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 호텔의 아웃소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❶ 쉐라톤워커힐 호텔 ------------------------------------1
(1) 연혁 --------------------------------------------------1
(2) 규모와 시설 --------------------------------------------1

❷ 아웃소싱의 목적 ------------------------------------- 1
❸ 쉐라톤워커힐 호텔의 아웃소싱 현황 ---------------------- 1
❹ 본 호텔의 아웃소싱으로 인한 효과 ----------------------- 2
(1) 아웃소싱으로 인한 긍정적 효과 ---------------------------- 2
(2) 아웃소싱으로 인한 부정적 효과 ---------------------------- 2

❺ 본 호텔의 아웃소싱으로 인한 문제점 --------------------- 2
(1) 호텔 관련 아웃소싱 전문업체의 부족 ------------------------ 2
(2) 호텔 구성원의 고용 불안에 따른 노사 갈등 ------------------- 3
(3) 아웃소싱에 따른 호텔내부 능력 상실 ------------------------ 3
(4) 호텔기업문화 및 직업문화의 와해 --------------------------- 3
(5) 호텔분야 아웃소싱 공급업체의 통제능력 상실 ----------------- 4
(6) 호텔핵심기술이나 부문․기능간의 조정능력 상실 위험 ------------ 5
(7) 호텔 아웃소싱 적용분야의 제한 ---------------------------- 5

❻ 해결책 --------------------------------------------- 6
(1) 직무교육을 통한 인식제고 --------------------------------- 6
(2) 원활한 파트너십 ---------------------------------------- 6
(3) 계약의 이완성 및 명확성 --------------------------------- 6
(4) 전략적 제휴를 통한 신규법인 창설 -------------------------- 7
(5) 객관적 평가 및 검증의 척도개발 --------------------------- 7

❼ 참고 논문 및 워커힐 답사 자료 ------------------------- 7

본문내용
❶ 쉐라톤워커힐 호텔

(1) 연혁

쉐라톤워커힐 호텔은 1961년 사단법인 워커힐로 창립하여 1963년 4월 개관하였다. 그 후 1973년 선경개발(주)에서 인수하여 SK그룹 산하의 계열사가 되었으며, 법인명을 워커힐(주)로 변경하였다. 1977년 호텔 체인업체인 쉐라톤과 프랜차이즈체인 계약을 체결하였고, 1982년 6,000명 수영의 컨벤션센터를 개관하였다. 2001년 3월에는 인천국제공항에 호텔에어가든을 개관하였으며, 그해 5월에는 본관에 커피숍, 펀펍, 이태리식당 등 5개의 식음료영업장을 개점하였다.

(2) 규모와 시설

쉐라톤워커힐 호텔은 대지 14만 6000평에 지하 9층, 지상 17층의 본관을 비롯하여, 카지노, 가야금 극장식당, 한국·중국식 등의 전문음식점, 나이트클럽, 대소 회의장, 쇼핑센터, 옥내외 수영장, 환전소, 이·미용실 등을 갖추어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본사는 서울특별시 광진구 광장동 산 21번지에 있다.

❷ 아웃소싱의 목적
글로벌 경쟁의 격화, 저성장 경제, 호텔고객 욕구의 다양화 등에 여러 호텔들은 적극적인 변신을 하지 않을 수 없는 현 상황에서 아웃소싱이 유효한 생존 수단의 하나로 등장하고 있다. 아웃소싱의 목적은 이의 장점들을 잘 활용하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전문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경제성 및 전문성, 고품질 서비스, 여유 인력의 활용과 직원들의 사기 진작, 유연성, 예측 가능성 등을 들 수 있다.
구분
내 용
경제성 및 전문성
전문조직에 맡기는 것이 같은 가치를 적은 비용으로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
고품질 서비스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자사의 직원이 하는 것 보다 더욱 효과적일 수 있고 서비스 면에서도 나을 수 있다.
예측 가능성
서비스의 수준을 보장받는 조건으로 계약할 경우에는 불확실성을 많이 감소시킬 수 있다.
유연성
하부구조를 크게 변화시키지 않고 기업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인적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
동일한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중복됨을 없애고 여유 인력은 좀 더 가치
있는 활동을 하도록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논문
- 호텔 경영에 있어서 아웃소싱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 - 서울 특급 호텔을 중심으로
[최성수]
- 관광 호텔 국제경쟁력 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 - 아웃 소싱을 중심으로
[백남수]

■ 이용 포털 사이트
- 네이버 백화사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산업에서의 e-비지니스
  • 호텔들이 주력했던 객실 랜 구축도 서두르는 한편 전화선이나 ADSL 등으로 구축한 곳들은 광케이블을 연결해 최대 100Mbps까지 확장할 계획이다. 이로써 인터넷 쇼핑몰처럼 ‘원스탑 인터넷서비스’를 목표로 객실 내에서 비지니스를 수행하고 쇼핑과 동시에 실시간 구매가 가능토록 준비 중이며, 호텔전반의 서비스 정보를 한눈에 보고 실시간 예약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호텔의 e-CRM 현황을 살펴보면, 그랜드 하얏트 서울(ww

  • [호텔경영 인사관리] 쉐라톤 워커힐 인적자원관리
  • 호텔산업으로서 국제적인 감각과 의사소통능력을 갖추어 세계인의 동반자가 될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인사관리 및 구성시스템 02결론인재상조직구조와 직무채용관리 교육관리평가관리임금관리노사관리복리후생 방출관리호텔 아웃소싱윤리경영인사관리 및 구성시스템기업소개3조직구조와 직무사장경영지원실Vision 추진실마케팅지원본부전략지원팀사장실건설본부사업개발본부쉐라톤 워커힐사업본부W hotel 사업본부

  • [호텔경영 인사관리] 쉐라톤 워커힐 인적자원관리
  • 워커힐‘ 이라고 지어졌다. 국제 관광공사에 의해 운영되던 국영호텔인 워커힐은 민영화 계획에 따라 1973년 선경개발 즉, 지금의 SK그룹에게 매각 되어 법인명을 (주)워커힐로 변경하였다. 그리고 1977년 세계적인 호텔그룹 스타우드의 쉐라톤과의 경영협약인 TTA프랜차이즈 계약을 통해 ‘쉐라톤 워커힐’이라는 이름으로 거듭나게 되었다. 그 후 1982년에는 6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컨벤션 센터를 개관하였다. 그리고 1992년 쉐라톤 내에 워커힐 면세점을

  • [호텔경영론] 워커힐호텔의 마케팅과 경영전략
  • 워커힐(Walkerhill)은 6.25 발발 시의 초대 주한 미8군 사령관인 워커(Walton H. Walker) 장군에서부터 유래됐다. 1973년 선경개발(주)에서 인수하여 SK그룹 산하의 계열사가 되었으며, 법인명을 (주)워커힐로 변경하였다. 1977년 호텔 체인업체인 셰러턴(쉐라톤)과 프랜차이즈체인 계약을 체결하였고, 1982년 6,000명 수용의 컨벤션센터를 개관하였다. 2001년 3월 인천국제공항에 인천공항 환승호텔을 개관하였으며, 9월에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 로비를 리뉴얼 오픈하였

  • [호텔경영]객실요금의 책정과 손익분기점
  • 경영의 비용 개념 1. 예상계획의 의의와 형태2. 호텔 경영의 비용 개념3. 호텔의 부분별 비용 구분Ⅴ. 호텔 경영의 비용 관리1. 탄력적 인력운영 및 업무 방법2. 호텔의 전산화 및 기계장치3. 전문업체에 위탁방법4. 아웃소싱의 전략적 방법5. 표준원가(율)와 실제원가(율)Ⅵ. 결론Ⅰ. 객실요금의 책정 방법1. 약식접근법(Informal Approach)1) 직관적 가격결정방법 (intuition pricing method)깊은 판단이나 추리를 하지 않고 감각적으로 직관에 의해 객실요금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