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진출사례] 이마트의 중국진출 성공요인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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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이마트 선정동기

2. (주)신세계 이마트 소개

Ⅱ. 본론

1.이마트의 차별화된 경영
(1) 이마트 특유의 서비스
(2) 내부전략
(3) 차별화된 마케팅
(4) 교육투자

2. 이마트의 해외직접투자배경

3. 이마트가 중국을 선택한 이유
(1) 환경요인
(2) 중국의 유통․물류 현황
(3) 경쟁강도 분석
(4) 중국인의 소비구조 및 소비패턴

4. 중국 경제의 심장, 상해로
⑴ 이마트 경쟁우위요소
⑵ 이마트 진출,성공전략
⑶ 이마트 인사관리

5. 이마트의 향후 계획과 전략

6. 진출상의 어려움

Ш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막연히 여러 가지 업체를 찾아보던 중 우리나라의 토종 업체 이면서 우리나라 최초의 할인점이고 할인점 부문에서 외국유수의 기업들을 제치고 1위를 유지하고 있는 이마트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우리에게 낯선 갖가지 이름의 할인판매점들이 속속 생겨 나고 있다. 프라이스 클럽/ E마트/ 2001아울렛 등이 바로 그것이다. 특히 Discount Store인 E․mart가 현재 성업중에 있다. Discount Store의 철학은 바로 「싸게 사서 싸게 판다」는 것이다. 이러한 방침으로 시작된 가격인하는 종전의 창고대개방, 재고정리, 폐업정리, 바겐세일 등과 같이 기간을 정하고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365일 상시세일로서 가격파괴라는 개념이 적절할 정도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Discount Store와 회원제창고형클럽, 그리고 Outlet Moll형식으로 여러 업체가 경쟁관계에 있다.
특히 전국에서 가장 많은 유통망과 해외까지 진출한 E․mart를 연구대상으로 정했다. 1993년 11월 12일 문을 연 이마트 창동점은 국내 최초의 할인점으로 기록되었다. 이마트창동점은 국내 할인점 역사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국내 할인점 역사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1993년, 영업일수 50일에 30억원의 매출과 인원 100명, 매장면적 1,500평에 불과 했다. 그러나 공식적으로 잡히기 시작한 1994년에는 450억원의 매출을 올려 유통업계에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 이후 꾸준히 급성장을 거듭해오며 2002년 5조5천억원의 매출에 시장유율 35%를 차지했다. 현재 2005년에 상하이 인뚜점을 오픈하였으며, 이마트는 이를 거점으로 오는 2008년까지 상하이에만 10여개의 점포망을 구축할 방침이다. 오는 2012년엔 중국 전역에 50여개의 점포망을 갖춘다는 게 이마트의 야심이다. 이마트의 성공 요인은 소비패턴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한 공격적인 출점전략, 저비용 구조를 바탕으로 한 국내 최저가격 수준의 EDLP(Everyday Low Price)전략, 직영 물류센터를 통한 물류 코스트 절감과 신선식품의 차별화 전략, 다점포 체제에 사전 대응한 세계적 수준의 정보관리시스템, 쇼핑편의와 고객서비스를 우선 고려한 한국형 할인점의 정착에 있다. 이러한 이마트는 효율적인 경영이 밑거름이 되고 있으며, 국내에 진출한 할인점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다.
참고문헌
- (주) 신세계 이마트부문 마케팅실 사내 자료
- 상하이 리포트 (한국경제 특별취재팀 저, 은행나무)
- http://www.shinsegae.com/ (신세계 홈페이지)
- 중국 산업 연감 2002 (한국산업정보원 2002)
- 중국 경제 연감 2002 (중국경제연감편찬 위원회 2002)
- www.kotra.or.kr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www.kotrachina.org (코트라 차이나)
- www.chinainkorea.co.kr (중국의 전반적인 정보)
- www.biz21china.com (중국 최신 기사 및 시장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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