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정보] 호텔경영정보시스템의 아웃소싱에 대한 연구 -경영자측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2. 아웃소싱의 이론적 고찰
(1) 아웃소싱의 정의
(2) 아웃소싱의 목적
(3) 아웃소싱의 형태

3. 호텔기업의 아웃소싱 도입현황과 문제점
(1) 호텔기업의 아웃소싱 도입
(2) 서울시 특1급 호텔의 아웃소싱 현황

4. 호텔기업의 아웃소싱에 대한 성과와 사례분석
(1) 호텔기업의 아웃소싱이 경영자에게 끼치는 영향
(2) 아웃소싱의 성과사례

5. 경영자측에서 본 호텔기업의 아웃소싱 활용방안

6. <참고자료> 호텔기업의 아웃소싱 업체

7.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지속적으로 변하고 있는 경영환경에서 기업들이 생존하고 성장하려면 반드시 환
경변화에 신속하게 적응 또는 대처할 수 있어야한다. 현재의 경영환경은 기업에게 끊임없는 변화와 새로운 기회창출을 요구하고 있는데, 기업 내부에서의 자기혁신과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여 생존할 수 있는 창의적인 전략이 필요하며 특히 핵심역량의 집중 및 강화를 통한 경쟁우위를 창출해야만 하는 경쟁상황에 처해있다. 이처럼 무한 경쟁시대에서 호텔들은 자기혁신을 통해 경쟁우위를 확보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으며 따라서 기업 내 경영자원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활용할 것인가의 문제와 더불어 얼마만큼의 외부인력 및 자원을 활용할 것인가가 최근 호텔은 물론 많은 기업들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강상묵, 김경환 2003)
우리나라 호텔들도 조직을 재편성하거나 인력을 감축하였고, 또한 다양한 경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매출증진과 원가절감에 총력을 기울이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호텔 내의 모든 비효율적이고 낭비적인 요소를 찾아내어 제거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호텔산업은 다른 산업과 비교하여 인적자원에 대한 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그 특성상 인건비 절감을 통한 경비절감은 매우 어려운 과제이다.
따라서 보다 효율적인 경비절감을 위해서는 인건비에 대한 새로운 전략적 대안이 절실히 필요하였고, 아웃소싱(outsourcing)에 눈을 돌리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노동 유연성이 낮은 정규근로에서 보다 노동 유연성이 높은 다양한 비정규 근로형태의 도입을 적극 검토하고 확대하기 시작했고 해고비용이 많이 드는 정규 근로자의 고용보다는 비정규 근로자를 고용함으로써 노동 유연성을 높일 수 있으므로 비정규 근로자의 고용을 선호하고 있는 설정이다.
국내의 호텔업계에서 보안 및 경비, 주차관리와 일부 시설관리를 외부에 용역을 주는 것은 이미 오래전부터 실시되어 왔고, 이밖에 세탁실이나 기물관리와 같은 단순직 또는 DM발송이나 텔레마케팅, 디자인 업무나 광고대행사, 홍보대행사를 선정 프로젝트별로 대행시키는 경우도 자주 찾아볼 수 있었다.
즉, 호텔의 핵심 상품이라 할 수 있는 객실과 관련한 하우스키핑과 같이 보이지 않는 부분의 서비스는 전문 업체에 맡기고 호텔의 핵심서비스인 대인 서비스에 집중하는 것이다.
아웃소싱 공급업체들이 국내에도 본격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하면서 종래의 단순 인력소개 수준을 벗어나 전문적인 기술을 갖춘 아웃소싱 전문 업체의 등장에도 불구하고, 아웃소싱의 도입이 호텔산업에 있어 서비스 질에 대한 핵심역량을 강화시키는 것인지 아니면 장기적인 측면에서 약화시키고 있는지는 대한 문제와 호텔 경영자측과 비정규 근로자측과의 보이지 않는 마찰은 여전히 논란이 되고 있다.
본 3조에서는 호텔의 경영자측이 되어 아웃소싱이 호텔에 미치는 영향과 사례를 알아보겠다.
참고문헌
1.강상묵 (2002) : "특급호텔 아웃소싱 성공요인 분석",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구경원 (1999) : "관광호텔의 아웃소싱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문화관광연구
제1권 제2호, 문화관광연구학회, pp.1-20.
3.김경환 (1999) : 호텔, 레스토랑 산업의 경영전략. 백산출판사.
4.김근동 (1999) : "성공적인 총무부문 아웃소싱을 위하여", 월간 아웃소싱 6월호.
5.김준범 (1998) : "아웃소싱의 7가지 성공조건", LG주간경제, LG경제연구소.
6.차길수 (1998) : 관광호텔의 경영환경 개선에 관한 연구, 관광정책학연구, 제4권 7.아웃소싱 Times
8.호텔 & 레스토랑
9.다수의 인터넷 sit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 호텔환경변화에 따른 21세기 호텔경영 전략연구
  • 호텔경영 전략연구 <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2. 연구방법Ⅱ. 호텔기업의 경영환경 변화 1. 호텔고객의 변화 2. 호텔 영업시스템의 변화 가. 영업의 자동화 나. 예약 시스템다. 맞춤 서비스화3. 지역특수성을 고려한 경영4. 호텔경영의 아웃소싱(Outsourcing)확대 5. 호텔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6. 호텔 매니저의 역할 7. 호텔의 교육 8. 중저가(Budget)호텔의 출현Ⅲ. 21세기 호텔경영 전략 1. 호텔사업 영역 확대 전략 2. 정보재 및 인터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목차1. 자기 소개서란 무엇인가2. 자기소개서의 중요성3.자기소개서 작성요령4. 자기 소개서를 요구하는 이유 5.잘못 쓰여진 자기소개서6. 직종별 자기소개서 ❶ 신입 자기소개서1. 해외영업직 - 대우2.생산관리 - 대우3.승무원 - 대한항공 4.가이드 - 00여행사5. 건설회사- 건설/건축/토목 6. 건설업 -건축설계 7. 건설업-건설기사 8.건축업- 건설현장직 9.건축 - 설계/감리 10. 공사-연구직11.결혼정보회사-웨딩플래너 12.경영/사무/기획 13. 경영-일

  • [졸업] [호텔 관광] 고객관계관리(CRM) 구축한 호텔 분석에 대한 연구
  • 정보뿐 아니라 회원의 관심, 성향분석 자료를 기초로 하여 기업의 마케팅 목적에 부합하는 가장 반응률 높은 고객을 타겟팅하여 원투원마케팅을 실행한다.마케팅 수준으로 끌어올리게 되었다.본 연구에서는 해외 호텔에서 이미 그 효율성을 인정 받아 현재 국내 호텔 기업의 고객 관리를 위해 도입 실행되고 있는 호텔 CRM 사례를 분석함과 동시에 경영개선을 통한 새로운 도약의 기회와 수익률 향상을 모색하고 있는 국내 호텔 CRM에 대한 이해를 높이

  • [유통관리] GS리테일 물류혁신 전략
  • 연구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또 미래 고도정보화 사회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경영 효율의 극대화를 달성하기 위해 각 부문별 자동화와 시스템화를 적극 추진, 경영 관리 체제의 혁신을 이룩하고 있다. GS리테일은2005년 “고객감동의 브랜드 이미지 구축 및 최고의 보람 있는 직장 달성을 통한 소매업계 Big3진입”을 새로운 비전으로 설정하고 현재보다 10 배가 넘는 외형 성장을 이루고 핵심 스킬(skill)을 확보하는 한편, 수익성 측면에서 월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연구원)4. 자기소개서(강원레일테크/기술영업/경력)5. 자기소개서(고려해운/해운수출입/신입)6. 자기소개서(DAUM/인터넷비즈니스/인턴)7. 자기소개서(대림건설/총무/신입)8. 자기소개서(대우건설/건축/경력)9. 자기소개서(대우건설/도로시공/경력)10. 자기소개서(대우인터내셔널/중남미해외영업/신입)11. 자기소개서(대우인터내셔널/해외영업/신입)12. 자기소개서(대우인터내셔널/경영지원/경력)13. 자기소개서(대우정보시스템/정보통신/신입)14. 자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