는데, 호텔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수익을 창출하지 못한다면 문을 닫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호텔의 주 수입원은 고정자산인 객실에 의존하고 있으며 수요층도 많지 않기 때문에 현재의 악화된 재무 상태를 반전시키기 위해서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호텔에서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각종 패키지 상품, 외부사업체 활용, 고객관리(CRM), Outsourcing, Residency 등 다양한 탈출구를 모색하고 있다. 특히 호텔산업은 인적자원을 바탕으로 경영활동이 이루어지는 대표적인 노동집약적 산업으로 총매출액 대비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실정에 있다. 이런 문제로 발생되는 고비용, 저효율성에 대하여 최근에 특급 호텔들 아웃소싱을 이용 해결책을 찾으려는 노력이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서울시 특급호텔의 경우 공공지역 청소, 객실청소, 기물 관리, 직원식당, 주차장관리, 보안, 전산 등 26개 직종 이상에서 아웃 소싱이 도입된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호텔기업의 Outsourcing 도입에 대한 타당성과 Outsourcing의 허와 실, 이득과 손해를 파악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호텔경영에 있어서 아웃소싱(Outsourcing)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 : 서울 특급 호텔을 중심으로 (최성수 지음,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발간)
핵심기능만 빼고 전부 아웃소싱하라! (김영수 지음, 삼성 경제 연구소)
아웃소싱의 전략과 사례 (홍성도 지음, 학문사)
호텔 & 레스토랑 잡지
http://www.seri.org - 삼성경제 연구소 싸이트
호텔 기업의 아웃소싱경영 사례 연구 : 그 가능성과 한계 ( 우경진, 호텔 관광연구)
호텔 산업의 아웃소싱 핵심성공요인 : 사례 연구 (강상묵, 김경환 관광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경영]힐튼호텔의 아웃소싱 현황분석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호텔 역시 이와 같은 무한 경쟁시대에서 자기혁신을 통한 경쟁우위를 확보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 내 경영자원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활용할 것인가의 문제와 더불어 얼마만큼의 외부인력 및 자원을 활용할 것인가는 호텔업계 종사자들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여러 가지 경영전략 중의 일환으로서 아웃소싱의 도입이 필연시 되었으며, 이 제도는 이미 여러 선진국에서 인정을 받고 있다. 서울시내

  • [호텔정보] 호텔경영정보시스템의 아웃소싱에 대한 연구 -경영자측면
  • 호텔경영정보 시스템의 아웃소싱에 대한 연구 -경영자측면에 관한 연구- 목 차 1. 서 론 2. 아웃소싱의 이론적 고찰   (1) 아웃소싱의 정의    (2) 아웃소싱의 목적    (3) 아웃소싱의 형태 3. 호텔기업의 아웃소싱 도입현황과 문제점 (1) 호텔기업의 아웃소싱 도입 (2) 서울시 특1급 호텔의 아웃소싱 현황 4. 호텔기업의 아웃소싱에 대한 성과와 사례분석      (1) 호텔기업의 아웃소싱이 경영자에게 끼치는 영향       (2) 아웃소싱의 성과사례 5.

  • [호텔경영] 호텔 아웃소싱 현황
  • Millennium Seoul HiltonNo.1호 텔 경 영 의 이 해! HotelOutSourcing호텔경영의 이해No.1목차서설II. 아웃소싱이란1. 아웃소싱의 개념 2. 아웃소싱의 목적 III. 힐튼호텔의 아웃소싱현황1.서울시내 특1급 호텔의 아웃소싱 현황IV. 아웃소싱 도입에 따른 성과와 문제점1.성과2.문제점3.개선방향V. 결론발표 배경No.1조의 호텔 선정 이유아웃소싱의 시대?호텔 프론트 객실 실무론신범철 200125264 구핀핀 2003101741김태헌 200124887 당공엽 20021

  • [호텔경영] 호텔의 아웃소싱산업
  • 호텔의 Outsourcing 산업Ⅰ. 서론      *호텔 아웃소싱의 의미, 목적(필요성), 구조, 현황    Ⅱ. 본론    *아웃소싱의 실제 사례      1) 조선호텔         1. 베이커리 사업부         2. 브랜드별 특성         3. 성공요인         4. SWOT분석      2) 신라호텔        -VANTT         1. 목적         2. 구조        -아티제(Artisee)         1. 배경         2. 특징        -swot분석 Ⅲ. 결론    *호텔 아웃소싱의 문

  • [호텔경영]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 호텔의 아웃소싱
  • 2006-1 호텔경영의 이해 ▌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 (SHERATON GRANDE WALKERHILL)▌과제 명 : 서울시내 1급 호텔 한 곳을 선정하여 호텔 (out-sourcing) 실태 현황을 파악하고 그에 따 른 장점과 문제점을 조사하시오.제 출 일 시2006년 5월 25일 (木)목 차❶ 쉐라톤워커힐 호텔 1(1) 연혁 1(2) 규모와 시설 1❷ 아웃소싱의 목적 - 1❸ 쉐라톤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